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칼럼
『강사 트렌드 코리아 2019』 SNS 저자가 말하는 SNS 트렌드 “인터넷 강의에서 유튜버로”

[한국강사신문 정진수 칼럼니스트] “20년 전 일본인 관광객들은 항상 카메라를 들고 다니며 온갖 것을 찍는다는 이유로 웃음거리가 되었다. 그런데 지금은 모두가 그렇게 한다.”(유발 하라리, 『호모 데우스』 중)

기계화 혁명의 1차 산업혁명, 대량생산이 가능한 2차 산업혁명, 컴퓨터와 인터넷 기반의 3차 산업혁명, 초연결성 네트워크와 인공지능을 가진 4차 산업혁명으로 진화하고 변화하고 있다. 4차 산업혁명 기술의 발전은 의료·은행·서점 등의 로봇 서비스, 사물인터넷(IoT) 기반 공유소비, 빅데이터 맞춤형 소비, 자동결제 시스템 확산 등 우리생활 전역에서 변화를 만들어내고 있다.

4차 산업혁명의 중심이 되는 신기술과 요소는 빅데이터(Big Data)를 기반으로 인공지능을 탑재한 로봇과 스마트폰으로 귀결된다. 스마트폰은 이제는 없어서는 안 되는 현대인의 필수품이 되어 버렸다. 스마트폰으로 날씨를 확인하고, 버스나 열차 등의 대중교통을 이용하거나, 영화나 TV 방송을 시청하기도 하고, 네비게이션이나 지도로도 활용한다. 심지어 음식점을 찾는 것도 모두 스마트폰으로 결정한다.

지인들과의 커뮤니케이션 연락수단으로, 나아가 1인 방송국의 역할까지 하고 있다 보니 스마트폰은 우리 일상에 많은 변화를 일으키고 있다. KAIST 최준균 교수는 “에너지, 의료, 교통, 교육, 치안 등 전통적인 산업분야가 인공지능이나 데이터가 연계돼 점진적 개선이 아닌 파괴적 혁신을 일으키고 있다”라고 발표했다. 이처럼 변화의 속도가 점진적이 아닌 혁신적이라고 표현될 정도로 빠르게 일어나면서 이에 따른 새로운 직업군들이 많이 나타나게 되었다.

▲인강(인터넷강의) 강사에서 유튜버로 : 유튜브는 모든 연령대에서 가장 사용 시간이 긴 어플이다. 당연히 동영상 콘텐츠이다 보니 몰입도가 높고 콘텐츠 자체가 길 수 밖에 없다. 이제는 뉴스, 영화, 음악도 유튜브에서 듣는 시대로 변화하고 있다.

모바일앱 분석업체 와이즈앱이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2018년 4월 국내 유튜브 사용시간은 258억분으로, 카카오톡(189억분), 네이버(126억분)의 사용시간을 압도했다. 이런 유튜브의 압도적인 사용시간에 힘입어 우리나라에서도 새로 생긴 트렌드가 있다. 바로 인강 강사들의 유튜브 진출이다.

유독 교육열이 높은 우리나라에서 사교육으로 인터넷을 통해 입시 강의를 듣는 것은 일반적인 현상이다. 인터넷의 발달로 유명강사의 강의를 PC에서 그리고 스마트폰에서 볼 수 있게 되었다. 강의를 잘하면서, 재미있고, 예쁘고, 잘생긴 강사들이 인터넷강사로 나타났고 이들이 곧 엄청난 인기를 끄는 스타강사로 활약했다.

이들은 외모를 가꾸고 말투나 유머를 준비하고 이목을 이끌어 갈 콘텐츠를 계속적으로 개발한다. 인터넷강의의 경우 오프라인 기반이 아니다보니 지역에 상관없이 수강생들을 만날 수 있게 되고, 쉬운 접근성 때문에 많은 팬층을 가진 스타강사가 나타날 수 있다. 인터넷스타강사들이 최근에는 유튜브로 진출하고 있다. 강의 수익 외에 영상을 올려서 광고로 수입을 얻는 유튜버로 진출하고 있다.

추가적으로 최근 새로운 문화 중 하나로 유튜브에 공부하는 모습을 올려놓고 ‘같이 공부해요’라고 올려놓으면 이 영상을 시청하는 구독자들도 동영상을 켜놓고 같이 공부를 하는 채널들이 뜨고 있다. 뚜렷한 콘텐츠가 없지만 공감이라는 요소와 평범한 일상을 공유하는 브이로그 또는 일상 공유 콘텐츠들이 인기를 끌고 있다.

브이로그란 ‘비디오’와 ‘블로그’의 합성어로, 자신의 일상을 동영상으로 촬영한 영상 콘텐츠를 말한다. 기존의 지식을 전달하는 콘텐츠와 더불어 이제는 소통과 소소한 일상 공유라는 콘텐츠로까지 확산되고 있다. 이러한 트렌드에 따라 콘텐츠가 글에서 이미지로, 이미지에서 영상으로, 영상에서 라이브방송으로 변화하고 있다.

※ 참고자료 : 『강사 트렌드 코리아 2019(지식공감, 2018.10.9.)』

 

정진수 칼럼니스트는 감성컴퍼니 대표, 소셜팩토리 매니아점 대표, 콘텐츠 포텐셜 대표로 활동 중이다. SNS 마케팅 대표 강사로서 2016년 서울시의회 표창을 수상했으며, 2016년 SBS 8시 뉴스에 SNS마케팅 강사로 초대되기도 했다. 저서로는 스타강사 12인의 미래계획서 『강사 트렌드 코리아 2019』(공저), 『인스타그램으로 SNS마케팅을 선점하라』(2016년 SNS분야 베스트셀러), 『실전 인스타그램 마케팅』, 『SNS마케팅 한방에 따라잡기』 등이 있다.

 

 

정진수 칼럼니스트  korbomb@naver.com

<저작권자 © 한국강사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정진수 칼럼니스트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