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간을 지배하는 압도적 플랫폼 『유튜브 레볼루션(더 퀘스트, 2018.8)』

[한국강사신문 이승진 기자] 성공한 유튜버들은 입을 모아 말한다. “당신만의 독창적인 콘텐츠를 보여주세요. 그게 사람들이 채널을 구독하는 이유니까요.” 그들이 말하는 ‘독창성’에는 전체가 아닌 마니아를 타깃으로 삼으라는 전략이 숨어있다. 나만의 콘텐츠에 열광하고 충성하는 팬들이 무엇보다도 중요하다는 것이다. 저자는 과거 넷플리스에서 활약했다 유튜브 최고 비즈니스책임자(CBO)가 된 로버트 킨슬이다. 로버트는 미디어 업계 거물, 1인 크리에이터, 최고의 플랫폼 비즈니스맨들을 직접 만나 유튜브의 현재와 미래를 들여다본다. 플랫폼의 시대, 그중에서도 최고의 위치를 선점한 유튜브만의 전략과 새로운 수익 모델, 유튜브가 바꾼 그리고 바꾸어 갈 미디어의 혁명을 고스란히 담았다.

<온라인 영상의 진정한 힘>

어떻게 보면 조회 수는 유튜브라는 플랫폼이 지닌 특별함에 오히려 방해되는 장치라 할 수 있다. 조회 수 시스템 탓에 유튜브에서 중요한 것은 많은 사람이 시청한 동영상이라는 인식이 생겨난다. 그러나 온라인 영상의 진정한 힘은 누군가가 단순히 시청하는 데서 나오는 것이 아니다. 해당 크리에이터의 다른 영상도 보고, ‘좋아요’ 버튼을 누르고, 의미 있는 코멘트를 남기고, 앞으로 업로드될 영상을 놓치지 않기 위해 구독을 선택하고, 관련 캐릭터의 셔츠를 사거나 팬 미팅에 참여하고, 더 나아가 시청자에 머물지 않고 자신만의 영상을 제작하는 데서 나온다.

<유튜브는 우리가 바라던 세상이다>

사람은 누구나 어딘가에 소속되고 싶어 하는 욕망을 가지고 있다. 나의 의견이 타인에게 인정받고, 나의 경험이 타인에게 영향을 미치며, 내 감정이 중요하게 받아들여지는 세상에서 살고 싶어 한다. 실상 우리는 그러한 세상에서 살고 있다. 단지 물리적 거리와 심리적 갈등 탓에 제대로 알아채지 못할 뿐이다.

유튜브는 우리가 바라는 그 세상을 열어줬다. 자신의 집 창문을 통해서는 볼 수 없었던 다양한 사람을 만나게 해주는 창구가 됐다. 유튜브를 통해 자신과 비슷한 외형에 비슷한 사고방식을 가졌으며 같은 것을 좋아하는 타인을 만날 수 있다. 유튜브는 당신에게 무언가를 미치도록 좋아해도 된다는 것을, 지성만이 옳다는 믿음은 축복받아 마땅한 것임을, 질병은 한 사람을 정의하는 특징이 될 수 없음을, 짧은 생이라도 충만한 삶을 살 수 있음을, 그리고 누구나 이 세상에 영원히 남을 영향력을 발휘할 수 있음을 깨닫게 해 준다.

<사진=로버트 페이스북>

<진정성이 답이다>

유튜브는 팬과 크리에이터가 서로에게 솔직한 모습을 보여주기 때문에 기존의 10대 팬클럽보다 더욱더 굳건한 유대관계가 형성된다. 10대와 밀레니얼 구독자들 가운데 60%는 TV나 음악, 영화 속 스타를 기반으로 한 팬덤 커뮤니티보다 유튜버 스타를 중심으로 형성된 커뮤니티가 더욱 강력한 힘을 발휘한다고 답했다. 이제는 자신의 의견을 팬들에게 공유하는 스타들이 더욱 진실하고 오래 지속하는 팬덤을 형성할 수 있다. 개인의 신념에 실망하며 등을 보이는 사람들보다 정직함에 박수를 보내는 사람이 훨씬 많다.

한편, 저자 로버트 킨슬(Robert Kyncl)은 유튜브의 콘텐츠, 광고, 영업, 마케팅, 크리에이터 운영 전반에 걸친 사업을 책임지는 CBO(Chief Business Officer)이다. HBO를 거쳐 넷플릭스에서 콘텐츠 부사장을 역임하며 스트리밍 서비스를 위한 TV 프로그램과 영화의 인수 전 과정을 총괄했다. 그는 〈빌보드(Billboard)〉 매거진이 선정한 ‘세계적인 영향력자 100인’과 〈애드위크(Adweek)〉가 선정한 ‘톱 50인 경영자’ 등에 이름을 올렸다. 페퍼다인대학교(Pepperdine University)에서 경영학 석사를, 뉴욕주립대(SUNY-New Paltz)에서 국제관계학 학사를 취득했다.

저자 마니 페이반은 유튜브의 소셜 콘텐츠와 사설을 창작하고, 경영진의 커뮤니케이션 전략을 책임지며 연설 원고를 총괄하고 있다. 오바마 행정부 당시 국제개발처USAID의 연설 작성자로 임명되었다. 존스홉킨스대학교Johns Hopkins University에서 행동생물학 학사, 국제관계학 박사를 취득했다.

 

주요기사
저작권자 © 한국강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