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부한의사 배광록·강소정의 여성건강 이야기 ①

사진 왼쪽부터 인애한의원 노원점 신지영 대표원장, 배광록 대표원장

[한국강사신문 배광록 칼럼니스트] 면역력이 떨어지면 발생하는 감기처럼 여성에게 면역력이 떨어졌을 때 자주 발생하는 질병이 있다. 질염과 방광염이다. 여성의 생식기는 면역력 저하에 민감하여 외부 자극이나 체력저하에 바로 반응한다.

여성의 약 75% 이상에서 질염을 경험하는 것으로 나타나있고, 이 중 45%가 1년에 2회 이상 재발 한다고 한다. 다양한 원인으로 발생하지만 여성에게 흔하게 일어나는 질병이므로 증상이 있을 때 바로 검사와 치료가 필요하다. 질분비물의 색은 희거나 무색투명하며 약간의 점액성을 띠는 것이 정상이다. 배란기에 질분비물의 양이 늘어날 수 있으며 이러한 배란기 냉은 정상의 범주에 속한다.

만약 질분비물(냉)의 양, 색, 점도, 냄새 등의 변화가 있을 때에는 염증을 의심할 수 있다. 질 분비물의 양이 많아지거나 시큼하거나 생선비린내 냄새가 나는 경우, 색이 짙고 끈적끈적한 경우, 배뇨통이나 성교통이 동반되는 경우 등등 다양한 증상으로 나타날 수 있다. 황백색의 냉은 세균 침입 시 많이 볼 수 있고, 적백색은 성기 출혈 가능성도 의심할 수 있다.

본래 질 내부에는 정상적으로 락토바실리라는 유산균 등 유익한 세균이 있어 질 내부를 산성 환경으로 유지시켜준다. 질 세정제를 과도하게 사용하거나 항생제의 장기 복용, 잦은 성 관계, 피임기구의 사용 등의 외부자극과 면역력의 저하로 인해 질내 환경의 균형이 무너지면서 질염이 생길 수 있다. 질염은 세균성 감염으로 인한 질염이 가장 흔하다. 칸디다 질염, 트리코모나스 질염, 위축성 질염, 단순 염증성 질염 등의 종류도 있다.

위축성 질염은 폐경, 갱년기 증상으로 질 건조가 되어 분비물이 적어지면서 발생한다. 이러한 질염 증상이 있을 때 항생제를 복용하면 일시적인 증상 개선효과는 있지만 항생제는 세균뿐 아니라 유익균도 같이 제거한다. 항생제를 장기 복용하게 되면 질 내 유익균이 줄어들고 질 내 환경의 불균형이 유발되어 질염이 재발되고 만성 질염이 될 수 있다. 그러므로 질염이 발생하는 원인을 제거하고, 면역력을 높이는 치료를 통하여야 질염 재발을 막고 증상을 없앨 수 있다.

한의학에서는 집중한약치료를 통해서 체내 면역력을 높이고, 항균 작용과 항염증작용 약물을 이용하여 질염의 발생을 막게한다. 침, 약침, 봉침, 왕뜸, 불부항 등 다양한 치료기법을 통해 골반강을 따뜻하게 순환시키고 질내 환경의 정상화가 될 수 있도록 한다. 한의학에서 질염은 냉,대하병으로 체내 노페물이 쌓여 생기는 담습(痰濕)으로 분류되며, 몸이 너무 차거나 기능이 저하되었을 때, 스트레스로 울체된 경우 등에 의해 생긴다.

염증을 없애고 이러한 염증이 생기게 된 스트레스 상황, 저하된 기능상태를 개선하여 개인 체질에 맞춰 질염이 발생한 원인을 치료한다. 한방치료를 통해 질염으로 생기는 음부 소양감, 이상 질분비물(냉) 등의 증상이 없어지고 염증과 세균이 소실된 것이 임상연구를 통해 밝혀졌다. 또한 질염의 재발률을 낮추었다는 것이 나타났다. 질염 증상이 있을 때 방치하게 되면 다른 염증 질환이나 재발성, 만성으로 진행될 수 있기에 적극적으로 치료받을 것을 권한다.

한편 배광록 원장은 한의사전문의이며 경희대학교 동서의학대학원을 졸업했다. CHA의과학대학교 통합의학대학원에서도 한의학을 공부했으며 유민한방병원에서 전문의 과정을 거쳤다.

주요 논문으로는 ‘한방치료로 호전된 고위험군 인유두종바이러스(HPV) 및 자궁경부이형성증 5례 증례 보고’, ‘한방치료로 호전된 양측성 자궁내막종 수술후 나타난 조기난소부전 증례보고’ 등이 있다. 현재는 인애한의원 노원점 대표원장으로 일하고 있다.

신지영 원장은 서울외국어고등학교와 가천대학교 한의과대학을 졸업했으며, 현재 인애한의원 노원점 대표원장으로 근무하고 있다. 신 원장은 한국한의학연구원 한방수면과정 대상을 수상하기도 했다.

주요기사
저작권자 © 한국강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