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강사신문 정헌희 기자] 심쿵차이나 이영주 대표가 네이버 엑스퍼트 “어학·번역” 분야에서 “중국어”에 대한 클래스를 오픈했다. 현재 ‘중국어 기초 회화, 문법, HSK 학습에 관한 코칭 및 진로상담’ 상담 클래스와 ‘HSK 4급·5급 준비반’ 1:1 클래스, “중국어발음부터 시작하는 왕초보 회화, 어법 정리반” 그룹클래스가 진행되고 있다. 이영주 대표를 만나 자세한 이야기를 들어 보았다.

Q. 간단한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마음을 움직이는 ‘심쿵차이나’의 이영주라고 합니다. 저는 중어중문과와 교육대학원을 졸업하고 지금까지 15년차 중국어 강사로 활동하고 있습니다.

유치원생부터 성인, 문화센터 실버반까지 전 연령 대의 중국어 강의를 하게 된 경험을 바탕으로 현재 중국어 전문 교육업체 ‘심쿵차이나’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양질의 수업을 진행하기위해 늘 노력하고 있습니다.

[사진출처=네이버엑스퍼트]
[사진출처=네이버엑스퍼트]

Q. 네이버 엑스퍼트 클래스 강사로서 진행하는 강의 분야는 무엇인가요?

강의는 크게 3가지입니다. 첫째 “중국어 기초 회화, 문법, HSK 학습에 관한 코칭 및 진로상담” 상담 클래스입니다. 중국어를 공부하면서 궁금한 점이 많으시지요? ‘성조는 너무 어려운데 성조는 대체 왜 해야하나’, ‘발음이 까다로운데 한국어로 표기해주면 안되나’, ‘한자 외우기가 힘든데 한어병음만 하면 안되나’, ‘중작이 어려운데 해결 방법은 있을까’, ‘급수가 필요한데 빠르게 급수를 따는 방법이 있을까’, ‘중국과 관련된 일을 하려면 반드시 중문과를 졸업해야할까’, ‘중국어 강사가 되고 싶은데 어떻게 하면 좋을까’ 등등 중국어 혹은 중국과 관련한 궁금한 부분을 중국어 전문 강사인 제가 상세히 코칭해 드리고있습니다. 1:1 상담으로 신청해 주세요.

둘째 “중국어발음부터 시작하는 왕초보 회화, 어법 정리반” 그룹클래스가 있습니다. 발음부터 중국어 어법 정리가 필요하신 분들을 위한 클래스입니다. 중국어 손 놓은지 오래라 기억이 저편으로 가신 분들, 중·고·대학교에서 중국어를 한 학기 배우고 이후에 투입이 없으신 분들, 새벽반으로 학원을 다녔으나 결석이 많아 발음과 성조가 불안하신 분들, 다시 시작하려 해도 어디서부터 시작해야 될지 모르는 분들이 들으시면 좋습니다. 발음부터 단어, 회화, 기초어법(문형정리)까지 왕초보 3개월 과정을 요약한 특강수업(2시간)입니다.

[사진출처=이영주]
[사진출처=이영주]

셋째 “HSK 4급·5급 준비반” 1:1클래스입니다. 졸업과 취업을 위해 혹은 승진을 위해 HSK급수가 필요한 분들 계시죠? 저는 어학원에서는 주로 발음부터 기초회화를, 대학에서는 HSK 3급, 4급 대비를, 회사에서는 실전회화와 비즈니스 회화수업을 주로 했었는데요. 어느 수업을 맡더라도 실력을 올리려면 기본문형과 어순, 기초어법이 정리되어야만 합니다.

어법이 정리되어야 어순에 맞게 말하기가 되고, 그러면서 듣기도 잘 들리고, 중작도 쉬워집니다. 그런 의미에서 제 수업은 ‘기초어법정리’를 강조했고, 그 노하우가 담긴 ‘중국어 학습에 꼭 필요한 중국어 어법을 16가지로 요약’한 전자책 『말문이 트이는 기초 중국어 어법16』을 썼습니다.

HSK시험을 처음 준비하시는 분들이나 HSK4급을 대비하는 분들, 당장 회화로 쓸 수 있는 예문으로 기초어법 정리하고, HSK 필수 단어 외워서 문제에 적용하시면 HSK도 그리 높은 산은 아닐 것 같습니다. 포기만 안하신다면 제가 도와 드리고 싶네요. 시험 보기 전에 기초 어법부터 정리하실 분도 환영합니다. HSK3,4급 시험준비, 심쿵차이나와 같이 해요!

Q. 이 클래스를 통해 교육생에게 전달하고자 하는 메시지는 무엇인가요?

어학은 기본이고 중국어나 중국이라는 나라에 대해 관심이 생기도록 동기부여를 해드리고자 합니다. 학생들도 있겠지만, 성인이라면 언어를 통한 교류라는 것이 일상회화에만 국한되지는 않을 것입니다. 그 나라의 문화를 알면 언어를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고, 중국어를 배운다면 중국어의 특성도 좀 알아야 하고 등등 다양한 부분에 대해 약간의 관심이 있다면 중국어가 더 재미있게 느껴질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교과서에 있는 부분 말고도 학생들이 알고 싶어 하는 부분에 대해서도 놓치지 않고 접근해서 중국어에 대한 기억이 좋도록, 잠시 쉬더라도 언제든 다시 공부할 수 있는 친근한 언어가 되도록 하는 게 제 역할이라고 생각합니다.

Q. 이 클래스를 듣고 나면 교육생은 어떤 도움이 되나요?

정확한 발음과 중국어의 기본어순을 알게 되어, 나중에라도 언제든 중국어 공부를 다시 시작할 수 있는 기초를 마련할 수 있습니다. 또, 중국인과 말하려고 생각하면 두려움이 앞서는데요. 그렇게 어려운 고급 수준의 회화가 필요한 게 아니므로 두려워하실 필요가 없습니다. 중국어의 기본어순과 문형을 정리하고 나서, 내가 아는 단어를 활용해서 간단한 문장을 만들어 보고 의사소통을 하시면 됩니다. 그렇게 할 수 있도록 저도 같이 나아가겠습니다.

Q. 기타 하고 싶으신 말씀이 있다면?

영어는 수요도 많고, 공급도 많습니다. 그런데 중국어는 수요에 비해 공급이 넘치는 상황입니다. 그러다 보니 중국어 강의가 넘치고 강사도 너무 많습니다. 그런 상황에서 나한테 맞는 수업과 강사를 찾아서 중국어를 시작하는 게 어려운 일일 수도 있겠습니다. 발음부터 시작해서 기초 회화, 문형다지기, 기초어법을 정리하면서 hsk자격증 따기, 중국어학습에 관한 다양한 질문이나 진로에 대한 궁금증 등은 오랜 경험과 강의노하우가 있는 전문 강사에게 배우시면 어떨까요?

중국어만 할 줄 아는 강사와는 확실히 다른 수업을 만나 보실 수 있으리라 자부 합니다. 개인 뿐 아니라 단체, 기업체, 대학 출강도 하고 있으니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심쿵차이나와 중국어 시작 같이 해요. 감사합니다.

주요기사
저작권자 © 한국강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