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출처=tvN 드라마 '스타트업']
[사진출처=tvN 드라마 '스타트업']

[한국강사신문 정헌희 기자] 드라마 <스타트업>은 2020년 10월 17일부터 12월 6일까지 방영된 16부작 tvN드라마다. 드라마 <스타트업>은 한국의 실리콘 밸리에서 성공을 꿈꾸며 스타트업에 뛰어든 청춘들의 시작(START)과 성장(UP)을 그린 드라마다.

최고시청률은 5.4%(닐슨코리아)이다. 1회 방송 시청률은 4.5%(닐슨코리아)이다. 출연진으로는 배수지(서달미 역), 남주혁(남도산 역), 김선호(한지평 역), 강한나(원인재 역), 김해숙, 서이숙, 엄효섭, 송선미, 귐원해, 김희정, 유수빈, 김도완, 스테파니 리, 조태관, 문동혁 등이다.

드라마 <스타트업>은 공식영상 보러가기, 회차정보, 타임라인, 등장인물, 시청률, 줄거리, 편성정보, 관련앨범(ost) 외에도 인물관계도, 출연진 수지의 가방과 옷, 김선호가 타는 차 벤츠, 촬영지, 갤러리, 작가, 본 드라마와 같은 드라마 작품, 줄거리와 결말, 촬영지와 세트 등 까지도 시청자들의 많은 관심과 사랑을 받은 작품이다.

드라마 <스타트업>의 기획의도, 인물관계도, 등장인물 등을 자세히 살펴보자.

▣ 드라마 <스타트업> 기획의도

[사진출처=tvN 드라마 '스타트업']
[사진출처=tvN 드라마 '스타트업']

스타트업: 하늘처럼 높은 취업의 문턱을 넘기 위해 학자금 대출과 부모님 잔소리를 견디며 고군분투하는 청춘들에게! 남동향 한강뷰의 아파트에서 사는 것을 꿈꾸기보다 고시원에 드는 한 뼘의 햇볕에 자족하는 소확행을 선택하는 청춘들에게! 나 하나 먹고 사는 것도 힘들어 결혼과 출산을 포기하는 청춘들에게! 헝그리 정신을 운운하며 “나 때는..”으로 시작하는 잔소리는 이제 제발 하지 말자.

그 옛날, 우리의 청춘 시절은 강물이 원하는 곳으로 흘러 노를 잘만 저어도 가고자 하는 곳에 도달할 수 있었지만 지금은 심술궂은 강물이 흐름을 바꿔 기를 쓰고 노를 저어도 가고자 하는 곳에 거슬러 닿지 못하는 시절이니. 책망보다 응원을 해주는 것이 낫지 않을까? 우리는 이미 시대의 혜택을 누렸으므로.

강물을 거슬러 올라가야 할 힘겨운 청춘들에게 튼튼한 배를 만들어주는 이야기를 하고자 한다. 그 배를 타고 비로소 꿈을 꾸기 시작하고 그 꿈을 현실로 만드는 청춘들의 이야기를 하고자 한다. 한없이 고단하지만, 더없이 찬란한 시절.. 파란만장 청춘! 파도가 높아서 파란만장(波瀾萬丈)한 게 아닌 푸르러서 파란! 만장하길 기원하며. 우리가 보고 싶은 그들의 시작(START)과 성장(UP)을 그려보고자 한다.

▣ 드라마 <스타트업> 인물관계도

[사진출처=tvN 드라마 '스타트업']
[사진출처=tvN 드라마 '스타트업']

▣ 드라마 <스타트업> 등장인물

[사진출처=tvN 드라마 '스타트업']
[사진출처=tvN 드라마 '스타트업']

서달미(배수지)/ 카페, 택배, 골프장, 서점, 콜센터 등등 각종 아르바이트를 섭렵한 다채로운 경력의 소유자다. 그 경력에서 채득한 영어, 일어, 중국어 실력 또한 수준급이다. 대학 대신 일찍 사회생활로 뛰어든 탓에 다채로운 경력을 얻었지만, 학벌이 빈약해 정규직이 아닌 계약직을 전전하게 된다. 현재는 루까 더 티 본사에서 계약직으로 일하고 있다.

싫은 소리 하는 사람에게도 늘 웃는 낯으로 대한다. 억울하고 화나는 상황에서도 일단 참고 본다. 평소에는 머리를 풀고 있지만, 위기나 기회 앞에서는 머리를 질끈 묶으며 투지를 불사른다. 지기 싫어하고 자존심이 강한 탓에 허세를 종종 부리지만 허언을 하진 않는다. 뱉어놓은 말은 기를 쓰고 수습하고야 만다.

<배수지 프로필/ 필모그래피/ 작품활동>

주연을 맡은 배수지는 1994년(나이 29세) 태어났으며, 2010년 미쓰에이 싱글 앨범 [Bad But Good]으로 데뷔했다. 수상경력으로 2021년 제16회 서울드라마어워즈 한류드라마 여자연기자상, 2019년 SBS 연기대상 미니시리즈부문 여자 최우수연기상 (배가본드), 2019년 SBS 연기대상 베스트 커플상 (배가본드), 2018년 아시아 아티스트 어워즈 아시아 셀러브리티상 외 다수가 있다.

출연한 영화로는 <원더랜드>, <백두산>, <리얼>, <도리화가>, <건축학개론>, <안녕>이 있다. 방송으로 <스타트업>, <배가본드>, <당신이 잠든 사이에>, <함부로 애틋하게>, <구가의 서>, <빅>, <청춘불패 시즌2> 외 다수가 있다.

[사진출처=tvN 드라마 '스타트업']
[사진출처=tvN 드라마 '스타트업']

남도산(남주혁)/ 삼산텍 창업자이자 천재적인 소프트웨어 엔지니어. 취미는 뜨개질, 매일 똑같은(본인은 디테일이 다르다 주장하는) 체크무늬 셔츠를 입고 다닌다. 모태솔로의 엘리트 코스라 불리는 남중, 남고, 공대를 밟아왔다. 별자리나 혈액형 따위로 운세와 성격을 정하는 행위를 싫어한다.

어린 시절 수학올림피아드 최연소 대상을 수상하면서 일약 천재로 세간의 화제가 됐었다. 부모님의 자랑이었고, 남씨 가문의 자랑이었다. 그리고 그 찬란한 시기는 찰나처럼 짧게 지나갔다.

15년이 지난 지금, 도산의 현재는 가문의 망신 직전 상황이다. 대학 시절 동아리에서 만난 친구들과 철천지원수가 한다고 해도 말려야 한다는 스타트업이란 걸 시작했다. 창업한 지 3년째, 별다른 성과 없이 부모님의 투자금만 까먹고 있는 암울한 상황. 때문에 타의 추종을 불허하는 코딩 실력을 가졌음에도 불구하고 사람들과 눈을 마주치지 못할 정도로 자존감이 바닥이다.

<남주혁 프로필/ 필모그래피/ 작품활동>

주연을 맡은 남주혁은 1994년(나이 29세) 태어났으며, 탤런트와 영화배우로 활동 중이다. 수상경력으로 2019년 제10회 올해의 영화상 신인남우상, 2018년 제39회 청룡영화상 신인남우상 외 다수가 있다.

영화로는 <리멤버>, <조제>, <안시성>이 있다. 방송으로는 <스물다섯 스물하나>, <스타트업>, <눈이 부시게>, <하백의 신부 2017>, <달의 연인 - 보보경심 려> 등이 있다.

[사진출처=tvN 드라마 '스타트업']
[사진출처=tvN 드라마 '스타트업']

한지평(김선호)/ SH 벤처캐피탈 수석팀장. 럭셔리카, 한강뷰의 고급 아파트를 자가로 소유하고 억대 연봉을 받으며 남성잡지 화보까지 찍는 그야말로 성공한 남자의 표본이다. 별명이 투자계의 고든램지다. 첫째, 돈의 흐름을 읽는 귀신같은 투자실력 때문에. 둘째, 창업자들이 상처받는 말만 쏙쏙 골라 하는 귀신같은 독설 때문에.

독사 같은 그가 한없이 순해지는 사람이 한 명 있다. 15년 전 보육원에서 자립했을 때, 아무도 의지할 사람 없고 머물 곳이 없던 시절. 조건 없이 그를 거둬줬던 유일한 어른, 핫도그 가게를 하던 원덕이다. 원덕 덕분에 그는 무사히 어른이 될 수 있었고, 대학을 갈 수 있었고, 성공할 수 있었다. 원덕 앞에서 지평은 그저 순한 '순딩이'다.

<김선호 프로필/ 필모그래피/ 작품활동>

주연을 맡은 배우 김선호(나이 37세, 1986년, 서울예술대학교 방송연예과, 키 183cm)는 2009년 연극 '뉴 보잉보잉' 으로 데뷔했다. 드라마 데뷔작은 2017년 KBS2 <김과장>이다.

2021년 제57회 백상예술대상 틱톡 인기상, 2020년 제27회 KBS 연예대상 쇼 버라이어티 부문 신인상(1박 2일 시즌4), 2020년 아시아 아티스트 어워즈 배우부문 이모티브상, 2017년 MBC 연기대상 월화극부문 남자 우수연기상, 2017년 MBC 연기대상 남자 신인상 등이 있다.

출연한 방송으로 <갯마을 차차차> <스타트업> <1박 2일 시즌4> <유령을 잡아라> <으라차차 와이키키2> <백일의 낭군님> <미치겠다, 너땜에!> 외 다수가 있다.

[사진출처=tvN 드라마 '스타트업']
[사진출처=tvN 드라마 '스타트업']

원인재(강한나)/ 스타트업 네이쳐모닝 대표. 학력, 미모, 재력 모든 것을 가졌다. 창업 이후 아버지인 원회장의 재력과 인맥 덕에 단기간에 시장을 장악하고 승승장구했다. 때문에 사람들은 인재를 보고 말한다. 애초에 출발선부터 달랐으니 너무 불공평하다고. 젊은 나이에 거둔 인재의 성공은 온전히 재벌인 아버지 덕이라고.

'온전히'라고 하긴 좀 억울하다. 평온하고 고고한 백조 같은 인재의 두 발은 성공을 위해 물 아래에서 그 누구보다도 분주하게 움직여 왔다. 속 모르는 남들은 재벌 아버지가 준 혜택이 달콤할 거라 부러워하지만 그 재벌 아버지에게 인재의 성과는 핏줄을 넘어설 만큼이 아니다.

<강한나 프로필/ 필모그래피/ 작품활동>

주연을 맡은 강한나는 1989년(나이 34세)에 태어난 영화배우 겸 탤런트다. 2013년 영화 《롤러코스터》 데뷔했다. 작품 활동으로 <붉은 단심> <간 떨어지는 동거> <스타트업> <더 로맨스> 등이 있다.

▣ 드라마 <스타트업> 관련앨범(ost)

▷ tvN 토일드라마 "스타트업" OST PART. 9 ‘에일리(AILEE)'의 ‘Blue Bird' 발매!!

[사진출처=tvN 드라마 '스타트업']
[사진출처=tvN 드라마 '스타트업']

tvN 토일드라마 “스타트업”은 한국의 실리콘 밸리에서 성공을 꿈꾸며 스타트업에 뛰어든 청춘들의 시작(START)과 성장(UP)을 그린 드라마로 ‘당신이 잠든 사이에', ‘호텔 델루나'를 연출했던 오충환 감독과 ‘피노키오', ‘당신이 잠든 사이에' 등 다양한 작품으로 대중들에게 잘 알려진 박혜련 작가가 ‘당신이 잠든 사이에' 이후 다시 재회한 작품으로 눈길을 모으고 있다.

흐르는 강물을 거슬러 올라가야 할 힘겨운 청춘들에게 강물을 헤치고 갈만큼 튼튼한 배를 만들어주고자 했던 그리고 그 배를 타고 꿈을 꾸기 시작하고 그 꿈을 현실로 만드는 청춘들의 이야기를 펼쳐보고자 했던 드라마의 기획의도는 배수지, 남주혁, 김선호, 강한나 라는 반짝이는 네 배우들을 만나 설렘, 공감, 코믹, 감동까지 다양한 빛깔로 짜 맞춰진 스토리로 합쳐져 드라마의 몰입도를 더해준다.

tvN “스타트업” OST PART. 9 'Blue Bird'는 British Rock 기반의 음악으로, 자신의 꿈을 향해 나아가는 한 사람의 마음을 파랑새라는 키워드로 표현한 곡이다. British Rock을 기초로 몽환적이고 레트로 한 느낌을 연출하기 위해 일렉 기타와 리드 신스 악기의 요소들로 주된 사운드를 표현했다.

수 많은 히트곡을 보유한 보컬리스트 ‘에일리(AILEE)'는 기존 본인의 스타일과는 다른 이번 곡을 마치 자신이 늘 해왔던 음악처럼 노련하게 ‘에일리(AILEE)' 만의 독보적인 색깔로 표현해 가사와 드라마의 느낌을 잘 나타내 주었다.

작사, 작곡, 편곡에는 M.C the MAX '넘쳐흘러', 다비치 '너에게 못했던 내 마지막 말은', 허각 '듣고 싶던 말', CRUSH 'SWEET LOVE', TWICE '녹아요' 등을 만들어냈던 GLOBAL MUSIC PRODUCING TEAM "ARTMATIC" 의 ‘한경수' 작곡가가 참여하여 곡의 완성도를 높였다.

[사진출처=tvN 드라마 '스타트업']
[사진출처=tvN 드라마 '스타트업']

한편 오늘 18일(월) 11시 50분부터 18시 35분까지 tvN DRAMA에서 ‘스타트업’ 1~4회가 연속 재방송된다. 오는 19일(화) 11시 20분부터 17시 50분까지 tvN DRAMA에서 ‘스타트업’ 5~8회가 연속 재방송된다. 오는 20일(수) 11시 40분부터 18시 10분까지 tvN DRAMA에서 ‘스타트업’ 9~12회가 연속 재방송된다. 오는 21일(목) 10시 10분부터 16시 30분까지 tvN DRAMA에서 ‘스타트업’ 13~16회(마지막회)가 연속 재방송된다.

주요기사
저작권자 © 한국강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