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EBS>

[한국강사신문 정헌희 기자] 오늘 25일(월) 20시 40분 EBS1 <세계테마여행>에서는 “미얀마 소읍 기행 제1부 그 바다엔 유쾌한 씨가 산다”가 방송된다.

아시아의 마지막 남은 보석이라고 불리는 미얀마. 동남아시아에서 가장 큰 나라임에도 반세기 동안 외부세계와 단절 되었던 탓에 사람의 발길이 닿지 않아 낯설고 신비로운 풍광들이 가득하다. 다듬어지지 않은 순수한 그 곳 중에서도 우리는 ‘소읍’에 주목했다. 아직 가보지 않은 작고 아름다운 마을을 뜻하는 ‘소읍’ 화려하지 않아도 소박한 일상 속에서 아름다운 이야기를 만들어내는 진짜 미얀마의 얼굴을 만나러 가보자.

제1부 그 바다엔 유쾌한 씨가 산다 : 부처의 미소가 살아있는 황금의 땅 미얀마. 화려한 파고다가 있는 양곤과 만달레이 등에서 벗어나 외곽에 숨겨진 미지의 마을들을 찾아 떠난다. 미얀마 사람들에게 손에 꼽히는 해변, 차웅따. 해변에서 보트로 2분 거리에 있는 아웅민글라 섬에서 첫 여정이 시작된다.

작은 섬 속엔 야자나무 숲이 울창하게 자리 잡고 있어 마을 사람들에겐 시원한 그늘이자 목을 축이는 야자수를 제공한다. 큐레이터 해이수 소설가도 현지인을 따라 나무에 올라가 코코넛 따기를 시도한다. 그러나 마음대로 올라간 만큼 나무에서 내려오는 게 쉽지 않은데... 과연 해이수 소설가는 나무에서 안전하게 잘 내려올 수 있을까?

나라의 중앙을 관통하여 흐르는 미얀마의 젖줄, 이라와디강을 끼고 자리 잡은 파테인. 알록달록한 전통 수제 우산들이 널린 거리와 아슬아슬한 외 대나무 다리를 지나 만난 작은 마을, 깐디. 낯선 외지인이 신기하고 궁금한 아이들도 만나고 강가에서 물고기를 잡고 있는 마을 청년들을 만난다.

강과 미얀마 해가 만나 거대한 삼각주를 이루는 서남부에 위치한 작은 마을 차웅와. 차웅와로 향하는 보트 선착장은 물건을 사고팔고, 물건을 싣는 사람들로 인산인해. 배 안에는 편하게 앉을 수 있는 공간은 부족하고 장장 10시간을 가야 하지만 집으로 향하는 사람들의 얼굴은 밝기만 하다.

동남아의 무더운 날씨 아래서 시원한 바닷바람을 맞으며 둘러보는 차웅와 한 바퀴. 동네 주민과 함께 기이한 명물 바위도 만나고 주민이 직접 잡아서 손질하고 튀긴 쥐포도 맛본다. 순수의 나라 미얀마 바닷가 마을에서 사는 유쾌한 사람들의 삶 속으로 들어가 보자.

주요기사
저작권자 © 한국강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