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짜 스토리’의 길을 열어 보이는 스토리텔링 교과서!

[한국강사신문 정헌희 기자] 이 책 『스토리텔링 원론(아카넷, 2018)』은 이야기 연구자와 기획자, 창작자는 물론 인생이라는 스토리의 주인공이 되고자 하는 이 시대의 모든 이들에게 전하는 스토리텔링 교과서다.

스토리텔링 시대의 중심축으로 신화나 민담이 떠오르는 중이다. 새로운 이야기가 넘쳐나는 시대에 옛이야기들이 힘을 내는 까닭은 무엇일까? 영화 〈신과 함께〉 창작에 영감을 준 저술 『살아있는 한국신화(한겨레출판, 2014)』로 주목 받는 신동흔 건국대 교수는 옛이야기에 ‘진짜 스토리’가 숨 쉬고 있기 때문이라고 말한다. 또 진짜 스토리의 원리와 문법을 깨우치면 오래 사랑받는 이야기를 만들 수 있다고 주장한다.

설화와 소설, 드라마와 영화, 애니메이션, 웹툰과 웹소설, 연극과 뮤지컬, PC게임과 모바일게임, VR 콘텐츠 등등 외현되는 방식은 다르더라도 스토리의 본질과 원리는 같다. 늘 핵심은 기본에 있지 않은가. 기본 원리를 깨우치면 다방면의 무한한 활용이 가능하다.

신동흔 교수는 세상 만유가 스토리적으로 존재하며 스토리적으로 움직인다고 말한다. 인간의 무의식적 인지는 스토리적으로 이루어지며, 그리하여 그 말하기와 행동도 스토리적 지향성을 발현한다. 저자는 ‘이야기하는 존재’라는 현상적 측면보다 ‘스토리적인 존재’라는 본질적 측면에 주목하여 ‘호모 나랜스(Homo Narrans)’ 대신 ‘호모 스토리언스(Homo Storiens)’로 인간의 존재를 명명한다.

인간의 스토리적 인지는 옛이야기에서 가장 순연하고도 강렬한 형태로 발현된다. 이는 상상력이라는 인지적 동력과 구비전승이라는 인지적 필터 때문이다. 옛이야기는 스토리적 상상력을 극대화하면서도 효율적으로 집약하는 장치를 지니고 있다. 낯설고 엉뚱해 보이지만, 이면적 구조와 상징은 놀랍도록 정교하며 의미로 충만하다. 이면적 진실과 통하지 않는 요소는 구비전승 과정에서 도태되며 진짜 스토리가 살아남는다. 이 책 『스토리텔링 원론』은 그 인지적 메커니즘을 체계적이면서도 쉽게 풀어낸다.

〈장자못〉과 〈백설공주〉, 〈아바타〉, 〈유미의 세포들〉까지 신동흔 교수는 진짜 스토리의 요건을 다음과 같이 말했다.

▲ ‘역사’가 있고 ‘철학’이 있다 ▲ 사람들의 경험과 상상이 원형적으로 녹아들어 있다 ▲ ㆍ 우주자연과 인간세계의 원리를 심층적으로 투영한다 ▲ 인간의 무의식적 인지를 가감 없이 반영한다 ▲ 특별한 화소들이 적재적소에서 빛난다 ▲ 앞뒤 내용이 어김없이 딱딱 맞아 떨어진다 ▲ 보면 볼수록 새로운 의미가 속속 살아난다 ▲ 불편한 진실과 정면으로 부딪쳐 해법을 찾아낸다 ▲ 시·공간과 집단의 경계를 넘어서 재미와 감동을 준다 ▲ 스토리텔링의 고수가 되는 비결

사람들의 마음을 움직이는 스토리텔링은 무작정 이리저리 만들어 본다고 얻어 걸리는 것이 아니다. 이야기 문법(story grammar)을 제대로 깨우쳐 이야기라는 언어를 훌륭히 구사할 수 있어야 한다. 스토리텔링에서 창작보다 중요한 것이 분석이라고 할 수 있다. 오랜 세월을 통해 검증된 원형적 이야기들 속에 진짜 스토리텔링을 위한 답이 있다. 그 서사적 화두와 구조를 핵심적으로 꿰뚫고 심층의 미적 가치에 접속할 수 있어야 한다.

그리고 함부로 변형하기보다 원형을 오롯이 살리는 것이 정도다. 여러 기교(technic)를 반영한 변형은 얼핏 멋있고 그럴싸해 보이지만, 본래의 맥락과 함의를 살리지 못할 경우 스토리를 죽이는 길이 된다. 저자는 원형적 서사 특유의 문제적 화두와 철학이 없는 이야기는 더 이상 이야기일 수 없다고 말한다. 이야기의 미적·인식적 구심을 이루는 서사요소를 오롯이 살려 내는 일이 모든 종류의 스토리텔링의 관건이라는 것이다.

한편 『스토리텔링 원론』의 저자 신동흔 교수는 충남 당진의 작은 산골마을에서 태어나 등잔불 밑에서 부친의 옛이야기와 징용 체험담을 들으며 자랐다. 서울대 인문대학에 입학한 뒤 역사학이나 철학을 전공하려던 계획을 바꿔 국어국문학과를 선택했으며, 구비문학을 만나 평생의 반려로 삼았다. 사회적 설화와 이야기 갈래에 대한 탐구를 거쳐 민간신화와 현대 구술담화, 이야기꾼 연구 등으로 관심을 넓혀 왔으며, 근간에 원형적 세계 민담 분석 및 스토리 원리 탐구를 본격 진행 중이다.

건국대 국어국문학과 교수이자 한국구비문학회 회장으로서 옛이야기에 대한 대중 강연을 폭넓게 행하고 있다. 저서로는 『스토리텔링 원론』, 『역사인물 이야기 연구』, 『한국 구비문학의 이해』(공저), 『이야기와 문학적 삶』, 『서사문학과 현실 그리고 꿈』, 외 다수가 있다.

주요기사
저작권자 © 한국강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