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각이 콘텐츠가 되고 돈이 되는 세상! 생각정리 콘텐츠 기획 노하우 대공개

[한국강사신문 정헌희 기자] “불과 10년 전까지만 해도 나는 생각정리를 못해 고민이 많았던 20대 청년이었다. 해야 할 일도 많았고 만나야 될 사람도 많은데, 어디서부터 어떻게 생각을 정리해야 할지 몰라 답답했다. 아이디어는 많았지만 생각이 정리되지 않아 모두 무용지물이었다. 말을 잘하고 싶었지만 두서없이 생각하니 두서없이 말했다. 20대 중반 1,000권 이상의 책을 읽었다. 지식과 정보가 많아지면 말도 저절로 잘할 줄 알았지만 그 반대였다. 읽기만 하고 생각을 정리하지 않으니, 오히려 머릿속이 더 복잡해졌다. 말은 불필요한 수식어들로 가득 찼다. 글을 잘 쓰는 친구들이 부러웠다.”

이 책 『생각정리기획력(천그루숲, 2019)』은 생각정리와 스피치를 못해 고민이 많았던 저자가 그 답을 찾기 위해 10년 동안 ‘생각정리’를 연구하고, 관련 콘텐츠를 기획했던 과정을 담고 있다. 생각정리를 못했던 저자는 그 흑역사를 재료로 삼아 <생각정리스킬> ‘강의 콘텐츠’와 『생각정리스킬(천그루숲, 2017)』과 『생각정리스피치(천그루숲, 2018)』 ‘도서 콘텐츠’를 만들어 냈다.

놀랍게도 『생각정리스킬』과 『생각정리스피치』는 1쇄만 넘겨도 감사할 만큼 불황인 출판시장에서 두 권 합쳐 50쇄 이상 찍으며, 10만 학습자와 독자 분들께 사랑받는 베스트셀러 책과 강의가 되었다. 이 책 『생각정리기획력』은 ‘생각정리하면? 복주환! 복주환은? 생각정리!’라는 퍼스널 브랜딩을 구축하기 위해 노력해 온 과정을 글로 풀었다. ‘생각정리’ 콘텐츠를 ‘강의, 책, 칼럼, 영상, 음성’ 등 다양한 형태의 결과물로 만든 과정, 하나의 지향점을 이루기 위해 여러 시행착오와 난관에 부딪히며 도전해 온 저자의 ‘스토리’를 통해 행동하는 기획력을 설명하고 있다.

이 책 『생각정리기획력』에서는 ‘콘텐츠 기획 노하우’를 총 4장에 걸쳐 풀고 있다. 제1장에는 콘텐츠 기획을 시작하기 위한 기본상식과 노하우를 정리했다. 제2장부터 제4장까지는 ‘생각정리’ 콘텐츠를 기획하고, 이것이 강의가 되고 책으로 완성되어 가는 과정을 그렸다. 시간적 순서로 내용을 썼기 때문에 하나의 콘텐츠가 어떻게 성장하는지 지켜보는 재미가 있을 것이다. 책 중간중간에 콘텐츠 기획 꿀팁도 담았다.

이 책 『생각정리기획력』의 목표는 저자의 기획 스토리를 통해 독자 여러분이 콘텐츠를 기획할 때 도움을 주는 것이다. 책을 읽다 아이디어가 떠오르면 즉시 생각을 정리하고 행동에 옮겨 당신만의 콘텐츠를 기획해 보기 바란다.

이 책 『생각정리기획력』에서 말하고자 하는 ‘기획’은 ‘콘텐츠 크리에이터’를 위한 ‘콘텐츠 기획’을 말하고 있다. 지금 우리나라를 비롯해 전 세계적으로 콘텐츠 열풍이 불고 있다. 그 어느 때보다 콘텐츠의 가치를 인정받는 시대이다 보니 나만의 콘텐츠를 기획해 강연이나 책 쓰기, 1인미디어 제작 등을 하고 싶은 사람들이 점점 늘어나고 있다. 또 기업에서도 콘텐츠 기획자 또는 콘텐츠 크리에이터를 양성하기 위해 아낌없는 투자를 하고 있고, 직장인들 역시 콘텐츠 기획에 많은 관심을 가지고 있다.

보통 우리는 콘텐츠 크리에이터라고 하면 유튜브 크리에이터만을 떠올린다. 하지만 이 책 『생각정리기획력』에서 말하는 콘텐츠 크리에이터는 유튜브 크리에이터만을 지칭하지 않는다. 지금의 콘텐츠 크리에이터는 새로운 관점에서 바라봐야 한다. 이들은 하나의 플랫폼에 머물지 않고 다양한 플랫폼에서 경계를 넘나들며 활동을 하고 있다.

자신만의 콘텐츠를 기획해 유튜브, 팟캐스트, SNS, 1인미디어 활동은 기본이고, 더 나아가 책 쓰기, 칼럼 기고, 대중 강연, 기업 교육, 방송과 라디오에 출연한다. 잘 만든 콘텐츠 하나로 열 가지의 일을 만들어 내고 있는 것이다.

이때 콘텐츠를 잘 만들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기획력’이 있어야 한다. 기획의 최종 목표는 기획을 완성시키는 것인데, 그것을 해낼 수 있는 힘이 바로 ‘기획력’이기 때문이다. 단순히 콘텐츠를 만들고 싶다고 생각만 하는 것이 아닌, 생각을 행동으로 옮기는 힘(力), 그 힘이 있어야 한다.

책을 쓰고 싶다고 생각하면 어떻게든 책을 써내는 힘! 유튜브 크리에이터가 되고 싶다면 영상을 매일매일 촬영하고 편집하고 업로드까지 해내는 힘! 강연가가 되고 싶다면 콘텐츠를 잘 정리해 강의안을 만들고, 많은 사람들 앞에서 두려움을 극복하고 말할 수 있는 힘! 베스트가 되고 싶다면 베스트가 될 수 있는 생각과 행동을 하는 힘이 있어야 한다. 이제 이 책 『생각정리기획력』을 통해 나만의 콘텐츠를 스스로 기획하고 만들어 보자.

한편 복주환 저자는 "이번 책 『생각정리기획력』을 통해 많은 사람들이 자신의 강점을 살릴 수 있는 콘텐츠를 기획하여, 영향력 있는 ‘콘텐츠 크리에이터’가 되기를 진심으로 바란다."며 출간소감을 밝혔다. 

<사진=복주환 페이스북>

이 책 『생각정리기획력』의 복주환 저자는 베스트셀러 『생각정리스킬』과 『생각정리스피치』를 저술한 대한민국의 작가다. 생각정리와 스피치를 잘하지 못했던 본인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10년 동안 연구하는 과정에서 생각정리 솔루션을 개발했다. 그 결과 <생각정리 시리즈> 콘텐츠를 세상에 선보이게 되었다.

2010년 EBS 교육방송 진행자를 시작으로, 현재 대한민국에서 가장 논리적이고 이성적이라는 검사들을 대상으로 정기적인 교육을 진행하고 있다. ‘생각정리’, ‘말하기’, ‘글쓰기’, ‘기획력’을 주제로 삼성, 현대, 포스코, 외교부, 교육부, 서울대, 연세대, 고려대 등에서 초청받아 연 250회 이상 강의와 컨설팅을 하고 있다. 특히 삼성에서는 교육만족도 1위 강사로 선정되었다. KBS, MBC, SBS 등 방송과 라디오에 출연하며 ‘생각정리의 힘’을 많은 사람들에게 전파하고 있다.

첫 책 『생각정리스킬』은 출간 즉시 네이버 책 자기계발/실용분야 베스트셀러 1위를 차지했고, 대만과 태국에도 번역 출간되는 등 선풍적인 인기를 끌었다. 후속작 『생각정리스피치』는 대한민국에서 스피치 분야 전체 1위 도서가 되었다. 

주요기사
저작권자 © 한국강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