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인터뷰
“유튜브 전성시대, 지금 시작하라!” 국내 400명만 보유한 애플공식자격증 유튜버인터뷰미라클스튜디오 유튜브크리에이터 하진형 강사 인터뷰

[한국강사신문 기성준 기자] '기적작가' 기성준의 50번째 인터뷰 주인공은 국내 400명만 보유한 애플공식자격증 유튜버인 미라클스튜디오 하진형 강사를 만났다. 『유튜브 컬처』 책에서는 “외계인이 우리 지구에 대해 알고 싶어 한다면 구글을 보여줄 것이다. 그러나 우리 인간에 대해 알고 싶어 한다면 유튜브를 보여줄 것이다.”라는 말을 담고 있다. 유튜브로 검색하는 시대에 하진형 강사는 발 빠르게 애플공식 파이널컷프로X 자격증을 따고, 유튜브 운영과 함께 강연 및 컨설팅을 하고 있는 유튜브크리에이터이다. 현재 유튜브 채널 미라클스튜디오를 운영하고 있고, 『유튜브 전성시대, 지금 시작하기』라는 책을 집필 중에 있다.

Q. 안녕하세요. 하진형 강사님, 먼저 소개를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하진형입니다. 저는 부산자기계발센터인 미라클어게인에서 유튜브 채널인 ‘미라클스튜디오’를 운영하고 있고 유튜브 컨설팅과 독서코칭을 하고 있습니다.

Q. 미라클스튜디오에서 유튜브크리에이터로 활동 중에 있는데요, 유튜브크리에이터로 활동하게 된 계기와 활동하는 내용을 소개해 주세요.

제가 유튜브를 작년인 2018년 4월부터 시작하였습니다. 제가 미라클스튜디오를 담당하기 전부터 기성준 작가의 지인이 담당하고 있었는데요, 그분이 개인 사정상 더 이상 도와주지 못하는 상황이 되었습니다. 저희 직원 중 한 명이 맡아야 할 상황이었는데 제가 평소 사진찍기와 유튜브와 같은 콘텐츠에 관심이 많아 미라클 스튜디오를 맡게 되었습니다. 유튜브크리에이터로써의 활동은 우선 미라클 스튜디오를 책임지는 것입니다. 미라클 스튜디오 채널 안에 다양한 콘텐츠들이 있는데 이 콘텐츠들을 어떻게 하면 지루하지 않게 사람들에게 접근 할 수 있는가를 연구하고 있습니다. 연구 끝에 기성준 작가와 진가록 작가와 함께 촬영을 하고 찍은 영상을 편집하고 업로드합니다.

Q. 애플공식 파이널컷프로X 자격증을 보유하고 계세요. 소개해 주세요.

파이널프로X 자격증은 영상 편집과 관련된 자격증입니다. 사설 업체나 단체가 아니라 애플에서 공식으로 준다는 것이 특별하죠. 그렇기 때문에 애플에서 지정된 트레이너에게 배워야만 자격증 시험을 칠 수 있는 자격이 주어집니다. 저 같은 경우엔 서울 신사동에 위치한 MFK 애플 공인 트레이너 센터에서 과정을 수료한 뒤 자격증 시험을 취득 할 수 있었습니다. 이 시험은 애플에서 주관하는 만큼 모든 시험이 영어로 되어 있다는 것 또한 특별합니다. 그래서 많은 분들이 응시를 안 하거나 불합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저도 공부하면서 영어 때문에 엄청 스트레스를 받으며 공부한 기억이 나네요. 그렇지만 우리나라에 약 400명 정도만 보유한 자격증이기 때문에 그만큼 큰 메리트가 있습니다. 영상 편집자를 꿈꾸는 분들에게 꼭 추천해드립니다.

Q. 유튜브 강사로 활동 중에 있는데, 어떤 내용을 강연하시나요?

저는 3가지를 주제로 강연을 합니다. 첫 번째, 1인미디어와 유튜브가 무엇인가?를 통해 현시대의 흐름 속에 우리가 유튜브를 왜 해야 되는지에 대해 강연을 합니다. 두 번째는 유튜브 시스템입니다. 유튜브 채널 만드는 것부터 시작하여 라이브와 편집 기술, 그리고 유튜브만이 가지고 있는 알고리즘에 대해 말하여 유튜브를 운영할 때 조심해야 될 것들을 강연합니다. 세 번째는 크리에이터로써의 자세입니다. 개인이 가지고 있는 특징을 유튜브 속에 녹이는 것과 유튜브는 단기간이 아니라 장기간 프로젝트라는 것, 그리고 끊임없이 아이디어를 얻기 위한 방법들에 대해 강연을 합니다. 이렇게 3가지 주제로 준비한 것은 많은 사람들이 유튜브를 시작하고 싶어 하나 방법을 모르기 때문에 하지 못한 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기초적인 방법들을 소개하는 내용을 크게 준비하였고 그 외 내용들은 개인컨설팅으로 알려주고 있습니다.

Q. 유튜브크리에이터를 하면서 많은 책을 읽었을 것이라 생각하는데, 추천 도서 소개해 주세요.

제가 유튜브를 준비하고 운영하면서 우리나라에 나와있는 유튜브 관련 책을 모두 구입하여 읽었습니다. 아직 유튜브 관련 책이 많이 나오지 않아 몇 권되지 않지만 그 책들을 읽으면서 저도 많은 도움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그 중 저는 두 권의 책을 추천하고 싶습니다. 첫 번째 책은 『유튜브 레볼루션』입니다. 실제 유튜브를 만들었고 운영 중인 로버트 킨슬과 마니 페이만이 쓴 책으로 유튜브의 시작부터 지금까지의 과정을 알 수 있으며, 성공한 유튜버들의 사례를 소개해주고 있어 어떻게 하면 크리에어터로써 성공 할 수 있을지에 대해 보다 빠르게 알 수 있는 책입니다. 두 번째는 케빈 알로카의 『유튜브 컬처』입니다.

저자인 케빈 알로카는 유튜브 분석가입니다. 유튜브를 분석하는 일을 직업으로 하는 사람이죠. 우리가 유튜브를 분석하기란 정말 어려운 일입니다. 그 일을 대신하여 책에 그 내용을 담아냈습니다. 전 세계적으로 인기 있는 유튜브의 장르는 무엇이고, 앞으로 유행할 장르는 무엇이 될 것이라는 등등 우리가 미처 알지 못한 유튜브의 트랜드를 소개하는 책입니다. 이 두 권의 책은 미국 사람이 쓴 책입니다. 제가 이 두 권의 책을 추천하는 이유는 유튜브는 미국 사람이 만든 시스템이기 때문입니다. 물론 우리나라의 유명 유튜버들이 쓴 책도 많습니다. 그렇지만 유튜브의 철학과 고유의 시스템, 전 세계적인 흐름을 알기 위해선 유튜브를 직접 만든 사람들의 책을 보아야 유튜브를 이해하는데 큰 도움이 됩니다. 유튜브와 관련된 책은 더 많으니 다양한 책들을 읽어보시고 좋은 정보들을 얻길 바랍니다.

Q. 지금 책을 쓰고 계신다고 들었어요. 어떤 책을 쓰고 계시나요?

저는 『유튜브 전성시대, 지금 시작하기』라는 제목으로 유튜브와 관련된 책을 쓰고 있습니다. 앞의 질문에서 유튜브 관련된 책을 다양하게 읽었다고 하였는데요, 다른 책들은 유튜브를 하는 방법들을 소개하는 내용이 대부분이었습니다. 이런 부분들은 사실 인터넷 검색만으로 할 수 있는 부분이죠. 그래서 저는 4차산업혁명이 도래한 지금 1인 미디어 시대가 되어가고 있는데 이 시대 속에 우리가 왜 유튜브를 시작해야하는지에 대해 말하고자 책을 집필을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4차산업혁명과 1인미디어가 무엇인지에 알고 나서 유튜브를 하게 되면 보다 나만의 색이 묻어나는 콘텐츠를 만들 수 있다라는 큰 주제로 책을 쓰고 있습니다. 출간은 2019년 상반기를 목표로 쓰고있으니 출간 된다면 꼭 읽어주시기 바랍니다.

Q. 어린이부터 청소년, 성인들, 직업 분야도 다양하게 유튜브크리에이터가 되어하는 유튜브전성시대가 되었어요. 유튜브에 도전하는 이들에게 어떤 말을 전하고 싶나요?

말 그대로 유튜브 전성시대입니다. 인터넷 블로그 생각해보시길 바랍니다. 파워블로그가 아니더라도 나의 일상을 공유하고 나의 생각을 마음껏 쓸 수 있지 않습니까? 유튜브 또한 마찬가지입니다. 구독자가 많고, 조회수가 높은 유튜브 채널이 아니더라도 나의 일상과 생각을 충분히 공유 할 수 있습니다. 그것에 겁먹지 마시기 바랍니다. 나의 진심과 정성이 들어간 콘텐츠면 언젠간 사람들이 알아봐 줄 것입니다. 그러니 좌절하지 마시고 꾸준히 여러분 만의 콘텐츠를 제작하시길 바랍니다.

Q. 앞으로의 비전과 계획은 어떻게 되시나요?

저는 지금 쓰로 있는 책을 중심으로 앞으로의 비전과 계획을 세웠습니다. 책을 통해 유튜브 강연을 계속해서 할 계획입니다. 유튜브를 못해서 하지 못하는 것이 아니라 몰라서 하지 못하는 사람들에게 계속해서 제가 준비한 내용들을 전할 것입니다. 그리고 지금 운영하고 있는 미라클 스튜디오 콘텐츠 개발에도 쉬지 않고 할 계획입니다. 저희는 독서와 책을 매개로 하는 채널이기 때문에 미라클 스튜디오를 통해 대한민국 독서률을 올리는데 힘쓰겠습니다.

Q. 마지막으로 한 말씀 부탁드립니다.

“외계인이 우리 지구에 대해 알고 싶어 한다면 구글을 보여줄 것이다. 그러나 우리 인간에 대해 알고 싶어 한다면 유튜브를 보여줄 것이다.” 유튜브 컬처 속에 나오는 말입니다. 지금 우리가 살아가는 지금은 유튜브 시대입니다. 당신을 알고 싶어하는 사람들에게 유튜브를 활용하여 당신을 소개하시길 바랍니다. 그것이 유튜브를 시작하는 첫 걸음입니다. 여러분들 만의 콘텐츠를 가지고 유튜브에서 만나 뵙길 바랍니다.

 

 

기성준 기자  readingtg@naver.com

<저작권자 © 한국강사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성준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많이 본 뉴스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