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강사신문 정헌희 기자] “공황장애 치료 명의 최영희 박사가 전하는 공황과 공포 극복의 모든 것! 최근 방송에서 공황장애임을 고백하는 수많은 스타들 그리고 일상에서 정신적 불안과 공포를 느끼는 모든 이들을 위해 22년간 인제의대 서울백병원 정신건강의학과에서 공황장애 환자들을 치료해온 최영희 박사가 ‘공황장애 극복법’ 노하우를 알려준다”

이 책 『공황장애 극복 설명서(학지사, 2019)』는 공황장애로 삶의 균형이 깨진 사람들에게 치료를 통해 무엇이 삶의 균형을 깨지게 만들었는지 알려주고, 다시 균형을 맞추도록 도움을 주고 있다.

최영희 저자가 『나의 삶을 바꾼 공황과 공포(학지사, 2008)』를 저술한 지 11년이 지났다. 지난 20여 년간 저자는 수천 명의 공황장애 환자를 치료해 왔고, 그들 대부분은 지금 약을 끊고 삶을 즐기며 살아가고 있다. 그런데 인터넷에는 아직도 공황장애가 불치의 정신병인 것처럼 떠들어 대는 환자들의 절망적 하소연과 검증되지 않은 치료법들이 나돌고 있다.

세상은 많이 달라졌지만 아직도 공황장애 환자에게 평생 약을 먹으며 살아가야 하는 것처럼 이야기하는 의사들이 대부분이다. 하지만 이는 공황장애를 잘 모르고 하는 소리다. 공황장애는 삶의 균형이 깨어졌음을 우리에게 알려 주는 경고 신호라고 해석하면 된다. 그래서 치료는 무엇이 삶의 균형을 깨어지게 만들었는지를 파악하고 다시 균형을 맞추어 주는 작업을 하는 것이다.

이 책 『공황장애 극복 설명서』에는 그 방법들이 필자의 경험과 함께 살아 있다. 공황장애를 극복하는 방법은 스트레스를 다루는 방법, 생각을 다루어서 기분을 조절하는 방법, 이완하는 방법, 성격의 근간인 스키마를 다루고 벗어나는 방법, 대인관계를 다루는 방법, 명상하는 방법 등의 복합적인 요소가 총동원되기에 한마디로 지혜로워지는 방법이라 할 수 있다. 오늘날 진화된 메타 통합심리치유는 이런 요소들이 총망라되어 있는 정신치료법이다.

이 책 『공황장애 극복 설명서』은 총 9개의 chapter로 구성 되었다. chapter 1은 공황이란 무엇인가에 대한 정의 및 소개를 시작으로 chapter 2는 공황장애의 급성 증상에 대해 말한다. chapter 3는 공황장애의 만성증상, chapter 4는 인지행동치료, chapter 5는 복식 호흡과 근육 이완법을 소개한다. chapter 6는 약물치료, chapter 7은 공황장애에 동반되는 정신적 문제, chapter 8는 공황장애와 성격의 관계, chapter 9는 공황장애에 얽힌 그 외의 문제들을 다룬다.

이 책 『공황장애 극복 설명서』은 공황장애와 광장공포증으로 고통 받고 있는 수많은 환자와 그들의 가족에게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한편 『공황장애 극복 설명서』의 저자 최영희는 정신과 전문의다. 의학박사는 고려대학교 의과대학 의학과를 졸업했다. 전 미국 UCLA 산하 Research Center for Severe Mental Illness의 Clinical and Research Fellowship, 계요병원 진료부장, 인제대학교 서울백병원 신경정신과 책임교수, 한국인지행동치료학회 회장이었으며 현재는 ACT(Academy of Cognitive Therapy)의 Fellow ISST(International Society of Schema Therapy) certified Schema Therapist, 메타 통합심리치유 연구소장을 맡고 있다.

주요기사
저작권자 © 한국강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