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강사신문 한상형 기자] 테마로 완성하는 살아 있는 역사 이야기! 우리가 왜 우리의 역사를 알아야 하는지에서 출발한 한국사 대중화 프로젝트의 첫 걸음 『설민석의 무도 한국사 특강 : 대한민국 임시정부수립 100주년 기념판(휴먼큐브, 2019)』. 한국사에 대한 폭넓은 지식과 재치 있는 입담을 보여준 설민석이 그동안 강의해온 노하우를 집약하여 명쾌하고, 쉽고, 재미있게 한국사를 풀어낸 책이다. 30만부 돌파 기념 개정판으로, 최신 주류 학설과 이슈를 최대한 반영하고자 내용 검증의 과정을 재차, 삼차 거쳤으며 사진 자료와 사료를 더욱 보강하고 민주화 운동과 노동 운동 등 현재 우리에게 그리 멀지 않은, 어쩌면 가장 가까운 이야기들을 새로이 다루는 등 초판에서 부족했던 부분들을 보완하기 위해 노력했다.

주요 인물로 풀어보는 인물 편, 중대 사건을 파악하는 사건 편, 중요 문화유산으로 이해하는 문화유산 편 3개의 장으로 구성된 『설민석의 무도 한국사 특강 : 대한민국 임시정부수립 100주년 기념판』은 5천년 한국사에서 우리가 반드시 기억해야할 30개의 내용을 담고 있다. 인물 편은 단군왕검부터 세종, 안중근까지, 사건 편은 조선의 건국과 임진왜란, 6·25, 민주화 운동 등을, 문화유산 편은 석굴암 본존불부터 화폐, 간도와 독도까지 과거부터 현대까지 한국사의 핫이슈를 폭넓게 담았다. 역사의 사실은 물론 우리가 미처 알지 못했던 역사 속 인물들의 이야기, 저자의 시각이 모두 아우러져 누구나 쉽게 읽고 이해할 수 있도록 구성했다.

한편 베스트셀러 『설민석의 조선왕조실록』의 저자 설민석은 현재 ‘태건에듀’ 대표이사와 ‘이투스’ 대표강사를 맡고 있다. MBC <선을 넘는 녀석들>, O’TVN 〈어쩌다 어른〉, MBC 〈무한도전〉, KBS 〈오늘 미래를 만나다〉 등에 출연하였으며 대한민국창조신지식인대상 역사교육부문 수상(2014), 대한민국교육산업대상 역사교육부문 수상(2016)했다. 저서로는 『설민석의 무도 한국사 특강』, 『전쟁의 신, 이순신』, 『역적의 아들, 정조』, 『국사대백과』 외 다수가 있다.

주요기사
저작권자 © 한국강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