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지식디자이너의 서재

<사진=pixabay>

[한국강사신문 배정인 기자] 처음 이 책을 보았을 때 첫 느낌은 '이 책은 배우 지망생들이 읽는 책인가 보네'였다. 그런데 가만히 생각해보니 '아니, 내가 읽어야 할 책이네.' 싶었다.

왜? 우리는 모두 우리 각자의 인생 무대에 선 배우들이니까.

무얼 감추기 위한 소극적인 연기는 싫다. 아직까지 한 번도 해보지 않은 연기, 그 어느 누구스럽지 않은, 진짜 나를 보여주는 연기. 내 안에 있는 사랑과 소망, 기적들을 끄집어 내 나와 함께 이 땅에 살고 있는 사람들에게 기쁨이 되고, 행복을 나누고 싶다면 이건 허황된 꿈일까? 

이 책 김재엽 저자의 <배우를 배우다 : 나를 매력적으로 표현하는 하루 10분 연기 수업(이답, 2015)>도 그런 흐름을 타고 이야기가 펼쳐진다. 1장은 내 안에 숨은 나를 끄집어내라, 2장은 어떤 캐릭터로 승부를 볼 것인가, 3장은 나에게 가장 잘 맞는 이미지로 매력을 극대화하라

#1 : 내 이미지 관리하기

1) 첫인상 관리하기 : 꿈을 현실로 만들기 위해서는 자신을 꾸밀 줄도 알아야 한다! 가지고 태어난 기질에 제한되지 말고 좀 더 긍정적으로 변화하려는 시도를 하라.

2) 인사하기 : 인사는 내 인성을 갈고닦으며, 내면에 잠재된 적극성을 일깨우기 위한 것.

3) 웃어라! : 자신감 있는 웃음은 에너지를 불러온다. 웃음이 생활화되면 인상도 바뀌고 인생도 바뀐다.

4) 눈맞춤 : 표정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 마음을 담아 상대의 눈과 마주 보고 대화하라.

5) 매력적인 화술 : 목소리에 화술이 받쳐주면 금상첨화 : 정확성, 자연스러움, 세련미는 매력적인 화술의 3요소!

6) 있는 그대로 마음을 다해 사람을 대하라

#2 : 배우의 네 가지 조건 : 구질(외모), 소질(재능, 특기), 기질(내적 에너지 : 끼, 자신감, 성실, 근성 등), 자질(기본적인 인성) 
 

<사진=pixabay>

지금 자신에 대한 철저한 분석을 하라. 그리고 내가 어떤 사람인지, 또 내가 성취하고자 하는 것에 도달하기 위해 무엇이 필요한지도 파악하라.

"타고난 재능을 부정하라. 재능이 없다고 여기고 절박하게 노력하라. 재능은 다이아몬드 같아서, 타고난 것이지만 그 원석을 발견하고, 그 주위 돌을 깨부수고 최고의 모양으로 끊임없이 갈고 다듬지 않으면 그 빛을 발하지 않는다."(본문 71p 중)

#3 : 자신만의 캐릭터 찾기 : 사차원이 되라고!

<사진=pixabay>

자신만의 스타일을 구축하는 것은 정말 중요하다. 이미지메이킹에 따라 스타는 하나의 브랜드가 되는 것이다. 사차원적인 배우가 된다는 것은 대중이 공감하는 매력적인 개성을 가졌다는 뜻이다. 자기만의 특색이 있고, 자기 스스로에 대한 자신감의 표출을 말한다.

자신에게 맞는 롤모델을 찾아 자신이 만들고 싶은 이미지를 생각해 연구하라. 어떤 캐릭터가 되어, 어떤 꿈을 꾸고 이루겠는가!

이 책은 앞서 배우의 4가지 조건을 언급했듯이, 구질이나 소질뿐만 아니라 기질과 자질까지 다루고 있다. 특히 인성 부분도 상당 부분 언급하고 강조하고 있다. 예를 들면 먼저 인사하기, 약속 장소에 10분 먼저 도착하기, 하루 1시간 웃음에 도전하기 등. 자신의 행복한 하루를 위한 것부터 생활을 관리하고, 타인에 대해 존중하고 배려하는 것까지 가르치고 있다.

자신의 표현능력을 기를 수 있는 방법, 난감하고 어려운 상황들을 겪을 때 대처하는 방법, 배우로서 갖춰야 할 프로의 기질 등은 비단 배우 지망생뿐만 아니라, 우리도 새겨들어야 할 부분이었다.

#4 : 배우로서 갖춰야 할 프로의 기질
 

<사진=pixabay>

노력으로 단점을 극복하려는 의지를 가져라. 시간 약속을 엄수하는 것은 물론이고 잘못했을 때는 인정하고 포기할 수 있는 용기를 가져라.

<배우를 배우다>는 내게 정말 뜻밖의 책! 내 마음에 남겨 놓는 질문 3가지. 넌 누구냐!!! 생각해보기. 넌 어떤 캐릭터로 살 것인가? 마음에서 우러난 '너'로 사는 방법은?

 

<사진=김재엽 페이스북>

저자 김재엽은 서울예대 영화과와 광주종합대 신문방송학과를 졸업하고, 단국대학교 경영대학원 예술경영전공으로 석사 학위를 받았으며, 표현 예술연구소 연기과정과 중앙대 국제대학원 EMP(엔터테인먼트 최 고경영자과정)를 수료했다. 현재 (주)스타게이트 배우 아카데미 대표로 활동 중이며, 배용준, 지성, 송중기, 정석원, 지수원, 김혜은, 한혜진, 소이현, 이지아 등 최정상 배우들의 연기 스승이기도 하다. (주)롬 아카데미를 운영했으며, 상명대학교 영상학부 영화과 겸임교수도 역임했다. 저서로는 <배우를 배우다>가 있으며, 논문으로 <배우 매니지먼트의 현황과 육성 방안에 대한 연구>가 있다.

주요기사
저작권자 © 한국강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