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부가 맛있어지는 순간이 온다!

<사진=EBS>

[한국강사신문 정헌희 기자] “학생들이 알아야 할 핵심 개념만을 쏙 뽑은 중학과학! 학생들이 자주 틀리는 필수 유형만을 쏙 뽑은 중학수학! 초등학생 때는 곧잘 하던 수학과 과학, 중학생이 되면 왜 갑자기 성적이 뚝 떨어질까?”

중학생이 되면 초등학교 때와 달리 많아진 교과목과 높아진 학습 난이도에 학업 스트레스를 느낀다. 특히, 다양한 문제 유형을 접하게 되는 중학수학과 낯선 개념들이 많이 나오는 중학과학에 중학생들은 고등학생이 되기도 전에 이공계의 길을 접게 된다. 하지만 중학교 교육 과정이 초등학교 교육 과정에 비해 난이도가 높은 편은 아니다. 단지 공부하는 방법을 바꿔야할 뿐이다.

EBS 미디어는 이렇게 중학수학과 과학에 어려움을 겪는 학생들 위해 학생들이 알아야 할 핵심 개념과, 자주 틀리는 필수 유형을 뽑아 엮은 『EBS 중학 레시피 시리즈』를 출간했다. 『EBS 중학 레시피 시리즈』는 EBS 중학을 대표하는 선생님들이 다년간 강의 경험을 토대로 수학, 과학 각각의 과목에 맞는 학습방법을 강구하여 학생들이 가장 헤매는 핵심만을 뽑아 구성한 책이다.

◆『중학수학 유형 레시피』 “수학 공부, 혼자서는 어려워요.” : 수학 개념은 수업을 들을 때는 이해가 되지만 막상 문제로 접하게 되면 적용하기가 어렵다. 다양한 문제 중 어디에 어떤 개념을 넣고 풀어야 하는지 감이 잡히지 않기 때문이다. 『중학수학 유형 레시피』는 개념은 잘 알지만, 유형을 익혀서 문제를 푸는 법을 모르는 학생들을 위해 필수 유형을 뽑아 만든 책이다. EBS 중학 수학을 대표하는 선생님이 학생들이 어려워하고 자주 틀리는 문제를 유형별로 직접 쓴 손글씨 풀이로 유형을 분석해준다. 또한, 같은 유형의 문제를 나란히 제시하여 직접 풀어보게 함으로써 유형을 완벽히 익힐 수 있도록 했다.

『중학수학 유형 레시피』 중1은 중학교 1학년을 위한 133개 필수 유형을, 『중학수학 유형 레시피』 중2는 2학년을 위한 128개의 필수 유형을 뽑아 중학수학을 완전 정복할 수 있도록 했다. 또, 유튜브 채널 ‘중학수학 유형 레시피’를 통해서 책에 대한 설명과 책에 수록된 유형 문제들을 선생님의 설명과 함께 직접 손 글씨로 풀이하는 영상을 제공한다.

◆『중학과학 개념 레시피』 “과학 공부, 무조건 외워야 하는 거 아닌가요?” : 『중학수학 유형 레시피』는 물리, 화학, 지구과학, 생명과학 영역 구분 없이 짜여진 과학 교과서를 영역별로 나눠 분석적으로 접근하는 책이다. 이 책은 물리·화학 분야 49개 핵심 개념, 생명과학·지구과학 분야 50개 핵심 개념을 다룬다. 각 영역이 어떤 성격을 갖는지 설명하고 학생들이 어려워하는 핵심 키워드를 실생활에서 경험할 수 있는 내용과 연관지어 스토리텔링 형식으로 이야기한다.

또, 재미있는 삽화로 좀 더 쉽게 개념을 시각적으로 받아들일 수 있게 했으며, 읽으면서 기억해야 할 개념은 다시 한 번 짚어준다. 뿐만 아니라, ‘선생님의 SNS Q&A’와 ‘탐구스타그램’과 같은 코너 등 중학생 취향에 맞는 다양한 구성으로 중학과학을 부담 없이 재미있게 읽을 수 있게 했다. 이를 통해 개념을 쉽게 이해할 수 있을 뿐 아니라 과학에 흥미를 가질 수 있게 했다.

주요기사
저작권자 © 한국강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