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강사신문 김효석 칼럼니스트] 직접 판매는 대형유통구조나 매장이 아닌 1:1 대면 영업으로 이루어지고 즉각적인 거절 때문에 동기부여와 상품교육이 특히 중요하다. 그런 의미에서 숱한 거절을 극복한 선배 영업인이야말로 살아있는 강사다. 자신의 비결을 시스템화하여 후배 영업인에게 교육하는 영업 강사가 되어야 한다.

교육을 위해 준비한다면 실무를 설명할 이론을 찾게 되고 그 이론을 토대로 자신의 영업방식을 되돌아보게 된다. 또한 영업성과를 결과만이 아닌 과정의 소중함을 깨닫게 되고 그 과정의 목표를 정하기 위해 과학적 측정과 시스템을 구축하게 된다. 이처럼 영업인 누구나 영업 강사가 될 수 있고 교육을 하면서 얻는 가치는 수동적인 교육보다 더 많은 성과를 창출한다.

◆‘쇼퍼테인먼트’, 또 다른 한류로 : 한국의 쇼퍼테인먼트가 해외에서도 통할 수 있음을 확인한 사건이었다. 이제 한국의 TV홈쇼핑은 세계 1등 홈쇼핑 강국으로 성장한 것이다. TV홈쇼핑 진행자인 ‘쇼호스트’는 연예인과 맞먹는 인기 직업으로 떠올랐다. 메이저 홈쇼핑사인 CJ오쇼핑의 경우 쇼호스트 공채의 경쟁률은 500:1이 넘는다. 연예인들도 쇼호스트로 전향해 쇼핑 방송을 쇼처럼 진행하고 있고 고정 시청자까지 만들며 매출을 끌어 올리고 있다. 이런 엔터테인먼트를 가미한 홈쇼핑 방송은 외국 TV홈쇼핑에도 지대한 영향을 끼치며 K-브랜드를 세계에 알리는 데 일조하고 있다.

태국 최고의 인기 쇼호스트인 ‘옘’은 한국 언론사 인터뷰에서 “태국에선 리포터나 아나운서 등 방송인이 인기다. 쇼호스트는 존경받는 직업이 아니었다. 그러나 한류가 번지면서 한국 상품에 대한 인기도 높아졌다. 최근에는 방송 일을 하고 싶어 하는 사람들 사이에서 인기 직종 중 하나로 쇼호스트가 꼽힌다.”라고 말한다. 자신은 한국에 세 차례 방문해서 교육을 받았으며 자신의 롤모델은 최화정이라고 말할 정도이다. 태국의 홈쇼핑은 한국의 쇼호스트의 진행방식을 그대로 모방하고 있으며 그 덕에 태국 국민들 사이에서 쇼호스트의 선호와 인식이 놀라울 정도로 높아졌다고 한다.

영업 교육담당자들에게도 쇼호스트 출신의 인기 강사는 섭외 1순위다. TV에 나오는 연예인처럼 예능 감각이 있고 상품을 짧고 강렬하게 어필하는 능력을 닮고 싶은 것이다. 현재 쇼호스트 출신 인기 영업 강사로는 김효석, 이경우, 문석현, 장문정, 장은영, 김지아, 황현진 등이 활약하고 있다.

CJ오쇼핑은 지난 2004년 상하이에 진출하면서 세계 시장에 한국형 TV홈쇼핑을 처음으로 알린 이후 태국, 베트남, 말레이시아, 멕시코 등으로 진출하여 전 세계로 무대를 넓히고 있다. 그 과정에서 쇼퍼테인먼트로 대표되는 한국형 TV홈쇼핑과 다양한 한국브랜드를 해외에서 선보이며 세계 속에 ‘홈쇼핑 한류’ 붐을 이끌고 있다.

※ 참고자료 : 『강사 트렌드 코리아 2019(지식공감, 2018.10.9.)』

 

김효석 칼럼니스트는 홍익대학교 대학원 광고학 박사학위를 받았으며, 현재 김효석&송희영아카데미 대표, 평화방송 MC 등으로 활동 중이다. 한국강사협회 부회장을 지냈으며, 한국케이블TV협회 유선방송위원회 위원장상, 사랑의쌀 나눔대상 자원봉사부문 개인 우수상, 대한민국 국보문화축제 조직위원회 공로상 등을 받았다.

저서로는 대한민국 최초의 강사 트렌드 분석서인 『강사 트렌드 코리아 2019』(공저)를 비롯해 『OBM 설득마케팅』, 『불황을 이기는 세일즈 전략』, 『카리스마 세일즈』, 『세일즈전사로 다시 태어나기』 외 다수가 있다.

 

주요기사
저작권자 © 한국강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