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EBS>

[한국강사신문 정헌희 기자] 오늘 2일(화) 21시 30분 EBS1 <한국기행>에서는 “소쿠리에 담아 봄 제2부 승부역 할머니의 봄”이 방송된다. 새 생명이 움트고 피어나는 4월. 볕이 발라 언 땅이 녹은 자리에는 어김없이 봄의 전령사, 봄나물이 운을 틔운다.

봄이 오면 어머니의 소쿠리에는 봄볕, 봄비, 봄바람 등을 맞으며 자란 연록(軟綠)의 봄과 향이 한 움큼 담긴다. 올 봄, 어머니의 소쿠리는 어떤 봄 이야기로 채워질까? 소쿠리 가득, 봄을 캐러 떠나보자.

▲2부 승부역, 할머니의 봄 : 봄을 찾아 기차에 몸을 싣는 사람들. 하루 두 번 기차가 멈춰 서는 승부역에서는 바구니 가득 담긴 봄을 만날 수 있다. 주말마다 승부역에서 달래, 더덕, 고사리 등 직접 캔 나물을 판매하는 장명녀 할머니. 20여 년 동안 할머니는 굴곡진 인생만큼이나 굽이굽이 이어진 고갯길을 오르내렸다.

높은 산으로 둘러싸인 오지 마을에 자리한 장명녀 할머니의 집 앞마당에도 아스라이 봄이 찾아왔다. 60년 지기 친구와 함께 냉이, 달래, 씀바귀 등 초록의 봄을 캐는 할머니. 쌉싸름한 냉이된장국과 달래무침이면 온몸에 봄기운이 들어찬다. 승부역, 그곳엔 소쿠리 가득 봄을 담아 먼 길 찾아온 장명녀 할머니가 기다리고 있다. 봄을 찾아 기차여행을 떠나보자.

주요기사
저작권자 © 한국강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