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코치연구소 윤영돈 코치의 글쓰기 신공 이야기

[한국강사신문 윤영돈 칼럼니스트] 글쓰기의 착상, 구상, 집필에 이어 4단계는 편집이다.

▲ 4단계 편집 : 독자 중심의 글로 전환시키기 위한 방법으로 목차를 계층적으로 조직해야 한다. 내 글이라고 생각하지 말고 글을 평가하고 편집한다. 경제성을 고려하여 핵심 어휘를 중심으로 편집해야 한다. 문장을 의미 있는 단위로 쪼개고, 전달하고자 하는 키워드를 첫 문장으로 정한다. 보완할 때는 주요 내용부터 쓰고, 결론부터 간단명료하게 단어를 선택한다. 철저하게 집을 짓는 사람이라고 생각하고, 의미 없는 단어는 과감하게 삭제하고, 구체적인 어휘들로 표현한다. 부사와 관형사를 줄이고, 행위를 중심으로 기술한다. 명사는 될 수 있으면 동사로 바꾼다.

글의 내용이 서로 잘 연결되면서 일관성이 있도록 편집한다. 단락을 수준별로 들여쓰기를 한다. 단락의 구조를 점검하는 작업은 주된 초점에서 논의가 벗어나거나 논리적 흐름을 깨뜨리는 문장들을 탐지해야 한다. 글을 명확하게 편집한다는 것은 자신의 생각 속에 숨겨진 의미 관계들을 글로 명확하게 재구성해 가는 작업을 의미한다. 논리적 틀을 만들어 주는 ‘ORES 법칙’을 추천한다. ‘ORES 법칙’은 Outline, Reason, Example, Summary로 생각을 논리적으로 전달하기 위한 것이다. 자신의 메시지를 논리적으로 구성하는 데 필자가 자주 애용하는 틀이 ‘ ORES’이다.

Outline : 전체를 아우르는 키 메시지로 이야기한다.

Reason : 키 메시지를 뒷받침하는 이유나 근거를 든다. 이때 ‘왜냐하면’이라는 접속사를 사용한다.

Example : 이해를 돕기 위해 적절한 예를 든다. 이때 ‘예를 들면’이라는 접속사를 사용한다.

Summary : 마지막으로 깔끔하게 요점을 요약한다.

ORES 법칙은 생각을 논리적으로 전달하기 위한 것이다. 아주 간단해 보이지만 강도 높은 적응 훈련을 통해 자연스럽게 습득해야 한다. 논리적으로 구성할 때 당장ORES 법칙을 적용한다면 효과 만점이다 .

▲ 5단계 퇴고 : 한 번 자신이 쓴 글을 손보는 것은 인내심을 필요로 한다. 실수를 못 본 채 건너뛰기를 잘하기 때문이다. 책의 경우도 출판사에서 교정을 하지만 역시 오류가 발견될 수 있다. 완벽하게 퇴고하는 것은 쉽지 않다. 하지만 원고를 출력해서 교정을 하는 노력을 하자.

린다 플라워 교수는 이렇게 말했다. “숙련된 필자들은 자신의 글을 수시로 재창조하는 반면, 미숙한 필자들은 그저 맞춤법을 고칠 뿐이다.” 문제점을 찾아서 진단해 보고 교정한다. 때때로 아귀가 맞아 갈 때 글을 수정하는 작업이 행복할 때가 있다.

대부분의 교정 작업은 잘못된 문제 요소들을 발견하면서 이뤄진다. 글을 고칠 때 탐색하기, 진단하기, 교정하기 이 세 단계의 과정 을 거침으로써 ‘실행 가능한’ 교정 계획에 따라 작업할 수 있게 된다.

“이 글이 비즈니스 목표에 부합하는가”, “이 글에 독자가 어떻게 반응할 것인가” 이런 질문은 편집할 때 좋다. 글쓴이가 원뜻에 맞게 전달될 것인지 판단하는 과정이 퇴고 과정이다. 왜곡될 소지를 줄여 나가는 것이 바로 퇴고이다. 남에게 보여 줄 때 왜곡될 부분을 미리 알아보는 것은 그만큼 메시지를 분명하게 만든다. 가장 좋은 방법은 프린트로 뽑아서 보는 것이다. 양이 많다면 링 제본을 해서 읽으면서 교정을 한다.

※ 참고자료 : 『글쓰기 신공 5W4H1T : 아직도 글쓰기가 어려운가? 공식대로만 쓰면 된다(경향미디어, 2017)』

 

윤영돈 칼럼니스트는 비즈니스 글쓰기 전문가·윤코치연구소 소장·비즈라이팅스쿨 대표 코치다.단국대학교 국어국문학과를 졸업하고, 동 대학원에서 문학박사(문예콘텐츠) 학위를 받았다. 단국대학교 종합인력개발원 초빙교수, 성신여자대학교 경력개발센터 겸임교수, 문서서식 1위 비즈폼 부설 연구소장, 하우라이팅 대표 컨설턴트 등 다양한 현장을 경험했다.

2002년부터 국내 처음으로 비즈라이팅 실무 정규 과정을 운영하고 있으며, 서울시교육연수원, 서울시인재개발원, 경기도인재개발원 등 공무원 대상 보고서 교육, 삼성전자, 삼성SDS, LG전자, 포스코, SK, KT 등 신입사원 및 승진자 대상 보고서 교육을 하고 있다.

저서로는 『강사 트렌드 코리아 2019』(공저), 『자소서&면접마스터』(공저), 『상대의 마음을 훔쳐라! 기획서 마스터』, 『한번에 OK 사인 받는 기획서 제안서 쓰기』, 『자기소개서 작성법 특강』, 『자연스럽게 YES를 끌어내는 창의적 프레젠테이션』, 『30대, 당신의 로드맵을 그려라』(한국문학번역원 주관 ‘한국의 책’ 선정, 중국어 번역 수출) 외 다수다.

주요기사
저작권자 © 한국강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