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강사신문 한상형 기자] 인천광역시가 설립하고 인천광역시도서관발전진흥원이 운영하는 율목도서관(관장 김태경)은 문화체육관광부가 주최한 2018년 ‘다문화 서비스 지원사업’에 선정되어 9월부터 12월까지 총 4개월 동안 기획·운영한 다문화 가족이 직접 참여한 ‘진짜 인천을 보다 - 씨리얼(See Real)’이 성황리 종료했다고 밝혔다.

‘진짜 인천을 보다 - 씨리얼(See Real)’은 율목도서관과 중구다문화가족지원센터 간 협력 사업으로, 다문화 가정에 필요한 정보들을 안내문으로 제작 및 배포하여 인천을 단순한 ‘이주 지역’을 넘어서 ‘내가 사는 곳’이라는 소속감을 가질 수 있도록 기획한 프로그램이다.

프로그램에 참여한 다문화 가족은 총 8회에 걸쳐 관련 교육을 이수, 초기 이주민이 지역적응에 필요한 내용을 담아 안내문을 제작했다. 또한 한국에서 활동하고 있는 다문화인의 경험을 나눌 수 있는 특강을 개최하여 지역 내 문화를 이해하고 소통하는 시간을 가졌다.

율목도서관은 이번 프로그램은 다문화 가족이 앞으로의 다문화 가족을 위해 도움을 주고 싶다는 진심과 애정이 있어 가능했다며 제작된 결과물이 초기 지역 이주민들에게 실질적인 도움 자료로 활용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배포관리 하겠다고 밝혔다.

율목도서관은 2019년에도 다문화프로그램 지원사업에 선정되었다. 올해는 그림책과 스마트폰을 접목하여 새로운 형태의 콘텐츠를 만드는 영상 크리에이터 활동을 중심으로 추진할 계획이다.

주요기사
저작권자 © 한국강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