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강사신문 한상형 기자] 한국강사신문 한상형 발행인은 ‘한국강사신문 대표가 만난 강사’ 인터뷰로 항공사 취업을 돕는 공유의 여왕, 면접의 여왕 최지연을 만났다.

최 대표는 한양대학교 보험경영학과를 졸업했으며, 1995년 대한항공에 입사한 후 13년 간 객실승무원으로 근무하다 2008년 부사무장으로 퇴사했다. 13년간의 경험을 바탕으로 2012년부터 현재까지 11년째 항공사 취업에 관한 정보를 전달하며 항공사 취업에 관한 교육을 가르치고 있다.

최 대표는 현재 Air24 대표이며, 한국항공신문 발행인, 안산대학교 비서행정사무과 겸임교수로도 활동을 하고 있다.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블로그, 유튜브, 네이버카페에서 ‘면접의 여왕’으로 활동 중이다. 2018년 연합뉴스 한국직업방송 항공사 편에 6개월간 출연했으며, 저서로는 <항공사 기업분석의 정석>이 있다.

Q. ‘면접의 여왕’ 소개 부탁드립니다.

면접의 여왕은 제가 만든 별명입니다. 어떻게 하면 효과적으로 저를 알릴 수 있을까 생각하여 만들었고, 상표등록까지 했어요. 꽤나 이 별명이 특이하고 참신한지 제 이름은 기억을 못해도 ‘면접의 여왕’은 잘 기억을 하시는 것 같습니다. 처음 보는 승무원 준비생이 제 얼굴을 기억했다가 ‘면접의 여왕님시다.’고 말할 때 굉장히 놀란 경험도 있어요.

Q. ‘한국항공신문’ 소개 부탁드립니다.

‘한국항공신문’은 국내 민간항공 인터넷 신문사입니다. 2021년 4월 20일에 등록을 하여 이제 만 1살이 되었네요. 항공사 및 철도와 관련하여 기사를 올리고 있으며 항공사 업무에 관련하여 칼럼 및 취업 소식도 알리고 있습니다. 항공사의 특수성을 이해하고 취업에 도움이 되고자 설립을 하게 되었죠.

Q. ‘Air24 인터넷카페’ 소개 부탁드립니다.

역시나 항공 취업과 관련하여 소통을 하기 위해 2013년에 만든 카페입니다. 코로나가 있기 2019년까지는 항공사 채용 및 다양한 정보와 소통이 이루어졌으며 각 항공사별 채용 때마다 나왔던 채용 공고 및 자기소개서 질문 목록과 입사지원서도 자세히 볼 수 있는 카페입니다. 한국항공신문의 전신이기도 한데요. 카페에 들어오면 각 항공사 기사가 항공사별로 올려놓았기에 시간순서대로 한 번에 항공사별로 이해를 할 수 있어요. 제가 가르치고 있는 제자들의 합격 스펙 및 후기도 올려놓았기에 일반인이 도전을 한다면 직접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운영해 왔습니다.

Q. 앞으로의 계획이나, 하고 싶은 말씀이 있으시다면.

보다 항공 취업과 관련하여 전문적이고 구체적인 교육 방법과 시스템을 만들기 위해 고심 중입니다. 특수적인 환경에 놓인 시대인만큼 온라인 교육으로 변화를 하려고 준비 중이에요. 항공사 취업 교육을 2012년부터 해온 만큼 전국적으로 항공사 준비를 하기 위한 취업준비생들을 위해 저렴하지만 꼭 필요한 수업을 만들어 집중적으로 공부를 할 수 있고, 기회를 주려고 합니다. 또한, 온라인 교육이 마무리가 된다면 바로 항공사 이·퇴사자들을 위한 취업 연계도 실시하고 싶습니다. 감사합니다.

주요기사
저작권자 © 한국강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