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강사신문 이미숙 기자] 국립중앙도서관(관장 박주환)은 오늘 25일 월요일, 오전 10시 30분 본관 6층 대회의실에서 ‘2019년도 납본 유공자’ 시상식을 개최했다고 밝혔다.

올해 납본 유공자 문화체육관광부장관 표창 수상자는 일반도서 부문 박영사(대표 안종만), 연속간행물(잡지) 부문 (주)더북컴퍼니(대표 이소영), 디지털파일 부문 (주)해커스어학연구소(대표 김미준)이다.

납본 유공자는 도서관법 제20조에 의거 작년 한 해 동안 법정기일(30일)을 준수하여 국립중앙도서관에 납본하고, ISBN(국제표준도서번호) 및 ISSN(국제표준연속간행물번호) 제도에 적극 참여한 출판사를 대상으로 선정한다. 2007년에 처음 시행된 납본 유공자 표창은 지금까지 일반도서, 기증, 비도서, 디지털파일 부문 총 43개 처가 수상하였으며, 올해 처음으로 연속간행물(잡지) 부문 시상이 추가되었다.

(왼쪽부터) ㈜박영사(대표:안종만) -일반도서, ㈜더북컴퍼니(대표:이소영)-연속간행물, ㈜해커스어학연구소(대표: 김미준)-디지털파일, 국립중앙도서관 박주환 관장 <사진=국립중앙도서관>

일반도서와 연속간행물 부문에 선정된 ㈜박영사와 ㈜더북컴퍼니는 발간 도서의 법정 제출기일(30일)을 철저히 준수하는 등 국가 자료의 신속한 수집과 영구보존에 모범적으로 참여하였다. 한편, ㈜해커스어학연구소는 출판사가 보유하고 있는 디지털파일을 납본하여 장애인용 대체자료를 신속히 제작할 수 있도록 협력하여 장애인의 지식정보 격차 해소에 크게 기여하였다.

국립중앙도서관장은 각 부문 수상자들에게 어려운 출판 환경에서도 국가문헌 확충과 국민의 지식정보 활용을 위해 성실히 납본 의무를 이행한 데 감사의 뜻을 표하였다. 아울러 “이번 시상으로 출판계가 우리나라 기록문화유산을 후대에 전승하는 데 공헌하고 있다는 자긍심을 갖고 납본제도에 더 적극적으로 동참할 것으로 기대한다.”라고 밝혔다.

주요기사
저작권자 © 한국강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