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강사신문 한상형 기자] 한국강사신문 대표가 만난 강사 스물 세 번째 인터뷰로 하하잡(Hahajob) 강점진로코칭 컨설턴트 유정은 강사를 만났다.

유 강사는 중앙대학교 불어학과를 졸업하고, 광운대학교 교육대학원 코칭심리 석사학위를 받았으며, 현재 (주)커리어컨설팅 경력개발센터 이사로 활동하고 있다. 한국직업방송 ‘트랜드 이슈’ 패널로도 출연했으며, SH공사, 인천 여성인력개발센터, 인천 상공회의소 등에서 취업 진로 관련 강의와 컨설팅을 활발히 진행하고 있다. 저서(공저)로는 <NCS 자소서 취업을 부탁해>, <NCS 직무가이드>, <공기업, 대기업, 중견기업, 중소기업 ‘취업’ 나와 맞는 기업은?>, <취업가이드/진로가이드/창업가이드> 등이 있다.

Q. 주로 하고 계신 일은 무엇인가요?

2008년부터 중학생을 대상으로 미래의 진로에 대한 강의를 시작으로 강사로서의 첫 발을 내딛었습니다. 그 당시는 꿈과 비전, 앞으로의 직업의 변화 등에 대한 강의를 진행했습니다. 그 후 결혼과 육아로 인해 잠시 휴식기를 가졌다가 2012년부터 강의를 다시 시작했어요. 현재 청년들의 취업과 진로상담을 담당하는 일을 하고 있습니다.

Q. 최근 펴낸 <NCS 자소서 취업을 부탁해>라는 책을 쓰게 된 배경은?

NCS란 국가직무능력표준(National Competency Standards)을 의미합니다. 산업현장에서 필요한 인력양성을 위해 직무 수행에 요구되는 지식, 기술, 태도의 내용을 직무 분야별, 수준별로 체계화한 것입니다.

저는 산업인력공단에서 NCS 컨설턴트 인증을 받아서 기업을 방문해 인사팀 등을 2년째 컨설팅해주고 있습니다. 실제로 기업 컨설팅을 해보니, 학생들이 갖고 있는 취업에 관련된 지식과 기업이 요구하는 것과 차이가 많았어요. 학생들은 주로 스펙 위주로 준비를 많이 하는데, 기업에서는 스펙보다는 성실성이나 회사를 오래 다닐 것 같은 사람들을 원합니다. 이런 괴리감을 해소해줄 필요성을 느꼈어요. 올해 채용하는 공공기관부터 NCS가 전면적으로 도입됩니다. NCS라고 하면 학생들은 자소서 정도만 생각을 합니다. 하지만 NCS는 자소서 뿐 아니라 채용공고, 직무설명자료 등 취업에 관련된 모든 사항들을 보여주는 것입니다.

학생들은 NCS 직무능력 및 NCS기반 채용 및 프로세스에 대한 이해도가 많이 부족합니다. 특히, 입사 첫 관문인 서류전형 중 NCS 자기소개서를 작성하는데 있어 취업준비생들이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어요. 학생들이 NCS에 대해 잘 알고 있어야 기업에서 실제로 원하는 모습을 보여줄 수 있거든요. 학생들이 취업에 관해 현실적인 자소서를 작성할 수 있게 하려고 쓴 책이 바로 <NCS 자소서 취업을 부탁해>입니다.

Q. <NCS 자소서 취업을 부탁해>은 어떤 내용으로 구성되었는지요?

<NCS 자소서 취업을 부탁해>는 구직자가 가장 선호하는 50개 공공기관 기업분석 , NCS 자기소개서 항목 키워드분석과 작성가이드 50개 기업을 수록한 공기업취업전략서입니다. 이 책은 NCS를 도입해서 채용을 진행한 100여 곳의 기업을 조사하고 분석해 작성했습니다. 특히 구직자들이 가장 힘들어하는 자기소개서를 효과적으로 작성할 수 있도록 NCS자소서 작성 종합가이드를 제공하고 있어요. 구직자들이 NCS기반 채용에 대한 올바른 이해와 함께 NCS기반 자기소개서 항목을 체계적으로 분석하고 작성할 수 있는 방법과 노하우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이 책은 NCS가 머리로 아는 사람이 아닌 현장에서 일을 수행할 수 있는 사람을 선발하는 제도라는 점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특히 기업과 취업준비생 모두 윈윈 할 수 있는 방법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Q. <NCS 자소서 취업을 부탁해>의 장점은 무엇인가요?
 

<NCS 자소서 취업을 부탁해>는 세 가지 특징을 가지고 있어요. 첫째, 2016년 NCS를 기반으로 채용을 진행한 기업 100여 곳의 공공기관을 조사하고 분석했습니다. 그 후에 구직자들이 가장 힘들어하는 자기소개서를 효과적으로 작성할 수 있도록 채용공고부터 직무설명자료를 통한 기업직무분석방법을 단계별로 제시하고 있습니다. NCS 기업 활용 컨설팅에 참여하면서 기업이 서류전형에서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핵심평가요소들은 무엇인지 또 다른 구직자와 차별화된 자기소개서를 작성할 수 있도록 구직자의 입장에서 이해하기 싶도록 자기소개서 예시 글을 분야별로 다양하게 수록하고 있어요.

둘째, 이 책은 ‘NCS 자소서 심층 분석 편’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NCS 평가요소인 10가지 직업기초능력과 핵심하위영역에 대한 설명을 통해 기업의 관점에서 자기소개서의 항목분석을 할 수 있도록 작성되어 있는 것이 특징입니다. 작년에 출제빈도가 높았던 26개 기관의 자기소개서 내용을 기본 항목과 직업기초능력과 하위영역을 3가지로 분류했습니다. 그리고 자기소개서 각 항목별로 전문가 팁을 제시해 실전작성방법을 가르쳐주고 있어요.

셋째, 구직자들이 가장 선호하는 50개 공공기관의 기업분석, 사업설명, 작년 기출 자기소개서 항목 분석과 가이드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특히 구직자가 가장 어려워하는 공공기관의 사업내용 분석을 위한 분야별 국가정책관련사이트와 기술, 과학 분야의 170여 곳을 소개해 자기소개서를 차별화할 수 있게 했습니다.

Q. 최근 도구를 활용한 5개의 카드를 만든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작년 청년실업률은 10.7%로 재작년에 비해 다소 증가했습니다. 정부에서는 청년실업을 해소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지만 청년실업률을 안 줄어들고 있습니다. 그래서 저희 커리어컨설팅은 다양한 분야에서 실무경력을 겸비한 취업컨설턴트를 중심으로 컨설팅을 지원하면서 실제적인 도움이 될 수 있는 정보가 필요하다고 판단했어요. 전국의 고등학교, 특성화고, 전문대학교, 대학교 등에서 진로, 취업 관련 강의를 하면서 취준생들이 가장 궁금해 하고 실제적으로 무엇이 도움이 될 수 있을까를 고민해 ‘행복한 직업 찾기 로드맵’을 주제로 5가지의 카드를 만들게 되었습니다.

Q. 앞으로의 꿈이나 비전이 있으시다면?

우리나라 사람들은 약간 직업에 대해 강박을 가지고 있는 것 같아요. 자신이 잘 하는 것을 찾아서 그것으로 성공해야한다는 생각을 많이 갖고 있습니다. 그래서 직업을 선택할 때 부담감을 많이 느끼는 것 같습니다. 저는 직업을 즐겁게 살아가는 하나의 방법으로 생각했으면 좋겠어요. 제가 그 일을 도와주고 싶어요. 그래서 청년들이 즐겁게 살아갈 수 있는 직업을 찾고 하하하 웃을 수 있게 만들어주고 싶어요. 그래서 하하잡(Hahajob) 강점진로코칭 연구소를 만들어 운영하는 것이 꿈입니다. 청년들의 자신감과 자존감을 키워주는 취업 컨설팅과 커리어 코칭을 하고 싶습니다. 사람들의 강점을 찾아주어 행복할 삶을 살 수 있게 도와주고 싶습니다. 감사합니다.

주요기사
저작권자 © 한국강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