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강사신문 윤영돈 칼럼니스트] 혼자 생각하는 것으로 유명한 사례는 마이크로소프트 창업자 빌 게이츠의 ‘생각주간’(Think Week)이다. 미국 북서부에 있는 게이츠의 2층짜리 별장은 소박하기 그지없다.

집기라고는 혼자 생활하는 데 필요한 침대와 식탁, 냉장고에 책상과 의자, 컴퓨터 등이 고작이다. 하루에 두 끼만 하면서 식사도 배달시켜서 철저히 혼자만의 시간을 갖는다. 이 기간 중 그는 누구의 간섭, 방해도 없이 혼자 밀렸던 책과 보고서를 꼼꼼히 읽는다. 그가 ‘생각주간’을 가진 이유는 고갈된 아이디어를 보충하기 위해서다.

정기적으로 아무도 없는 별장으로 들어가 책을 읽고 생각 정리를 한다. 마이크로소프트의 웹브라우저 익스플로어, 태블릿 PC, 온라인 비디오게임 시장 진출도 이 생각주간에 얻은 아이디어를 바탕으로 탄생한 것이다. 복잡한 세상과 단절한 빌 게이츠의 생각주간이 풍부한 아이디어를 낼 수 있게 만든 것이다.

△정크타임에서 벗어나 플로우타임을 가져라 : 글을 쓸 때 가장 중요한 일부터 시작하라. 메일이나 최신 뉴스 등 쓸데없는 일에 시간 낭비를 할 때가 있다. 마치 열량만 높고 영양가는 낮은 정크푸드처럼 쓸데없는 것에 시간을 소비하고 만다.

정크타임(Junk-Time)이란 자신이 해야 할 중요한 일을 미루며 메일이나, 최신 뉴스, 블로그, 페이스북 등 쓸데없는 일들로 어영부영 시간을 낭비하는 증상이다.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등 각종 어플들이 위치 추적의 기능을, 신용카드 사용과 이메일 기록, CCTV 등이 현대인들을 24시간 감시하고 기록한다. 이런 외부의 노출이 결국 자신과의 대화를 줄인다.

글이 안 써진다고 머리만 붙잡고 있지 말고 산책을 한다든지 현장에 가본다든지 몸을 움직이면서 생각을 해야 한다. 스스로 생각을 정리하고 글을 쓰는 것이다. 글쓰기는 집중력을 필요로 한다. 정크타임에서 벗어나 플로우타임(Flow-Time)을 가질 때 글쓰기가 좋아진다.

△마인드원더링에서 벗어나 마인드플로우잉을 일으켜라 : 글쓰기를 잘 못하는 이유는 무엇일까? 그 이유는 마인드원더링(Mind-Wandering) 때문이다. 마인드원더링에 대해 심리학자들은 ‘디폴트 모드 네트워크(Default Mode Network)’로 비유한다.

현재 하는 일에 집중하지 못하고 여러 가지 잡생각에 빠지는 현상이 기본 모드로 세팅이 되어 있는 것이다. 마치 컴퓨터를 처음 켰을 때 기본적으로 작동하는 상태로 예열상태를 유지하는 일종의 대기모드의 역할을 하며 에너지를 쓰고 있는 것이다. 뜸 들이듯이 딴생각에서 데드라인 시간에 걸리거나 양을 줄이는 과정에서 마인드플로우잉(Mind-Flowing)이 일어난다. 마인드원더링에서 벗어나는 방법을 어떻게 될까?

첫째, 주제와 관련 없는 생각을 버려야 한다. 쓸데없는 잡생각을 버려야 집중이 된다. 둘째, 잡생각을 발설해야 한다. 떠오른 생각을 브레이크타임에서 수다로 풀거나 글로 쓰는 것이다. 잡생각을 담아두지 않는 사람이 마음도 건강해진다. 셋째, 스마트폰에서 벗어난다. 스마트폰에 갇히면 잡생각이 더 나기 마련이다.

확산적 사고(Divergent Thinking)만으로는 결국 글쓰기를 완성시키지 못한다. 수렴적 사고(Convergent Thinking)를 발휘해야 한다. ‘향후 10년 안에 유인 우주왕복선을 달에 쏘아 보내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존 F. 케네디 대통령이 10년 안에 미국이 유인 우주왕복선을 달에 보내겠다고 했을 때 당시의 기술로는 로켓이 지구의 중력을 뚫고 이륙하기에는 너무 무겁다는 문제가 있다.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글로 표현했기 때문에 현실에서 실현시킬 수 있었던 것이다.

※ 참고자료 : 『강사 트렌드 코리아 2019(지식공감, 2018.10.9.)』

 

윤영돈 칼럼니스트는 비즈니스 글쓰기 전문가·윤코치연구소 소장·비즈라이팅스쿨 대표 코치다.단국대학교 국어국문학과를 졸업하고, 동 대학원에서 문학박사(문예콘텐츠) 학위를 받았다. 단국대학교 종합인력개발원 초빙교수, 성신여자대학교 경력개발센터 겸임교수, 문서서식 1위 비즈폼 부설 연구소장, 하우라이팅 대표 컨설턴트 등 다양한 현장을 경험했다.

2002년부터 국내 처음으로 비즈라이팅 실무 정규 과정을 운영하고 있으며, 서울시교육연수원, 서울시인재개발원, 경기도인재개발원 등 공무원 대상 보고서 교육, 삼성전자, 삼성SDS, LG전자, 포스코, SK, KT 등 신입사원 및 승진자 대상 보고서 교육을 하고 있다.

저서로는 『강사 트렌드 코리아 2019』(공저), 『자소서&면접마스터』(공저), 『상대의 마음을 훔쳐라! 기획서 마스터』, 『한번에 OK 사인 받는 기획서 제안서 쓰기』, 『자기소개서 작성법 특강』, 『자연스럽게 YES를 끌어내는 창의적 프레젠테이션』, 『30대, 당신의 로드맵을 그려라』(한국문학번역원 주관 ‘한국의 책’ 선정, 중국어 번역 수출) 외 다수다. 

주요기사
저작권자 © 한국강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