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강사신문 김지영 기자] 『영화를 읽다, 영화로 잇다(역락, 2022.08.24.)』가 출간되었다. 디지털 네이티브로 불리는 새로운 세대들이 대학에 들어오고 있다. 유튜브와 넷플릭스를 통해 무수히 많은 영상들을 보며 성장한 세대이기에, 이러한 학생들에게 보다 가깝고 직접적으로 다가가는 교육을 하기 위해서는 책 외에 다른 수단이 필요하였다. 이에 영화를 텍스트로 선택하여 사고와 표현 수업과 교양교육에 활용해 왔다.

영화를 시간 때우기로 보여 주는 것이 아니라 학생들이 주제에 대해 보다 깊고 다양하게 생각해 보도록 영화를 통한 의사소통교육을 해온 것이다. 영화는 학생들이 관심과 흥미를 갖고 수업에 임하게 만드는 동인으로 제 역할을 톡톡히 하였다. 영화를 읽고 분석하고 토론하고 글로 써보는 과정에서 우리는 학생들의 생각의 힘이 커지고 있음을 발견하였다.

『영화를 읽다, 영화로 잇다』는 4부로 구성되어 있다. 1부 ‘영화로 생각하기’에서는 4편의 글이 실려 있다. 인간의 사고력과 표현력은 사실상 연결되어 있다. 우리 삶의 다양한 상황에 대한 이해가 전제되어야 생각을 깊이 있게 할 수 있고 적절한 표현도 가능하다.

영화 〈엑스 마키나〉를 활용하여 비판적 사고를 확장시키는 교육 방법을 토론수업 사례를 통해 접근해 보았다. 또한 〈리바이어던〉을 통해 권력과 정의의 문제를 생각해 보고, 셰익스피어의 고전을 영화화한 〈햄릿〉을 통해 애도의 문제를 생각해 보았다. 또한 영화 〈러덜리스〉로 고정관념과 후회 등에 대해 성찰해 볼 수 있는 글을 실었다.

2부 ‘영화로 읽기’는 영화 텍스트를 다양한 각도에서 분석한 3편의 글로 구성되었다. 영화 〈다우트〉를 통해 영화 속 공간읽기를 다룬 글과, 〈모나리자 스마일〉을 젠더적 관점을 통해 분석하고 사고와 표현교육과 페미니즘 교육과 연관지은 글을 실었다. 영화 〈피아니스트〉를 통해 정신분석학 이론을 재구성해 자기성찰적 교육의 의미를 고찰한 글을 모았다.

3부 ‘영화로 말하기’에서는 말하기 교육에서 필요한 논리력, 비판력, 윤리적·감성적 측면을 교육하는 데 도움이 될 만한 2편의 글을 모았다. 〈사도〉를 통해 부자갈등과 세대갈등의 문제를 고찰한 글과 영화 〈피나바우쉬의 댄싱드림즈〉를 통해 비언어적 소통의 중요성과 방법에 대해 생각해 보는 글을 포함하였다. 이를 통해 다양한 말하기 상황에서 어떻게 표현하는 것이 가장 효과적인가를 살펴보았다.

4부 ‘영화로 글쓰기’는 영화 〈가타카〉를 활용해 질문을 통해 사고를 확장하고 글쓰기 교육을 한 사례와, 영화 〈나, 다니엘 블레이크〉 를 통해 학생들의 사회적 공감능력 향상을 위한 성찰적 글쓰기를 교육한 내용과, 영화 〈퍼스트 리폼드〉를 분석하여 일기 쓰기를 통해 고통극복의 과정을 탐구한 3편의 글을 실었다.

영화를 활용해 다양한 주제와 우리 삶의 현장의 문제를 매개로 이를 어떻게 글쓰기 교육과 연결시킬 수 있는지 살펴볼 수 있는 지면이 될 것이다. 총 12편의 글을 묶은 이 책은 영화를 활용한 생각하기, 읽기, 말하기, 글쓰기 교육의 구체적인 현장 교육 사례를 다루고 있어 보다 효과적인 의사소통교육을 실천하는데 도움이 되리라 기대한다.

[사진출처=역락]
[사진출처=역락]

저자 황영미 (Hwang Young-mee,黃榮美)는 숙명여자대학교 국문과를 졸업하고 같은 대학원에서 석사와 박사학위(현대소설 전공)를 받았다. 1992년 『문학사상』에 소설가로 등단한 이후 다수의 소설을 발표했고, 여러 매체에 영화평을 기고한 바 있으며, 현재 『세계일보』에 ‘황영미의 영화산책’을 연재하고 있고, 팟캐스트로 ‘황영미의 영화인문학산책’을 진행하고 있다.

국제영화비평가연맹 한국본부 회장 및 한국사고와표현학회 회장을 역임했다. 국내 개최 국제영화제 평가위원(문화체육관광부)과 칸, 베를린, 부산국제영화제 국제영화비평가연맹상 심사위원을 역임했다. 영화 관련 저서로는 『필름 리터러시-영화로 읽는 세상』, 『다원화 시대의 영화 읽기』, 『영화와 글쓰기』, 공저로 『영화로 읽기, 영화로 쓰기』 등이 있다. 현재 숙명여자대학교 기초교양학부 교수로 재직하고 있다.

저자 신희선은 숙명여자대학교 기초교양학부 부교수. 숙명여자대학교 정치외교학과를 졸업하고 같은 대학원에서 정치학 석사와 국제정치학 박사를 받았다. 저서로 『한국근현대여성사』, 『세상을 바꾸는 여성 리더십』, 『발표와 토론』, 『논리적 말하기』, 『글쓰기와 읽기』, 『영화로 읽기 영화로 쓰기』, 『21세기 청소년 인문학』 등이 있다. 한국사고와표현학회 총무이사와 한국교양교육학회 총무이사를 지냈다.

<교보문고-숙명여대> 공동 주최 독서토론대회를 기획, 운영하였으며, <경북매일신문> 칼럼위원과 <한국장학재단> 한국인재멘토링네트워크에서 ‘행복한 책읽기’ 멘토로 활동하고 있다. 또한 <한국교양기초교육원> 컨설턴트로 각 대학의 교양교육 컨설팅과 저널 <두루내>의 편집위원을 맡고 있다.

2002년부터 숙명여자대학교에서 교양교육을 담당하면서 <비판적사고와 토론>, <융합적사고와 쓰기>, <젠더로 읽는 여성>, <리더십과 의사소통> 수업을 운영하고 있다. 그 외에도 강의실 밖에서 학생들과 매주 국내외 이슈분석과 독서토론을 하는 <리더십포럼>을 15년째 진행하면서 배움과 나눔을 실천하고자 노력하고 있다.

주요기사
저작권자 © 한국강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