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강사신문 한상형 기자] 기상청 동네예보(날씨누리)는 오늘 1일(월) 4시 30분 레이더영상에 따른 기상현황 및 전망을 발표했다고 밝혔다.

< 중점 사항 >

(태풍 현황과 전망) 제6호 태풍 '트라세(TRASES)'는 오늘(1일) 03시 기준, 서귀포 남쪽 약 330km 부근 해상에서 시속 32km로 북서진하고 있다. 이 태풍에 대한 자세한 사항은 태풍정보 제6-4호(1일 04시 00분 발표)를 참고해야 한다.

- 한편, 제5호 태풍 '송다(SONGDA)'는 오늘 03시에 열대저압부로 약화(열대저압부 정보 제12-1호, 1일 04시 30분 발표 참고)되었고, 제6호 태풍(트라세)은 오늘 오전부터 낮 사이에 열대저압부로 약화될 것으로 예상된다.

(강하고 많은 비) 현재(04시) 전국 대부분 지역에 내리는 비는 내일(2일)까지 이어지다가 대부분 그치겠으나, 수도권과 강원영서, 충청북부는 모레(3일) 아침(06~09시)까지 이어지는 곳이 있겠다.

* 예상 강수량(1~2일)

- 수도권, 강원영서, 충남권, 충북북부, 전남동부남해안, 경남서부남해안, 지리산 부근, 제주도(남부, 동부, 산지): 30~100mm

- 그 밖의 전국: 10~60mm

- 한편, 서해상에 위치한 열대저압부와 제6호 태풍(트라세), 북태평양고기압 사이에서 따뜻한 수증기가 우리나라로 다량 유입되어 수도권과 강원영서, 충남권, 충북북부, 전남동부남해안, 경남서부남해안, 지리산 부근, 제주도(남부, 동부, 산지)에는 내일까지 최대 100mm의 많은 비가 내리는 곳이 있겠다.

- 특히, 그제(30일)부터 전남남해안과 지리산 부근, 제주도에는 이미 많은 비가 내렸고, 추가적으로 내리는 비로 인해 피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다음과 같은 사항에 각별히 유의해야 한다.

o 하천변 산책로 또는 지하차도 등 이용 시 고립될 수 있으며, 저지대 침수와 하천 범람, 급류에 각별히 유의

o 산사태가 우려되는 지역에서는 사전에 안전한 곳으로 대피

o 농경지 침수와 농수로 범람, 급류 및 하수도와 우수관, 배수구 등에서 물이 역류할 가능성에 대비

o 공사장, 비탈면, 옹벽, 축대 붕괴 가능성이 높고, 침수지역 감전사고와 자동차 시동 꺼짐에 유의

o 계곡이나 하천 상류에 내리는 비로 인해 하류에서 갑자기 물이 불어날 수 있으니, 야영 자제

o 돌풍과 천둥.번개로 인한 시설물 관리와 안전사고에 유의

o 가시거리가 급격히 짧아지고, 도로가 미끄러운 곳 있겠으니, 교통안전 유의

(강수 집중 시간) 비가 내리는 지역에서는 돌풍과 함께 천둥.번개가 치는 곳이 있겠고, 수도권과 강원영서, 충남권, 충북북부는 오늘(1일) 오전, 전남동부남해안, 경남서부남해안, 제주도(남부, 동부, 산지), 지리산 부근은 오늘 오후까지, 수도권과 강원영서, 충청북부는 다시 내일(2일) 새벽부터 아침 사이에 시간당 30mm 이상의 매우 강한 비가 내리는 곳이 있겠다.

< 날씨 전망 >

(하늘상태) 내일(2일)까지 전국이 대체로 흐리겠고, 모레(3일)는 전국이 구름많겠다.

(소나기) 모레(3일) 오후(12~18시)에 중부지방(강원동해안 제외)과 전라도에 소나기가 내리는 곳이 있겠고, 경기북부와 동부, 강원영서에는 밤(18~21시)까지 이어지는 곳이 있겠다.

- 특히, 소나기가 내리는 곳에서는 돌풍과 함께 천둥.번개가 치는 곳이 있겠으며, 가시거리가 급격히 짧아지고 도로가 미끄러운 곳 있겠으니, 안전사고에 유의해야 한다.

(기온) 내일(2일) 비가 그친 지역부터 기온이 오르고, 최고체감온도가 33도 이상 올라 매우 무더운 곳이 있겠으니, 앞으로 발표되는 기상정보와 날씨해설을 참고하기 바랍니다. 또한, 밤사이 전국적으로 열대야가 나타나는 곳이 많겠으니 건강관리에 유의해야 한다.

- 오늘(1일) 낮최고기온은 28~33도가 되겠다.

- 내일(2일) 아침최저기온은 24~27도, 낮최고기온은 30~33도가 되겠다.

- 모레(3일) 아침최저기온은 23~27도, 낮최고기온은 30~35도가 되겠다.

< 유의 사항 >

(해상) 오늘(1일)까지 제주도해상과 남해먼바다, 서해남부남쪽먼바다에는 바람이 35~60km/h(10~16m/s)로 매우 강하게 불고, 물결이 1.5~4.0m(남해동부바깥먼바다 최대 5.0m)로 매우 높게 일겠으니, 항해나 조업하는 선박은 각별히 유의해야 한다.

- 한편, 제6호 태풍(트라세)가 북상하면서 제주도남쪽바깥먼바다와 남해동부바깥먼바다는 오늘 04시를 기해 태풍특보로 변경되었다.

- 또한, 제주도해상과 남해상, 서해상은 오늘(1일)까지 돌풍과 함께 천둥.번개가 치는 곳이 있겠으니, 해상 안전사고에 유의해야 한다.

(강풍) 오늘(1일) 남해안에는 바람이 30~45km/h(8~13m/s), 순간풍속 55km/h(15m/s) 내외로 강하게 부는 곳이 있겠으니 시설물 관리에 유의해야 한다.

(너울) 내일(2일)까지 남해안과 제주도해안에는 너울에 의한 높은 물결이 백사장으로 강하게 밀려오거나 갯바위나 방파제를 넘는 곳이 있겠으니, 해안가 안전사고에 유의해야 한다.

< 기압계 전망 >

- 오늘(1일) 제6호 태풍(트라세)에서 약화될 것으로 예상되는 열대저압부(또는 저기압)의 영향을 받겠으나, 중부지방은 낮까지 동해상에 위치한 고기압의 가장자리에 들겠다.

- 내일(2일)과 모레(3일)는 서해중부해상에서 북동쪽으로 이동하는 저기압의 영향을 받다가 차차 벗어나겠다.

[사진출처=기상청]
[사진출처=기상청]

< 기상특보 >

o 태풍경보 : 남해동부바깥먼바다

o 태풍주의보 : 제주도남쪽바깥먼바다

o 강풍주의보 : 울릉도.독도

o 풍랑주의보 : 제주도남서쪽안쪽먼바다, 제주도남동쪽안쪽먼바다, 제주도앞바다(제주도서부앞바다, 제주도남부앞바다, 제주도동부앞바다), 남해서부동쪽먼바다, 남해동부안쪽먼바다, 서해남부남쪽바깥먼바다, 서해남부남쪽안쪽먼바다

o 호우주의보 : 제주도(제주도산지), 충청남도(홍성, 당진, 예산, 청양, 아산), 강원도(철원), 경기도(화성, 평택, 포천, 연천, 안산)

[사진출처=기상청]
[사진출처=기상청]

< 예비 기상특보 >

(1) 풍랑 예비특보

o 08월 01일 오전(06시~12시) : 남해동부앞바다(거제시동부앞바다, 부산앞바다)

주요기사
저작권자 © 한국강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