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강사신문 이미숙 기자] 인천시(시장 박남춘) 미추홀도서관은 인천시민이 올해의 책을 함께 선정하고, 토론 및 감상을 공유하는 한 도시 한 책 사업 「2019 미추홀북」 대표도서로 청소년·성인분야의 『만세열전』(조한성 지음)과 어린이 분야의 『우리말 모으기 대작전 말모이』(백혜영 지음)가 선정했다고 밝혔다.

올해의 미추홀북은 3.1 운동과 임시정부 수립 100주년을 맞이하여 ‘3.1 운동’, ‘독립운동’을 주제로 기관추천, 미추홀북 선정위원회, 시민투표를 거쳐 최종 2권이 선정되었다.

조한성 작가의 『만세열전』은 3.1 운동의 기획부터 실행까지의 과정 안에서 역사의 스포트라이트 뒤에 있던 보통 사람들을 다룬 책이다. 역사적 사실을 바탕으로 3.1 운동의 숨은 주역들의 이야기를 재구성하여 당시 뜨거웠던 우리 모두의 독립운동을 생생하게 그려낼 수 있다.

어린이 분야 선정도서인 『우리말 모으기 대작전 말모이』는 우리말과 글의 사용이 완전히 금지되었던 일제 강점기 막바지 무렵, 세상에 흩어진 우리말을 모으는‘말모이 대작전’을 펼쳐 우리의 얼을 지키기 위해 힘쓴 많은 사람들의 이야기이다. 다양한 형태의 독립운동, 우리말과 글의 소중함에 대해 어린이들과 함께 생각해 볼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이다.

향후 공공·학교·작은 도서관·지역서점과 함께 북콘서트 및 선포식, 독서토론회, 문학탐방, 찾아가는 낭독공연, 4행시 이벤트 등 인천시민의 독서진흥을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과 행사를 추진할 계획이다.

미추홀북 관련 프로그램 정보 등 궁금한 사항이 있는 경우 도서관 홈페이지(http://www.michuhollib.go.kr/michuhol/)를 참고하거니 전화(032-440-6663)로 문의하면 된다.

주요기사
저작권자 © 한국강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