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강사신문 김주미 칼럼니스트] 당신은 시간적 여유가 생기거나 돈을 많이 벌면 원하는 모습으로 변하겠다는 계획을 세우고 있는가? 언젠가 상황이 되면 바뀔 수 있을 거란 생각에 지금의 모습은 포기한 채 살아가고 있진 않은가? 그렇다면 지금 당신의 모습은 당신에게 어떤 의미가 있는가? 매달 진행하는 이미지 코칭 클래스의 마지막 과정은 ‘함께 쇼핑하기’다.

몇 주 동안의 과정을 마치더라도 혼자 스타일을 바꾸는 일이 쉽지 않기 때문에 그동안 분석했던 내용을 토대로 이미지에 맞는 의상을 골라준다. 대부분 새로운 스타일을 찾고 달라진 모습을 보며 즐거워하지만, 간혹 ‘살을 빼고 난 후에 옷을 사겠다’며 쇼핑을 기피하는 수강생도 많았다. 왜 그러냐고 물어보니 현재 뚱뚱한 자신에게는 예쁜 옷을 사줄 필요가 없다고 대답했다. 이처럼 지금 자신의 모습에 불만을 갖고 있는 여성들은 ‘아직은 나를 제대로 꾸밀 단계가 아니야’ 라고 생각한다. 그들에게 나는 이렇게 이야기해준다. “지금의 나를 가꾸지 않으면 미래에 아름다워지는 날은 결코 오지 않습니다.”라고

시간의 소중함을 모르는 사람은 없다. 그럼에도 우리는 여전히 현재의 시간을 의미 없이 보내며 달라질 미래를 희망한다. 지금껏 나는 다이어트에 관해서라면 전문가 못지않은 지식을 가지고 있다고 말하면서도, 끊임없이 먹고 운동하지 않는 여성들을 많이 보았다. 그녀들은 한결같이 “아직 준비가 되지 않았어요. 하지만 결심만 세우면 달라질 수 있어요”라며 때를 기다리고 있었다.

수많은 책이 ‘지금 이 순간 의 중요성’을 강조하지만, 정작 현재의 행동을 바꾸지 못하는 사람이 많은 건 왜일까? 외모 관리에 대한 이야기를 하면서 내가 줄곧 마인드를 강조하는 이유는 우리가 결코 외모 관리 방법을 몰라서 나를 방치하는 것이 아니기 때문이다.

밤마다 클렌징도 제대로 하지 않고 잠들던 사람이 하루아침에 화장품 모델과 같은 투명한 피부를 가질 수 있을까? 매일 트레이닝 바지에 늘어난 티셔츠를 입던 여성이 어느 날 갑자기 우아한 원피스를 입었다고 해서 멋진 자태를 뽐낼 수 있을까? 평소에 전혀 책을 읽지 않았던 사람이 갑자기 책 한 권을 읽는다고 해서 현명해지지 않는 것처럼, 현재의 나를 꾸준히 관리하지 않는 사람에게 갑자기 아름다움이 찾아올 리 없다. 나만의 아름다움을 자연스럽게 드러내기 위해서는 언제나 스스로가 아름답다고 생각하는 믿음이 필요하고, 이런 믿음은 지금의 나를 가꾸는 행동과 습관으로 굳건해진다.

우리가 원하는 미래를 만들어갈 시간은 ‘지금 이 순간’뿐이다. 이 시간은 결코 다시 돌아오지 않는다. 나는 지금껏 얼마나 외모 관리를 미루어왔는가? 나의 아름다움은 얼마나 유보된 채로 머물러 있었는가? 지금의 나보다 더 젊은 날이 오지 않을 거란 건 명백한 사실이다. 결혼을 했으니, 나이가 들었으니, 바쁜 일들이 끝나지 않았으니, 아직 살을 빼지 않았으니 꾸밀 필요가 없다는 말은 이제 그만두자. 10년 후, 아니 5년만 지나도 지금 이 순간의 나를 아름답게 가꾸지 못했던 자신이 어리석고 원망스럽게 느껴질 것이다.

더불어 지금 내 모습이 마음에 들지 않는다고 하여 낙담하지 말길 바란다. 거울 속 내 모습에게 화해의 손길을 내밀어보자. 아무것도 하지 않은 채 언젠가 달라질 내 모습을 상상하는 일도 그만두자. ‘언젠가’, ‘나중에’라는 말 대신 지금 할 수 있는 노력을 하자.

이 글을 읽는 당신도 더 아름다운 나를 기대하고 있지 않은가? 매일 정신없이 흘러가는 하루하루이지만 누구에게나 나를 돌아보고 가꾸는 시간은 필요하다. 오늘이 내 인생에서 가장 젊고 아름다운 순간 이라는 걸 잊지 말아야 한다. 그 사실을 깨닫는다면 오늘 하루가 더욱 소중하고 특별하게 여겨질 것이다.

 

주요기사
저작권자 © 한국강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