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강사신문 한상형 기자] 부천시(시장 김만수)는 오늘부터 시민이 읽고 싶은 책을 동네서점에서 바로 대출하고 반납할 수 있는 ‘희망도서바로대출서비스’를 시행한다고 5일 밝혔다.

희망도서바로대출서비스는 시립도서관에 희망하는 도서를 신청하고 대출하는데 2~3주 소요됐던 기존 방식을 바꿔, 시민이 직접 서점에서 새 책을 대출하고 반납할 수 있는 시스템이다.

지난 4일에는 경인문고 중동점에서 김만수 부천시장과 시민 15명이 참여해 희망도서바로대출서비스 시연회를 가졌다.

시연회는 김 시장과 시민참여단이 읽고 싶은 책을 고르고 모바일과 서점 내 PC를 이용해 도서관 홈페이지에 신청 후 도서를 대출하는 순으로 진행됐다.

향후 실제 서비스를 이용할 시민은 미리 시립도서관 홈페이지를 통해 원하는 도서와 서점을 선택한 후 해당서점을 방문해 책을 대출하면 된다. 방문 시 부천시립도서관 통합회원증을 지참해야 한다.

경인문고 부천·역곡·소풍·중동·송내점, 동인서점, 신원종서점, 신은성문고, 제일문고 등 부천지역 서점 9곳에서 이용할 수 있다.

단, ▲시립도서관에 24권 이상 등록된 도서 ▲만화, 무협지, 판타지, 로맨스 소설 ▲필사책, 입체북, 퍼즐북, 컬러링북, 스티커북 ▲수입원서(그림책은 가능) ▲가격 5만 원 이상 도서 ▲전집, 논문류 ▲정기간행물(신문, 잡지), DVD ▲참고서, 수험서, 문제집은 희망도서바로대출서비스를 이용할 수 없다.

김만수 부천시장은 “서비스를 이용하는 시민들이 불편하지 않도록 대출 불가능한 도서 등을 잘 홍보하겠다”며, “서비스 시행 중에도 중간점검과 현황분석을 통해 서점과 시민 모두가 만족할 수 있는 서비스로 자리 잡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시연회에 참여한 최미아 씨는 “신간도서를 도서관에 신청하면 장서등록까지 시간이 오래 걸리는데, 희망도서바로대출서비스를 이용해 바로 볼 수 있어 자주 이용할 것 같다”며, “부천은 상호대차서비스도 잘 되어있어 도서관을 자주 이용하고 있는데 더욱 편리해져 고맙게 생각한다”고 말했다.

한편 시는 도서구입비 3억 원을 희망도서바로대출서비스를 이용한 도서구입에 사용할 예정이다. 약 3만여 권의 도서를 구입할 것으로 보인다. 이는 경기도에서 2위 규모로, 시민의 의견을 반영해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보다 자세한 사항은 부천시립도서관 홈페이지(www.bcl.go.kr)를 참고하거나 원미도서관 독서진흥팀(032-625-4733)으로 문의하면 된다.

주요기사
저작권자 © 한국강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