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럽 자유여행, 폴란드 여행, 프란치스코 교황

[한국강사신문 유재천 칼럼니스트] 유럽 자유여행에서 폴란드의 옛 수도 크라쿠프에 아침 일찍 도착했다. 덕분에 크라쿠프에서의 첫날은 여유가 많다. 숙소에 짐을 풀고 샤워를 한 후 밖으로 나왔다. 환전을 하기 위해 찾은 근처 백화점 안이 인산인해다. 푸드 코트에는 앉을 자리가 없다. 이 모습은 시작에 불과했다.

광장에 나가니 그 모습이 마치 지구촌 축제와 같다. 수많은 폴란드 여행 관광객 그룹들이 국기를 들고 광장을 가득 채웠다. 나는 플로리안스카 문을 지나 중앙시장 광장으로 향한다. 플로리안스카 문은 중세시대에 성 안으로 들어가는 문 중 하나이다. 현재는 8개의 문 중 유일하게 남아 있다.

성문을 지나 늘어선 레스토랑과 카페를 지나 중앙시장 광장과 마주한다. 이 광장은 남아 있는 중세의 광장 중 가장 넓은 곳이라고 하는데 실제로 보니 그 넓이가 한 눈에 안 들어 온다. 그만큼 넓다. 그리고 그 공간을 유럽 자유여행, 폴란드 여행 관광객들이 채우고 있다. 마치 만국기가 휘날리듯 여러 나라의 팀들이 지나간다. 광장의 한쪽에는 무대가 설치되어 있고 그 위에서 밴드가 공연을 하고 있다. 마침 이 분위기에 맞게 ‘We are the world’ 노래를 연주한다. 사람들이 양손을 머리 위로 흔든다. “We are the world~”

배에서 신호를 보낸다. 먹을 시간이다. 광장 주변에 괜찮아 보이는 외부 테라스에 앉았다. 우리나라 만두와 비슷한 폴란드 음식 피에로기(Piergi)를 주문했다. 이 음식은 중국의 교자가 러시아를 통해 폴란드에 들어온 것이다. 맥주 주문도 물론 잊지 않았다. 피에로기의 종류가 여러 가지였는데 ‘모둠’으로 주문했다. 조리법은 삶기와 튀기기가 있고 튀긴 피에로기는 조금 더 비쌌다. 나는 튀기는 방법을 선택했다. 맛은 우리의 만두와 아주 비슷하다. 많이 바삭하지는 않아서 아쉬웠지만 맛있고 맥주와 잘 어울렸다.

배를 채우고 다시 광장을 돌아본다. 인파가 심상치가 않다. 성 마리아 성당에 오르려고 하는 순간 나는 보았다. 이 많은 인원이 괜히 여기에 있는 것이 아님을. 오늘은 세계 청년 대회World Youth Day다. 성당 앞 LED를 통해 알게 되었다. 그런데 경찰이 많고 도로는 통제되어 있었다. 검색을 해보니 세계 청년 대회는 요한 바오로 2세 교황이 1986년에 창시해서 3년마다 다른 도시에서 열린다고 한다. 기본적으로는 가톨릭 신자들의 단결과 찬양하는 면이 있긴 하지만 특정 종교에 국한되지 않는 성향을 띠고 있다고 한다. 로마카톨릭 교회에서 주최하기 때문에 이곳에 교황이 방문한다는 말이다. 경찰의 도로 통제는 교황 방문을 뜻했다. 나는 사람들의 배열에 합류해서 우리나라에도 다녀간 프란치스코 교황을 기다린다. 프란치스코 교황을 검색해보니 2시간 전에 트위터에 글을 남겼다. WYD(World Youth Day)를 축하하는 메시지다. 프란치스코 교황이 지금 폴란드 크라쿠프에 함께 있는 것이다.

드디어 교황이 지나가신다. 정말 순식간이었다. 하지만 나는 교황의 환하고 평온하며 평화로운 미소를 보고 만났다. 나는 종교가 있지 않지만 마음이 평온해졌다. 내면 공간이 크게, 넓게 그리고 아주 깊이 확장된 기분이 들었다. 나는 그 자리에 서서 한참 동안이나 그 여운을 느꼈다. 조금 더 보태자면 자잘한 마음속 걱정과 고통이 치유되는 느낌이랄까. 프란치스코 교황의 환한 미소가 마음속 깊은 곳에 각인되었다. 참 신기한 경험이다. 미리 알고 온 것도 아닌데 유럽 자유여행에서 우연하게 교황을 만나다니. 피식 웃음이 난다. 그리고 활짝 웃어본다. 교황처럼.

나는 폴란드 여행 중, 폴란드 크라쿠프에서 프란치스코 교황을 만났다. 내가 지금 테러가 발생하고 있는 유럽에 있어서 그런지 평화에 대한 마음이 더 간절해진다. 그의 환한 웃음과 같이 세계가 평화롭게 함께 웃으면 좋겠다. 그리고 모든 이의 마음이 평안하길 바란다. 여행에서 이런 행운까지 만나다니, 여행 참 좋다.

※ 참고자료 : 의미공학자 유재천 코치[前 포스코(POSCO) 엔지니어]의 『여행이 끝나도 삶은 계속된다(도서출판 행복에너지, 2018)』, 『강사 트렌드 코리아 2019(지식공감, 2018)』(공저)

 

주요기사
저작권자 © 한국강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