임신·출산·육아 관련 꿀팁부터 선배 워킹맘들의 조언, 알아야 혜택받는 정부 지원 정책까지 대한민국 워킹맘이 알아야 할 모든 것

[사진출처=pixabay]
[사진출처=pixabay]

[한국강사신문 김지영 기자] 대한민국 워킹맘 X 초보 엄마가 알아야 할 모든 것 『초보 엄마 잡학사전: 대한민국에서 워킹맘으로 살아남기(이룩북스, 2022.06.30.)』를 소개한다. 〈초보 엄마 잡학사전〉은 엄마들에게 필요한 정보를 최대한 쉽고 정확하게 알려주는 책이다.

13년차 기자이자 8년차 워킹맘인 저자가 아이 둘을 직접 낳고 키우면서 저자 스스로 궁금했던 것, 주변 지인들이 자주 물어오는 것, 온라인 커뮤니티에서 흔히 접할 수 있는 질문들을 다뤘다. 기자인 저자는 이런 질문들에 개인적인 경험만으로 대답하는 대신 의사, 교사, 상담사 등 각 전문가에게 직접 묻고 답을 들었다.

저자가 워킹맘으로 살아가며 겪었던 수많은 좌충우돌 경험담도 빼놓을 수 없다. 기자로서 만난 수많은 여성들에게 전수받은 “워킹맘으로 살아남는 비법”도 공유한다. 모르면 놓치기 쉬운 임신, 출산, 육아 관련 정부 지원 정책까지 꼼꼼하게 소개한다. 아이 엄마라면 누구나 알고 싶어할 꼭 필요한 정보로 가득한, 그야말로 초보 엄마들을 위한 잡학 사전이다.

“119에서 의료상담을 받을 수도 있는데, 왜 엄마들은 아이가 아프면 맘카페부터 찾을까?”

각종 온라인 커뮤니티에는 육아 정보가 넘쳐난다. 엄마들 역시 궁금한 것이 있을 때에는 맘카페부터 찾는다. 하지만 온라인에서 나에게 딱 맞는 정보를 찾기란 쉽지 않다. 매일 밤 침침한 눈을 비벼가며 정보를 찾아 커뮤니티와 블로그를 돌아다니지만 답을 구하지 못하고 잠드는 경우도 많다. 확인되지 않은 정보는 너무 많고, 유익한 정보들은 숨겨져 있기 때문이다.

『초보 엄마 잡학사전』은 아이 키우는 것만으로도 버거운 엄마들에게 필요한 정보를 최대한 쉽고 정확하게 알려주기 위해 만들어졌다. 13년차 기자이자 8년차 워킹맘인 저자가 2017년 7월부터 매일경제 프리미엄에 연재한 동명의 칼럼 170여 편을 주제별로 엮고 최신 정보로 업데이트 했다.

“임신·출산·육아 관련 꿀팁부터 선배 워킹맘들의 조언, 알아야 혜택받는 정부 지원 정책까지 대한민국 워킹맘이 알아야 할 모든 것!”

기자라는 직업상 기업 대표 등 성공한 여성들을 만날 기회가 많은 저자는 그때마다 늘 “워킹맘으로 성공할 수 있었던 비결이 무엇인지”를 질문했다고 한다. 경단녀가 될 것인지 워킹맘으로 남을 것인지의 기로에서 매일 고민을 거듭하는 자기 자신을 위해 던진 질문이었지만, 이 땅의 많은 워킹맘들을 위해 그들에게서 얻은 지혜를 이 책에 기꺼이 공유했다. 또한 모르면 놓치기 쉬운 임신·출산·육아 관련 정부 지원 정책까지 세심하게 소개한다.

책에 담긴 것은 정보뿐만이 아니다. 딸로만 살던 저자가 아이를 낳고 엄마가 되면서 겪은 좌충우돌 경험담, 두 아이를 키우고 직장에 다니면서 대학원 진학에까지 도전한 끊임없는 도전기 등을 솔직하게 담았다. 때로는 같은 상황에 있는 이들의 공감이 큰 힘이 되는 경우가 있다. 하루 종일 아이와 씨름하다 늦은 밤 맥주 한 캔을 들고 식탁에 앉은 당신에게, 이 책은 큰 위로가 되어 줄 것이다.

[사진출처=이룩북스]
[사진출처=이룩북스]

저자 권한울은 13년 차 기자이자 8년 차 워킹맘. 한 인간이자 기자로서 자기 자신의 성장은 물론이고 좋은 엄마로서 가족과 아이들의 성장까지 어느 것 하나 놓칠 수 없어 매일 치열하게 살아가고 있다.

다행히 ‘건강하게 오래 사는 것’ 외에는 아내에게 아무것도 바라는 게 없다는 남편과 헌신적인 친정 부모님, 늘 바쁘고 깜빡하는 엄마를 너그럽게 이해해 주는 두 아들 덕분에 일-자기계발-육아-가정생활의 위태로운 저글링을 무사히 해내고 있다. 비슷한 상황의 엄마들에게 조금이나마 위로와 도움을 주고 싶다는 생각에 2017년부터 ‘초보 엄마 잡학사전’을 연재해 왔다.

숙명여대 언론정보학부에서 정보방송학·경제학을 전공하고 동 대학원에서 미디어학 석사 학위를 받았다. 2010년 매일경제신문에 입사해 증권부, 콘텐츠기획부, 중소기업부, 부동산부 등을 거쳐 현재는 국제부에서 국제 뉴스를 취재하고 있다.

여성 스타트업 창업자들을 인터뷰한 ‘우먼 스타트업(WOMAN START-UP)’ 시리즈로 2017년 여성가족부와 한국양성평등교육진흥원이 수여하는 양성평등미디어상 최우수상을 수상했다. 또한 매일경제 유튜브 채널 ‘이렇게 만들죠’를 기획해 문화체육관광부가 주최하고 한국콘텐츠진흥원이 주관한 ‘2019년 뉴미디어 콘텐츠상’에서 다큐·교양 부문 작품상을 받았다. 저서로는 ‘이것이 ESG다’(공저)가 있다.

주요기사
저작권자 © 한국강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