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강사신문 정헌희 기자] 청소년들은 자신의 꿈과 미래를 결정하는 데 고민이 많다. 자신이 무엇을 하고 싶은지, 무엇을 할 수 있는지 모르기 때문이다. 자신의 생각 없이 성적에 맞추거나, 주변 사람들 말만 듣고 선택하게 되면 훗날 후회해도 너무 늦고 만다.

오늘도 헤매고 있을 우리 청소년들을 위해 이 책 『미래의 최고 직업 바이오가 답이다(전파과학사, 2019)』은 ‘바이오’를 제안한다. 4차 산업혁명 시대가 시작되는 지금 가장 주목받는 분야이며, 청소년들이 성장했을 가까운 미래에는 더욱 사회의 중심에서 각광받을 분야이다. 인간의 삶에 중요한 의료, 환경, 정보, 에너지 등 수많은 분야에 걸쳐 바이오산업은 4차 산업혁명의 첨단기술과 결합된 놀라운 발전을 보여준다. 『미래의 최고 직업 바이오가 답이다』 책의 제목처럼, 저자는 바이오를 다가올 미래의 최고 직업이자 유망 분야로 추천하고 있다.

▲4차 산업혁명 시대, 떠오르는 바이오 : 이 책 『미래의 최고 직업 바이오가 답이다』는 평생 진로와 직업을 고민하는 청소년, 대학생들에게 미래의 최고 직업이 될 바이오 분야를 소개한다. 4차 산업혁명 시대에는 모든 것이 정보로 바뀌며, 또 이 정보를 축적하여 미래를 예측한다. 40억 년 동안 진화해온 생물체 정보와 10만 년간 형성된 인류 DNA 정보가 미래 사회를 혁명적으로 바꿀 것이다. 바이오는 인류에게 가장 중요한 미래 산업이다.

사물인터넷, 빅데이터, 인공지능으로 대표되는 4차 산업혁명이 어떻게 바이오헬스에 적용되는지를 이해하면 다가오는 시대 바이오 분야의 중요성을 알 수 있다. 이 책 『미래의 최고 직업 바이오가 답이다』에서는 Red(보건의료), Green(농업 및 환경), White(공정, 정보, 에너지)의 3색으로 구분되는 바이오산업의 분야와 실제 관련 기술, 전공을 설명하여 각 분야에서 실제로 어떤 일을 하는지 쉽게 이해시켜 준다.

▲바이오 진로·직업의 길잡이 : 실제 생명공학 전공 교수인 저자는 국내 상위권 45개 대학 내의 265개 바이오 관련 학과를 객관적으로 분석하였다. 다양한 학과들의 주요 연구 분야를 알려주며, 특히 학과 교수의 전공도 제시하였다. 해당 학과에서 구체적으로 무엇을 배우고, 어떤 진로를 선택할 수 있을지를 파악할 수 있다.

또한 바이오를 미래 직업으로 삼고 싶은 청소년들에게 바이오의 현황을 알려준다. 바이오 분야의 진로에 대해 구체적인 현황을 통계와 함께 분석하였고, 전공별 주요 취업 및 진로 방향도 제시하였다. 산업체 근무 경력이 있는 저자는 자신의 경험과 함께 바이오 분야 각 직업, 직무를 실질적으로 설명하고, 바이오산업체 관련 자료로 이해를 돕는다.

▲바이오에 꿈과 미래가 있다 : 바이오를 평생 직업으로 하려는 청소년들에게 저자는 ‘먼저 네 꿈을 찾으라’고 말해준다. 자신이 하고 싶은 일을 찾는 방법, 바이오 분야를 선택한 경우 추천하는 활동, 진로 설계의 다양한 방향성을 제시하며 꿈과 미래를 결정할 수 있도록 격려한다.

4차 산업혁명 시대, 다가오는 미래에 가장 주목받을 바이오는 그 어느 학문보다도 인간이 중심이다. 접근 방법 또한 다양해서 공대, 농대, 이과대, 약대, 의대에서 각기 달리 접근할 수 있다. 또한 인문학적인 요소가 많아서 인간이 어떻게 진화해 왔으며 지금 어떻게 변화해가고 있는지를 생각해볼 수 있다. 이렇게 인간의 삶에 가까이 있는 바이오 분야는 현재 청소년들의 미래에서 빼놓을 수 없을 것이다. 저자는 이런 바이오에서 자신의 길을 찾을 수 있도록 친절하게 안내해 준다.

이 책 『미래의 최고 직업 바이오가 답이다』는 미래 준비 청소년들에게는 진로를, 취업 준비 대학생들에게는 정보를, 장래 준비 일반인들에게는 바이오의 미래를 알려준다. 바이오 분야가 떠오르는 것은 단지 지식이나 기술의 문제가 아니다. 앞으로 인류의 삶에 모든 방향으로 다가갈 수 있는 중심이 될 것이기 때문이다.

바이오 분야에 관심이 있거나, 그렇지 않더라도 자신과 맞는 미래 진로를 찾고 있다면 이 책 『미래의 최고 직업 바이오가 답이다』가 좋은 가이드가 되어줄 것으로 기대된다. 인류의 미래를 설계하는 바이오 분야를 만나 본다면, 자신의 미래를 설계할 좋은 재료를 얻게 될 것이다.

한편 『미래의 최고 직업 바이오가 답이다』의 저자 김은기 교수는 서울대 화공과 졸업, 미 조지아공대 박사다. 현재 인하대 공과대학 생명공학과 교수, 바이오융합문화연구소장, 공학한림원 정회원이다. 한국생물공학회장, 국가지정연구실(피부소재), 과학문화창의재단 바이오 문화사업단장을 역임했다.

저서로는 『톡톡 바이오 노크』(2018, 전파과학사), 『쓸모없는 아이디어는 없다: 창의력 실전기술』(2017, 전파과학사, 한국창의재단 우수과학도서), 『손에 잡히는 바이오 토크』(2016, 디아스포라, 한국창의재단 우수과학도서), 『자연에서 발견한 위대한 아이디어 30』(2013, 지식프레임, 한국창의재단 우수도서)외 다수가 있다.

주요기사
저작권자 © 한국강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