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강사신문 배정인 기자] 이영직의 <고수의 사고법>을 읽으면서 가장 먼저 느낀 점은 인문학적 소양을 더 길러야겠다는 것이다.

역사적인 인물, 그와 얽힌 사건들이 많이 소개되었는데 익숙하지 않는 상황들이었다. 생소한 이야기들이 많아서 읽는 내내 행간의 의미들을 재해석 해내느라 힘이 들었다.

그중에서도 기억에 남은 구절이 있었다. "부드러움이 결국은 강함을 이긴다." 노자가 한 말이다.

"세상에 부드럽고 약하기로는 물보다 더 한 것이 없다. 그러나 견고하고 강한 것을 공격하는 데는 능히 이보다 더 나은 것이 없다. 약한 것은 강한 것에 이기고, 부드러운 것은 굳센 것을 이긴다는 것을 천하에 알지 못하는 사람이 없지만 능히 이를 행하지는 못한다. 군대가 강하면 멸망하고 나무는 강하면 꺾인다. 강하고 큰 것은 아래에 위치하고 부드럽고 약한 것은 위에 자리 잡는다."

뜻대로 일이 잘 풀리지 않는 날이면 어떤 부분에서 내 생각이 짧아 이런 일이 벌어지는 것인지도 생각해보고 보완하려면 어떻게 해야 하는지도 고민하곤 한다.

역사 속에서 스토리를 남긴 사람들의 사례들을 넘겨보면서 나는 어떻게 이 위기를 모면할 것인가? 내 앞에 있는 문제들을 해결할 것인가? 고민해보았다.

<어린 왕자>에서 나오는 한 구절이 무척 인상적이다.

"비밀을 가르쳐줄게. 아주 간단한 거야. 오직 마음으로 보아야 잘 보인다는 거야. 가장 중요한 것은 눈에 보이지 않거든."

그렇다. 마음으로 문제의 핵심을 꿰뚫어보는 능력. 문제를 단순화하고, 가설을 세우고, 직관적인 사고도 해보자고 마음먹었다.

속마음을 들킨 듯, 때로는 위로를 하듯 이 책은 다양한 이야기들을 내게 들려주었다. 짧은 예화들을 찬찬히 곱씹어 보고 있으니 숨겨진 의미들이 눈에 보인다. 그리고 마음에 담았다. 그랬더니 그 어떤 응원보다도 더 힘이 되었다.

 

저자 이영직은 서울대학교 문리대 졸업 후, 시사영어사 편집국을 거쳐 LG화학 마케팅 팀장, 한국갤럽 기획조사실장을 지냈다. 현재 브랜디아 컨설팅 대표로 있으면서 경영 컨설턴트, 시장조사 전문가로 활동 중이다. 저서로 《성장의 한계》 《세상을 움직이는 100가지 법칙》 《펄떡이는 길거리 경제학》 《시장을 지배하는 101가지 법칙》 《강자와 싸워 이기는 란체스터 경영전략》《단순한 원칙 하나가 당신의 미래를 바꾼다》, 간행물윤리위원회 ‘청소년 권장도서’로 선정된 《교실 밖, 펄떡이는 경제 이야기》 《질문형? 학습법!》 《고품격 학습교양》 《선생님, 돈이 참 재밌어요》 《선생님, 숫자가 참 좋아요》 등이 있다.

주요기사
저작권자 © 한국강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