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9회 마포나비 독서포럼, 조병학 작가의 <천재들의 공부법> 특강

[한국강사신문 한상형 기자] 가장 먼저 공부할 대상은 ‘나’ 그리고 ‘공부’다. ‘외우는 공부’를 버리고 ‘이해하는 공부’를 공부하라.

오는 25일 오전 7시부터 9시까지 (주)엔터스코리아(마포구 망원동)에서 ‘제29회 마포나비 독서포럼’이 개최된다.

이번 포럼은 조병학 작가가 <천재들의 공부법 : 깊고 연결된 공부의 기술>로 저자특강을 진행한다.

<사진=엔터스코리아>

조 작가는 연세대학교 교육학과를 졸업했다. 현대그룹 구조조정본부 인재개발팀을 거쳐 현대경제연구원에서 수석연구위원으로 지식비즈니스실 실장을 역임하였으며, 현재는 인간의 창조성과 학습 능력을 강화하는 방법을 연구하며 강의하고 있다. 문화창조아카데미, 이화여자대학교, 제주대학교, 중앙교육연수원, 지방행정연수원, 한국경제신문사, 한국생산성본부 등 100여 곳에서 창조성과 학습에 관련된 강의로 높은 평가를 받아왔다.

저서로는 <천재들의 공부법(2016)>, <브릴리언트(2012), 공저>, <브릴리언트Ⅱ(2013), 공저>가 있으며, 역서로는 <무엇이 당신을 최고로 만드는가(공역, 2014)>, <더 트루스(공역, 2015)> 등이 있다.

조 작가는 “이것만 하지 않는다면 굳이 ‘넓고 얕은 지식’이 없어도 현명하다는 소리를 들을 수 있다. 하지 말아야 할 이것은 무엇일까? 이것은 ‘아는 척하는 것’이다. ‘그런 사람이 어디 있어?’라는 생각이 들지도 모르지만, 내가 만난 많은 사람이 그랬다. 모른다거나, 이해하지 못했다거나, 자세히 설명해달라고 말하기 전에는 상대방이 자신이 모른다는 사실을 모를 것으로 생각하니까 생기는 일이다. 그러나 나는 아는 척하지 말고 모른다거나, 이해하지 못했다거나, 자세히 설명해달라고 말해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번 특강에서 조 저자는 잘 배우기 위해 ‘자신’을 어떻게 인식해야 하는지를 먼저 배우고, 아는 것을 넘어 이해에 도달하는 공부는 무엇인지를 설명할 예정이다. 공부의 자세, 공부의 차원을 높이는 방법, 공부의 결실, 공부의 가장 큰 장애물을 넘는 방법과 인생을 건 공부에서 실패하는 이유 등도 강의할 계획이다.

이인식 지식융합연구소장은 “국내 최고의 창의성 저서로 자리매김한 <브릴리언트>의 지은이가 기지가 번뜩이는 글솜씨로 보통 사람들도 천재처럼 공부할 수 있다는 희망을 안겨주어 고마운 마음으로 단숨에 읽었다.”고 <천재들의 공부법>을 읽은 소감을 밝혔다.

한편 ‘마포나비 독서포럼’은 격주 토요일 오전 7시에 (주)엔터스코리아(대표이사 양원근)에서 열린다. 처음 30분 동안은 자기소개와 친교시간이 이루어진다. 이후 30분 동안 5~6명 정도가 한 조를 이뤄 조장을 뽑고, 선정된 도서에 대해 조장을 중심으로 조별 토론을 펼친다. 조별 토론이 끝난 후 저자 특강이 진행되며, 종료되면 질의응답시간이 이어진다.

마포나비 독서포럼은 책을 사랑하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무료로 참석가능하다. 게다가 김밥과 간식 등도 무료로 제공된다. 자세한 사항은 마포나비 독서포럼 조찬우 회장(010-4040-4016)에게 문의하면 된다.

주요기사
저작권자 © 한국강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