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웹 책자 및 영상을 50+포털에 게시…관련 기관 및 시민 누구나 열람 가능

[한국강사신문 이미숙 기자] 서울시50플러스재단(대표이사 김영대)은 지난해 진행된 50+(중장년)당사자연구 공모 사업의 연구 추진 과정 및 결과를 공유하고 공감대를 형성하기 위하여 50+(중장년)당사자 연구 결과가 담긴 책자와 영상을 발표한다.

플랫폼경제·세대통합·돌봄 분야 등 50+(중장년)세대 스스로 연구한 결과물 발표<사진=서울시청>

2018년 50+(중장년)당사자연구는 플랫폼경제·세대융합·관광레저·돌봄 등 다양한 분야에 대해 50+세대가 직접 제안한 11가지 주제로 진행되었다.

플랫폼 경제에 있어서 50+(중장년)세대의 가능직업에 관한 연구, 50+(중장년)세대와 청년세대의 주거의식 및 요구 비교, 50+(중장년)세대의 돌봄 분야 일자리 창출방안 등의 주제로 연구가 진행되었다. 특히 ‘50+세대와 청년세대의 주거의식 요구 비교’ 연구는 맞춤형 주택 계획 및 공동체 공간 보급에 활용할 수 있는 데이터를 제공하고 있어 세대통합형 주거 정책 마련의 기초자료로서 활용이 가능하다.

서울시50플러스재단은 50+(중장년)당사자연구의 결과를 담은 연구보고서와 연구 진행과정 및 현장 이야기 등을 한눈에 살펴볼 수 있는 스토리북 그리고 연구진의 참여 소회 등이 담긴 영상을 별도로 제작, 시민 누구나 찾아볼 수 있도록 50+포털(www.50plus.or.kr)에 게시한다. ‘50+세대가 스스로 제시하는 2018 당사자연구 이야기’라는 제목으로 발간되는 스토리북은 2018년 한 해 동안 진행된 당사자 연구를 한 눈에 파악할 수 있도록 요약본 형태로 구성했다. 당사자연구의 결과물인 연구보고서와 스토리북 그리고 영상은 50+포털에 게시해 시민 누구나 볼 수 있으며 관련 정책 수립 및 연구의 기초자료로 활용할 수 있다.

서울시50플러스재단 김영대 대표이사는 “50+(중장년)세대가 자신들의 삶에 질문을 던지고, 답을 구하는 연구는 그 자체로도 가치가 있을 뿐만 아니라 50+정책 수립의 토대로서도 큰 의미를 지닌다”고 50+(중장년)당사자연구 사업의 의미에 대해 설명했다. 또한, 김 대표이사는 “앞으로도 서울시50플러스재단은 50+(중장년)세대와 관련된 현장성 있는 연구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50+당사자연구 공모 사업을 실시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주요기사
저작권자 © 한국강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