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의숲 음악소풍 <사진=서울시청>

[한국강사신문 이미숙 기자] 서울시(시장 박원순)는 봄나들이 철을 맞아 자연에서 즐기고 체험할 수 있는 다양한 여가·문화 활동을 길동생태공원 등 21개 공원에서 운영한다고 밝혔다.

4월부터 6월까지 14개 봄맞이 행사와 128개 봄철 프로그램을 운영하며 봄꽃 축제부터 야시장, 음악소풍, 농사, 가드닝, 생태요리, 양봉, 건강프로그램 등 다양한 볼거리 및 놀 거리가 준비되어 있어 주말 아이와 봄나들이 가볼만한 곳으로 추천한다.

4월부터 공원에서는 봄꽃축제, 음악회, 서커스공연 등 다양한 봄맞이 축제가 열린다. 형형색색의 꽃들이 화사하게 만발한 공원에서 한껏 봄을 만끽하며 축제를 즐겨보자.

△아이와 함께 벚꽃나들이 가볼만한 곳으로 다양한 벚꽃축제가 열리는 어린이대공원을 추천한다. 어린이대공원에서는 세상에서 가장 큰 스케치북, 다양한 캐릭터들과 함께 놀 수 있는 코스프레 행사 및 다양한 마술 마임공연 등을 준비하여 어린이들과 함께할 준비를 마쳤다. △‘어린이책축제’와 ‘서커스축제’가 열리는 문화비축기지로 가족과 함께 문화나들이를 가보자. 문화비축기지에서는 주말마다 다양한 공연과 체험, 문화행사가 펼쳐지고 마당에서 열리는 ‘모두의 시장’, ‘밤도깨비 야시장’에서 먹거리와 시장도 경험할 수 있다. △남산공원 등 4개 공원에서는 공원으로 봄나들이 나온 시민들을 위해 ‘음악소풍’이 열린다. 따스한 봄날에 공원에서 음악회를 즐겨보는 것도 특별한 추억이 될 것이다.

어린이대공원 논체험교실 <사진=서울시청>

따뜻한 봄을 맞아 가족이나 연인과 함께 자연에서 특별한 경험을 해 보고 싶다면 서울의 공원에서 다양한 체험 활동에 참가해보자. 서울의 공원에는 양봉, 농사, 가드닝 등 다양한 프로그램이 준비되어있어 다채로운 경험을 제공한다.

△보라매공원과 남산공원에서는 각각 ‘남산 꿀벌 생태교실’과 ‘어린이 꿀벌학교’를 운영하여 꿀벌의 생태 관찰, 꿀벌 게임, 벌꿀 찍어 먹어보기 체험 등 다양한 양봉경험을 해 볼 수 있어 아이와 가볼만한 곳이다. △길동생태공원 등 6개 공원에서는 어린이와 가족을 대상으로 도시농업의 소중함도 배우고 텃밭도 가꾸어보는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특히 길동생태공원과 서울숲, 어린이대공원에서는 모내기 체험을 해볼 수 있다. △평소 화초 키우기나 정원 가꾸기에 관심이 있다면 공원의 정원사 교육에 참가해보자. 서울식물원과 서울숲에서는 수준별 가드닝 프로그램을 운영하여 가드닝을 처음 접하는 입문자부터 전문가까지 체계적으로 배울 수 있다.

남산 공원 등 6개 공원에서는 다양한 세대의 시민들이 공원에서 건강한 삶을 누릴 수 있도록 다양한 건강 프로그램들이 운영된다. 올 봄에는 서울의 숲과 공원에서 맑은 공기를 마시며 운동하고 건강을 되찾아보자.

△월드컵공원과 남산공원에서는 숲치유 체험을 해볼 수 있다. ‘월드컵공원 숲치유’프로그램은 가족, 성인, 장애인을 대상으로 구분하여 힐링 체험 기회를 제공한다. 남산공원의 소나무 힐링숲에서는 휴식&치유 컨셉으로 ‘솔바람 오감 힐링여행’프로그램을 진행한다. <피톤치드 휴~호흡>, <피톤치드 숲 산책>, <항노화 건강차 마시기> 등 무료로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할 예정이니, 피톤치드 발생 수치가 높은 소나무 숲길을 산책하며 오감을 회복해보자. △보라매공원에서는 임산부와 태아를 위한 ‘태교숲 프로그램’부터 만65세 이상 어르신들을 위한 ‘실버숲 프로그램’까지 다양한 프로그램들이 준비되어있고, 서울식물원에서는 자연과 함께하는 요가프로그램 ‘요가인더가든’을 운영한다.

보라매공원 나는 미래의 파일럿 <사진=서울시청>

공원에서 만나는 특색 있는 프로그램을 소개한다.

△서울창포원에서는 ‘미세먼지를 잡아라’라는 프로그램으로 미세먼지로부터 건강을 지키기 위해 미세먼지를 먹는 공기정화 식물에 대해 알아보고 스칸디아모스 화분을 활용해 우리 집 천연 공기청정기를 만드는 프로그램을 진행한다. △길동생태공원에서는 ‘쑥버무리 만들기’, ‘봄나물 피클 만들기’, ‘매실청 담그기’ 등 다양한 자연재료를 활용한 만들기를 통해 생물과 우리의 삶과의 연계성을 배우는 다양한 생태문화 프로그램을 운영하여 어린이들이 자연과 생명의 소중함을 느낄 수 있도록 한다. △보라매공원의 ‘나는 미래의 파일럿’은 유아 단체를 대상으로 에어파크에 전시된 비행기에 직접 탑승해 내부를 관람하고 파일럿 복을 입고 기념사진 촬영도 하며 옛 공군사관학교의 정기를 느낄 수 있는 프로그램이다.

서울숲에서는 꽃사슴 방사장과 나비정원에서 각각 운영되는 ‘사육사가 들려주는 꽃사슴 이야기’, ‘나만의 나비 만들기’ 등 서울숲에서만 즐길 수 있는 특화프로그램을 운영한다.

프로그램별 자세한 내용과 참가신청은 서울의 산과 공원 홈페이지(http://parks.seoul.go.kr)와 서울시공공서비스예약 홈페이지(http://yeyak.seoul.go.kr)를 통해 할 수 있다. 참가비는 대부분 무료로 즐길 수 있으나 일부 유료 프로그램도 있으니 미리 확인하는 것이 좋다.

주요기사
저작권자 © 한국강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