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다 연애상담소 제인] 연애 시작 후 첫 관계는 언제쯤 가지는 게 좋을까?

[한국강사신문 제인 칼럼니스트] 첫 관계 시기가 빠르면 정말 좋지 않은 걸까? 좋지 않다면 그 이유는 무엇일까?

(연애고구마 Q) 남자친구랑 한 달 반 정도 교제 중입니다. 최근 연애의 맛에서 김진아 씨와 김정훈 씨가 처음 시작한 모습이 저희 커플을 보는 것 같아서 추억이 떠올라서 좋았어요. 사실 오빠랑 아직 첫 관계 전인데 솔직히 저는 성관계에 대해 보수적이거나 혼후관계주의자는 아니에요. 근데 “스킨십에 후퇴란 없다.”라는 말도 있고 주변에서 너무 일찍 첫 관계를 하면 안 된다고 하더라고요. 그전까진 제가 남자친구를 이렇게 좋아해 본 적이 없어서 별 신경을 안 썼는데 이번엔 좀 쓰이네요. 정말 첫 관계를 빨리하게 되면 좋지 않은 걸까요?

(사이다 언니 제인 A) TV 프로그램 연애의 맛에서 썸과 연애 사이에 있던 관계의 김진아에게 김정훈이 친구들 오면 “내가 남자친구라고 해.”라며 “오늘부터 네 남자친구야”라고 얘기했어. 이렇게 썸인지 아닌지 헷갈리던 상황에서 연애가 시작된 후 달달하고 서로 좋아죽는 시기가 찾아오면 생각보다 많은 커플의 스킨십 속도가 빨리 지곤 해.

'서로 좋은데 첫 관계 시기가 무슨 상관이 있지?' 라고 생각하고 있다면 이 연구 결과에 주목해볼 필요가 있어. 브리검영대학교 딘 버스비 박사의 연구 결과에 의하면 첫 관계 시점에 따라 관계 만족도와 성관계 만족도가 다르다고 해. 연애 1주 차, 2년 차, 결혼 후 순으로 천천히 관계를 한 커플일수록 정서적인 관계에서도 성관계에서도 만족도가 높았거든.

박사는 첫 관계를 일찍 한 사람들이 상대적으로 덜 행복한 이유를 찾아냈어. 그 이유는 바로 커플들이 첫 관계 후부터 서로의 몸과 성관계에 대한 이야기를 나누기 시작하는데 관계를 일찍 하면 연인 간의 ‘대화의 질’이 떨어질 수 있기 때문이야.

심리학에서 * 동반자적 사랑이라고 하는 좋은 연애를 오래 하는 커플은 연애 초반에 많은 대화를 나눠. 서로 공통 사에 대한 이야기부터 깊은 속마음까지 서로에 대해 많이 알아가지. 이런 대화들은 생각보다 에너지 사용을 많이 해야 해서 연애 초에 미리 해두는 게 좋아. 그런데 관계를 일찍 가져버리면 대화 주제가 몸이나 성관계에 대한 얘기로 흘러 가버려서 깊은 대화를 할 시기를 놓쳐버리는 거지.

사실 이미 다양하고 깊은 대화를 나누고 있고, 관계 이후로도 계속 서로를 알아갈 수 있다면 첫 관계 시기는 그렇게 중요하지 않아. 첫 관계를 언제 가질지 고민할 시간에 서로 더 알아가기 위해 대화하는 시간을 늘리고 갈등을 해결하는 방법들을 같이 고민하고 노력하는 편이 더 좋지 않을까? 그게 동반자적 사랑으로 가는 지름길일 테니.  

<연애로 배우는 넓고 얕은 상식>

* 동반자적 사랑 : 친밀과 책임에 바탕을 둔 동반자적 사랑은 시간이 지날수록 강렬해져서 평생 지속할 수 있다. 오랫동안 결혼생활을 유지해주는 것이 바로 동반자적 사랑이다. 동반자적 사랑은 우리 삶과 밀접하게 관련된 사람에게 느끼는 감정이다. 보다 현실적이기에 신뢰와 보호, 인내를 요구한다.

연애고민은 사이다연애상담소

사이다 연애상담소 수석연애코치 제인, 연애광녀 제인

주요기사
저작권자 © 한국강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