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강사신문 최재용 칼럼니스트] 인터넷과 실제 세계의 경계선이 붕괴되면서 장소 위주의 교육이 점점 모호해지고 있다. 현재 교육이 모바일 기기와 앱을 통해서 이루어지는 데 더 이상의 제한이 없다는 것은 모두 알고 있다. 그런 의미에서 MOOC는 파괴적인 혁신이 아닐 수 없다.

MOOC는 ‘온라인 공개 수업(Massive Open Online Course)’의 약자다. 보통 ‘무크’라고 읽는다. MOOC의 사전 의미는 ‘대규모 사용자를 대상으로 제공하는 온라인 공개 수업’이다. 일반적으로 대학 수업을 온라인으로 접속해 들으면서 동시에 무료로 들을 수 있는 강의를 MOOC라고 표현한다. 광범위하게는 테드(TED)같은 1회성 강의도 MOOC에 포함되고, 유료 강의도 역시 MOOC로 보기도 한다. MOOC는 국가와 교육방법을 초월하며 기하급수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미래는 예측하는 것이 아니라 상상하는 것”이라고 앨빈 토플러는 말했다. 꿈을 가지고 행복한 삶을 살기 위해 우리는 무엇을 준비해야 할까? 시대가 바뀌어도 변하지 않는 가치를 찾아 즐겁고 보람 있는 삶을 살기 위해 필요한 기술을 익히는 게 필요하다. 인공 지능과 빅데이터, 가상현실과 증강 현실 등 정보 통신 기술이 발달하고 여러 분야의 융합 기술이 필요한 미래에는 상상력과 창의력이 중요하다. 단순하게 외우고 지식과 정보를 수집하고 익히는 것보다는 인간만이 가질 수 있는 생각하는 능력의 힘을 기르는 게 필요할 것이다.

4차 산업혁명시대에 접어든 인류는 과학기술의 발전이 갖는 긍정적 부정적 현실에 직면해 있다. 특히 인간은 ‘호모 데우스’가 되어가면서 반드시 대가를 치러야 할 운명이다. 인간과 인간다움을 탐구하는 학문인 인문학과 그 실천이 문제시되는 것은 과학기술의 발달이 인간과 사회 그리고 교육에 주는 영향이 크다는 데에 있다.

인간과 휴머노이드가 사랑을 나누는 머지않은 미래 세계를 목전에 두고 있는 오늘날, 인간다움에 대한 질문의 근본에는 공감(능력)이 있다. 그것은 상호 작용 능력을 구성하는 핵심 인자이자 능력이다. 공감은 호모사피엔스가 이룩한 초사회성의 탄생 요인이며, 선한 역사 형성에 기여하는 인자이다. 문학, 역사, 철학 등 인문학적 텍스트는 공감(능력) 형성에 기여해 왔으며, 그것은 인류사에 매우 긍정적인 역할을 해왔다. 공감을 통해 인간이 더 인간적으로 소통(상호작용)하기 위해서는, 과학기술 발달보다 빠르고, 광범하고, 정교하고, 조직적인 교육이 이루어져야 한다.

상담분야 강의가 늘어 날것으로 전망 : 4차 산업혁명 선진지인 핀란드, 캐나다 등 선진국을 보면 기계화되고 자동화가 많이 진전되어 단순 업무 일자리들이 줄어들고 청년들이 일자리를 찾기 힘들기 때문에 정부에서 기본 복지급여를 제공하는 곳이 많다. 기본 복지 급여가 제공되니 고정된 일자리를 기피하는 악순환이 계속되며 급기야는 자존감이 떨어지고 알콜, 마약 등을 탐닉하다가 자살을 시도하는 사람들이 늘어난다고 한다. 그래서 그런 선진국에서는 상담사를 양성해서 상담을 원하는 분들에게 건강보험 혜택으로 상담을 할 수 있게 해준다고 한다.

인간의 창의성을 계발하는 강의 분야가 늘 것으로 전망 : 인공지능 로봇이 많은 분야를 대체해 가겠지만 예술 분야처럼 사람이 더 잘할 수 있는 분야는 존재한다. 글쓰기, 책쓰기, 그림그리기, 음악, 등등 강의 분야는 더욱 늘어날 것이다.

MOOC와 유튜브 강의 들이 더욱 늘어 날것으로 전망 : 요즘 지하철을 타고 다니면서 사람들이 스마트 폰으로 무엇을 보고 있는지 살펴보면 의외로 많은 사람들이 유튜브를 통해 다양한 강좌를 듣고 있는 것을 볼 수 있다. 실제로 미국 등에서는 유튜브에 강연을 올리고 유튜브 시청 광고비로 수익을 올리는 강사도 있다. 4차 산업혁명시대에 활동하는 강사들도 4차 산업혁명시대 변화에 맞는 강의아이템 개발과 강의전달 방법 혁신이 필요하다.

※ 참고자료 : 『강사 트렌드 코리아 2019(지식공감, 2018.10.9.)』

 

최재용 칼럼니스트는 숭실대학교 행정학과를 졸업하고, 국립공주대학교 전자상거래학 박사과정을 수료했다. 경희대학교 경영대학원 겸임교수, 환경부 뉴미디어 자문위원, 농림축산식품부 농식품상생 자문위원, 사단법인 SNS마케팅지원협회 이사장 등으로도 활동하고 있다.

강의분야는 ‘SNS마케팅’과 ‘4차 산업혁명’이며, 저서로는 『강사 트렌드 코리아 2019』(공저), 『이것이 4차산업혁명이다』, 『디지털화폐혁명』 외 다수가 있다.

 

주요기사
저작권자 © 한국강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