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강사신문 한상형 기자] 문화체육관광부(장관 박양우)와 교육부(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 유은혜)는 4월 23일(화) 제2기 ‘인문학 및 인문정신문화 진흥심의회(이하 인문진흥심의회)’ 민간위원 11명을 위촉하고, ‘2019년 제1차 인문진흥심의회’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해당 위원들은 비상임위원이며, 임기는 2년이다.

인문진흥심의회는 「인문학 및 인문정신문화의 진흥에 관한 법률」 제6조 및 제7조에 의해 설치되어 인문학 및 인문정신문화의 진흥에 관한 주요 사항을 심의하는 역할을 수행하며, 위원장을 포함한 민간 위촉위원 11명과 관계부처 차관급 공무원인 당연직 위원 9명 등 총 20명으로 구성된다.

제2기 인문진흥심의회 위원장으로는 문체부 장관과 교육부 장관이 공동으로 지명한 도정일 책읽는사회문화재단 이사장을 위촉한다. 도정일 이사장은 경희대 영어학부 교수, 후마니티스칼리지 대학장을 역임하고 국민 독서 증진을 위한 ‘책 읽는 사회 만들기 국민운동’을 범사회적으로 펼치는 등 지식을 실천으로 옮기는 데 평생을 바쳐온 국내의 대표적인 실천적 인문학자로 존경받고 있다.

위원장 외 위촉 위원으로는 인문학 분야의 권호종 경상대 중어중문학과 교수, 이재영 서울대 인문대학장, 박은경 동아대 인문대학장, 한희숙 숙명여대 한국사학과 교수, 이재영 조선대 철학과 교수 등 5명과, 인문정신문화 분야의 유성호 한양대 국문과 교수, 이동연 한국예술종합학교 교수, 이영미 인생학교 서울 교감, 정연경 이화여대 문헌정보학과 교수, 추미경 문화다움 대표 등 5명이다.

제2기 인문진흥심의회는 4월 23일(화) 국립현대미술관 서울관(국제영상회의실)에서의 첫 회의를 통해 ‘2019년 인문학 및 인문정신문화 진흥 시행계획’ 등을 심의하며 본격적인 활동을 시작한다.

문체부 정책 담당자는 “인문정신문화 진흥과 확산을 위해 인문진흥심의회 민간위원들과 긴밀히 협력해 나가겠다.”라고 밝혔다.

주요기사
저작권자 © 한국강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