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광역시교육청 7급 교육행정직 대상 행정기획력 향상 과정

[한국강사신문 김장욱 기자] 지난 14일 13시부터 17시까지 김순복 강사는 광주광역시교육연수원에서 교육행정직 7급 임직원을 대상으로 ‘사람을 끌어당기는 공감 스피치’ 특강을 진행했다.

김순복 강사는 강의 초반에서 ‘사람을 끌어당기는 공감스피치의 1%의 비밀’에 대해 소개한다고 말해 청중들의 관심을 이끌었다. 이어서 사람의 마음을 끌어당기는 비밀은 서로 마음을 이해하고 공감하며 감성을 터치해주는 ‘감성화법’으로 소통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순복 강사는 두 단어를 제시하고 교육생들이 동시에 맞추면 손뼉을 치는 마음열기 오프닝 시간을 가졌다. 또한 가치명패를 활용하여 자신을 표현하고 발표하는 시간을 가진 후, 가치명패 뒷면에 칭찬을 담은 사랑의 메시지를 적어 칭찬 왕을 뽑아 시상하기도 했다. 그리고 카카오톡 오픈 채팅방을 만들어 다양한 방법으로 교육생들의 참여를 이끌었다. 김순복 강사의 강의는 주입식 강의가 아닌 노는 듯 즐기는 참여식 공감학습 강의로 진행됐다.

강의 중반부에서 김순복 강사는 논리적 의견을 전달하기 위한 토론기술에서 지켜야할 것과 버려야 할 것 등을 강조했다. 김순복 강사는 ‘상대방의 의사존중’, ‘경청하기’, ‘공감하기’, ‘리액션 하기’, ‘토론주제를 벗어나지 않기’, ‘토론 시간 지키기’, ‘대화에 적극적 참여하기’, ‘자기주장만 하지 않기’, ‘말을 중간에 끼어들어 자르지 않기’, ‘부정적 언어 삼가기’, ‘논리가 타당하면 인정하기’등 토론에 있어 중요한 대화의 기술을 실제 사례와 함께 쉽게 전달했다. 무엇보다 교육생들의 의견을 이끌어내며 스스로 답을 이끌어 낼 수 있도록 팀별로 토의하여 발표할 수 있도록 진행하여 청중들의 큰 반응을 이끌었다.

교육생들은 강의소감에서 “진정한 공감스피치 특강으로 행복했습니다. 감사합니다”, “교수님 정말 유익한 시간이었습니다”, “오늘 들려주신 명 강의 잘 듣고 꿈이 있는 사람이 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라고 말하며 교육에 대한 큰 만족감과 감사함을 전했다. 한편, 김순복 강사는 열정적으로 참여한 교육생에게 의미있는 선물을 준비하여 전하기도 했다.

김순복 강사는 2019 HRD 인재경영 기업교육 명강사 30인에 선정된 기업교육 전문강사다. 현재 가천대학교 글로벌미래교육원 전문강사 자격과정 책임교수로 강사양성과정을 운영하고 있으며, 한국열린사이버대학교 특임교수를 역임하고 있다. 또한 2019 사랑의 책 나누기 운동본부 병역독서생활화 독서코칭 강사로도 활동하고 있다. 주 강의 분야는 공감스피치, 행복특강, CS친절교육, 부모교육, 스트레스관리, 시간관리, 자기계발 비전설계, 동기부여, 조직활성화, 강사역량강화, 가정폭력예방교육 등이다. 세상의 통로에서 희망을 전하는 행복멘토로 활동 중인 김순복 강사는 누군가의 마음에 희망의 씨앗을 심어 성장할 수 있도록 돕는 일이 강사로 교수로 살아가는 이유라고 한다.

주요기사
저작권자 © 한국강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