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월 아레테세미나, 하민회 대표의 <트렌드 코리아 2017> 특강

[한국강사신문 한상형 기자] 오는 25일 18시 (주)이미지21(강남구 삼성동)에서 2017년 1월 ‘아레테세미나’가 열린다.

이번 세미나는 (주)이미지21 하민회 대표가 리딩멘토가 되어 김난도 등 공저 <트렌드 코리아 2017>을 주제로 강연을 진행한다.

<트렌드 코리아 2017>의 저자 김난도 교수는 서울대학교 법학과를 졸업하고, 서울대학교 행정대학원에서 석사학위와 미국 서던캘리포니아대학교에서 행정학 박사학위를 취득했다.

1997년부터 서울대학교 생활과학대학 소비자학과 교수로 재직하고 있으며, 교수, 트렌드 연구자, 컨설턴트, 작가, 그리고 대한민국 청춘의 멘토 ‘란도샘’으로 불린다. 2012년부터 서울대학교 생활과학연구소 소비트렌드분석센터 센터장, 서울대학교 생활과학대학 소비자아동학부장으로도 활동하고 있다.

서울시, 경기도, 보건복지부, 삼성, LG, SK, 롯데건설, 아모레퍼시픽 등 주요 공공기관과 기업에서 강연 및 자문활동을 하며 세상이 어떤 인재를 원하는지 듣고, 학교와 온라인에서 청춘들과 소통하며 ‘어떤 인생을 개척할 것인가’에 대해 컨설팅하고 있다.

수상경력으로 2006년 서울대학교 교육상, 2008년 한국소비자학회 최우수논문상, 2008년 정진기언론문화상 등이 있으며, 저서로는 <트렌드 코리아 2009~2017>, <아프니까 청춘이다>, <웅크린 시간도 내 삶이니까>, <천 번을 흔들려야 어른이 된다>, <트렌드 차이나>, <김난도의 내일>, <소비자는 무엇을 원하는가> 외 다수가 있다.

2009년부터 우리나라의 주요 흐름을 정확하게 예측하고 분석해주는 <트렌드 코리아> 시리즈는 매년 출간과 함께 베스트셀러에 오르며 폭발적인 반응을 이끌어내고 있다.

하 대표는 2017년에는 어떤 트렌드가 한국 사회를 주도할 것인가? 김난도 교수와 서울대 소비트렌드분석센터가 제시하는 트렌드 키워드를 통해 2017년 한 해의 한국 소비문화의 흐름을 짚어볼 예정이다.

하 대표는 <트렌드 코리아 2017>에서 제시한 10대 소비트렌드 키워드 ‘CHICKEN RUN’을 중심으로 강연을 진행할 계획이다. <치킨런>이란 절체절명의 위기에 처하자 비상의 날개를 펴고 극적으로 울타리를 탈출한 애니메이션 영화다.

이번 강연에서 ‘욜로 라이프’와 ‘각자도생’의 키워드에 대해 자세히 살펴볼 예정이다. 이 두 키워드는 동일한 현실 자각을 기반으로 한 트렌드의 양면이라고도 볼 수 있다. 믿을 건 나밖에 없는 세상. 국가도 사회도 가족도 나를 보호해줄 수 없고, 어떻게든 혼자 살아남아야 하는 ‘각자도생’의 절박한 심정이 지극히 현재지향적인 소비의 모습인 ‘욜로 라이프’로 나타난다는 내용이다.

<치킨런>의 주인공들처럼 철조망 울타리에 갇힌 것 같은 대한민국이 다시 한 번 비상할 수 있는 각오를 다질 수 있는 강연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한편 ‘아레테세미나’는 다양한 지식을 갖춘 탁월한 인재가 되자는 취지로 (주)이미지21 하민회 대표가 만든 독서모임이다. 한 달에 한 번, 주제를 정해 관련된 명저를 리딩 멘토와 함께 읽고, 다양한 사례와 브리핑 강의 및 토론이 진행되는 콘텐츠 크리에이터들의 학습 네트워크다. 다채로운 분야의 서적을 선정해 매월 4주차 수요일 19시에 진행된다.

참가비는 1만원이며, 간식과 음료도 제공된다. 자세한 사항은 (주)이미지21(02-514-4677)로 문의하면 된다.

하민회 대표는 한국외국어대학교 불어과를 졸업하고, 헬싱키경제경영대학원 경영학 석사, 경희대학교 대학원 경영학 박사학위를 받았다. MBC 브랜드자문위원, 전 현대의정연구원 전임교수, SERI CEO 이미지리더십 패널로 활동했으며, 현재 (주)이미지21을 경영하고 있다. ‘산다는 건 문화를 탐험하고 즐기는 일’ 19년째 기업 이미지 작업과 브랜드 관리 및 평판 평가, CEO 및 임원 P.I. 프로젝트 등 조직문화와 인사 분야에서 활발히 활동하고 있는 경영컨설턴트다.

세상과 사람에 대한 호기심 가득했던 그녀는 대한항공 공채 승무원으로 사회에 첫발을 내디뎠으며, SBS 1기 공채 리포터, 데이콤 콩트 작가로 활동했고, 호텔체인 기획실에서 신규 사업 기획과 홍보 담당을 거쳐, 경제지 <이코노믹리뷰>에서 전문기자로도 활동했다. 인문학과 예술을 공부하면서 갤러리 운영과 전시기획자로 활동하기도 했다.

KBS1스마트라디오 생방송 오늘, TBS라디오, CBS라디오, ITV 등 다수 방송에 전문 패널로 출연, 조선일보, 포브스코리아, 이데일리, 이투데이, 매일경제신문, 월간 CEO 등에 고정 칼럼을 연재하며, 사보 및 전문지에서 칼럼니스트로 활동하고 있다. 저서로는 <쏘셜力 날개를 달다>, <위미니지먼트로 경쟁하라>, <이미지 리더십>, <바라나시>가 있다.

주요기사
저작권자 © 한국강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