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강사신문 한광일 칼럼니스트] “웃으며 삽시다. 즐겁게 삽시다. 신나게 삽시다. 부패한 권력은 망한다. 절대 권력은 절대 망한다. 화끈한 웃음은 흥한다. 절대 웃음은 절대 흥한다. 비워라! 즐겨라! 미쳐라! 나와 회사가 가정과 학교가 건강해질 것이다. 걱정하지 말고 눈치 보지 말고. 바로 지금 크게 웃어보세요! 우하하하하하”

50년 내에 세계 각국에 있는 대학교가 10개정도 남고 다 사라질 것이다. 사이버상에서 스마트폰에서 교육이 열린다. 그래서 무크(MOOK)시대를 준비해야 한다. ‘컴퓨터 발전에 따라 현재 직업 47%가 20년안에 사라질 것이다’라고 영국 옥스퍼드 마틴스쿨 칼배네딕트 프레이 교수와 마이클 오스본 교수의 우리직업은 컴퓨터화에 얼마나 민감한가? 보고서에서 발표한바 있다.

가장 생존률이 높고 안전한 직업으로 1위에 레크리에이션 치료전문가, 15위 내과외과 의사, 34위 큐레이터, 42위 성직자, 271위 판사, 282위 경제학자 등이 조사되었다. 우리 한국에서는 “웃음치료(지도)사”가 자녀에게 물려주고 싶은 직업중 7위 선정, 직업만족도 17위로 선정되었다. 현재 수만명의 웃음강사들이 복지시설, 병원, 학교, 종교, 기업, 군부대 등에서 웃음치료 강연을 하고 있다.

캐나다에서 실시한 연구결과에서 ‘직원의 사기가 15% 올라가면 생산성이 40% 향상된다‘고 보고했다. 또한 일본에서는 ’웃는 직원과 웃지 않는 직원을 비교해 보았더니 스트레스가 있어 웃지 않던 직원은 불만, 의료비, 산재, 노사분규 등이 30% 증가했고, 웃는 직원은 매출이 30% 증가한 결과가 나왔다.‘며 연구결과가 발표했다.

현재 대한민국 국민들이 가장 많이 사용하는 영어단어는 AC(에이씨)가 아니고 스트레스다. 이것 때문에 260여종의 암과 280여 가지의 질병에 걸리고, 우리 회사의 매출 10~30% 손해를 본다는 보고서가 있다. 한국기업 직원들에 대한 일의 흥미도, 만족도는 세계 꼴찌로 나왔다. 스트레스를 치료해야 개인이 건강해지고 기업과 국가가 잘 되는 것이다.

미국 제너럴일렉트릭의 전 CEO 잭웰치는 20년 재임기간 60배를 이루고 나서 한 말이 “나는 즐겁게 일하고 즐겁게 놀았다”라고 했다. 웃음은 소통의 윤활유이고 경쟁력이다. 웃음도 습관이다. 이 웃음을 습관으로 만들기 위해서는 매사에 감사하고 긍정적이고 낙관적이고 노력하는 마음이 중요하다. 즐기면서 최선을 다하고 만족하는 태도가 중요하다.

아플 때, 힘들 때, 괴로울 때 장소와 시간, 대상에 상관없이 “웃음”은 웃음치료요. 만병통치약이요. 소통의 연결고리이다. 자연치료제인 웃음을 당장 웃어보라. 이왕이면 박장대소로 크게 웃어보라. 그러면 장수하게 될 것이다.

웃음 습관이기에 훈련도 필요하다. 즉 장소에 따라 시스템 구축과 피드백이 중요하다. 웃음팀이나 칭찬동아리를 만들도록 분위기를 조성해주고 효과에 따라서 적절한 보상도 해야 한다. 게시판 활동, SNS활동, 모임 등에서 발표회도 해보고 아래 웃음치료 박장대소 8대운동을 실천해보자.

박장대소 8대운동 : △웃음인사(웃음으로 인사한다 ‘안녕하세요 하하하’) △웃음라인(웃음선을 그어놓고 라인을 넘어갈 때 웃는다) △웃음타임(업무시작과 종료시간에 웃거나 아침, 점심, 저녁식사 세 번 웃는다. 9시, 10시, 11시 등 정시마다 크게 웃는다) △웃음 존(일부러 웃음구역에 들어가서 웃는다) △웃음메일(가족, 동료, 지인들에게 유머메일을 보낸다) △웃음데이(특정한 날을 미치도록 웃는다) △웃음회의(회의할 때 반드시는 웃음과 칭찬을 한다) △웃음리더(가장 많이 웃거나 웃긴 직원에게 선물이나 ‘웃음킹, 퀸’별칭을 지어 준다)

필자가 운영하고 있는 국제웃음치료협회에서는 무료 마음치료, 무료 웃음치료를 하고 있다. 참가자 중 많은 사람들이 병이 나았다고 스스로 발표하고 있고 방송에도 수 백회 출연해서 공개했다. 구안와사, 고혈압, 뇌졸중, 통증, 류머티즘, 당뇨병, 유방암, 불면증, 우울증 치료 등과 90세 할머니의 백발이 다시 검은색 머리로 바뀌는 등 수많은 사례가 매주 나오고 있다. 예전이나 지금이나 웃음은 만병통치약이라고 한다. 서울대학교 병원은 물론 전국병원과 복지시설, 군부대, 기업, 학교에 웃음치료가 보급되어 있다.

 

한편 한광일 웃음치료 명강사는 한국열린사이버대학교 석좌교수, 세계왕대회 대회장으로 활동 중이다. 강사들에게 전하는 스타강사 12인의 미래계획서 『강사 트렌드 코리아 2019(지식공감)』의 공동저자이기도 하다. 연세대학교 석사(전과목 만점), 서울대학교 박사를 수료했다.

웃음치료사, 힐링지도사 창시자로 무료 웃음치료콘서트를 15년째(현재 1550회) 매주 목요일 1시에 서울 남영역 근처 국제웃음치료협회 강당에서 진행하고 있다. 웃음치료, 자연치료, 스트레스치료법, 펀경영리더십, 이기는 펀리더십 등 43여권의 저서와 KBS, MBC, SBS, 미국, 독일, 체코 방송 및 전국 기업, 학교 등 명사특강 8,900회를 달성하기도 했다.

주요기사
저작권자 © 한국강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