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pixabay>

[과학지식디자이너의 서재] 욕심 없는 아이도 스스로 달리게 하는 인지심리학 박사의 학습코칭 <우리 아이의 공부 근육을 키워라 : 욕심 없는 아이도 스스로 달리게 하는 인지심리학 박사의 학습 코칭(허니와이즈, 2015)>

"가장 좋은 학습방법은 사교육의 그늘 밖에 있다."라고 말하는 김미현 저자. 과연 그렇게 말할 수 있는 근거는 무엇일까? 궁금했다. 저자는 그 대답을 해주기 위해 공부와 관련이 있는 요소 네 가지를 선택해 하나씩 풀어나가는 방식으로 책을 풀어나갔다.

먼저 학습자의 인지능력, 정서 상태, 학습동기 그리고 마지막으로 부모의 역할이었다. 평소에 학습동기와 정서에 대해 관심이 많아서 이런 책은 궁금해서 읽지 않을 수 없었다. 욕심 없는 아이도 스스로 달리게 해주고 싶기 때문이다. 그저 그 아이 인생인데 살고 싶은 대로 살게 해주고 싶다는 부모를 만난 적도 있었다.

하지만 다른 한편 누군가 내게 적절한 조언이나 모델링을 해주었다면 전혀 다른 삶을 살 수 있었을 것이라는 말을 하는 30대도 만났다. 정답은 없지만, 지능이 문제가 아니라 환경적인 요인이 뒷받침되지 못 해서 아이가 꿈꾸는 것조차 하지 않는다면! 얼마나 안타까운 일일까.

목차만 보아도 아주 촘촘하게 잘 짜인 책이라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사진=pixabay>

# 부모의 역할

- 엄마가 아이에게 최고의 선생님이 될 수 있는 핵심은 바로 '공감'이다. 아이의 마음을 잘 알기 위해서는 '섬세한 관찰'과 '공감력'이 필요하다고 말한다.

- 아이와 원활한 대화를 하려면 '건강한 거리감'을 유지할 수 있어야 한다. “건강한 거리감이란 아이를 나에 속한 종속물로 생각하여 함부로 대하지 않고 존중하고 조심해 주는 것”(19p)

- “좋은 부모가 되기 위해서는 부모의 마음이 아닌 코치의 마음이 되어야 한다.”(20p) “거리 두기 : 아이를 낯선 타인을 살피듯 살펴라”(22p)

- 공부를 잘하는 능력은 여러 재주 중 하나일 뿐이다. 아이의 특성과 능력을 파악해 진로를 선택하게 해주어야 한다.

- 성적이 오르지 않을 때는 아이와 대화를 나누어 문제점을 찾아 해결하라. 사교육의 효과는 잠깐이다.

- 특기 교육을 줄이고 아이가 한가한 시간을 보낼 환경을 만들어 주어라 천천히 즐기며 배울 때 아이는 그 일을 사랑하게 된다.

- 엄마의 통제를 풀어라! 그래야 아이의 자발성이 되살아난다.

- 아이가 낯선 새로운 개념을 만났을 때 경계구역에 있게 된다. 이 경계구역에 오래 머물 수 있도록 돕는 역할을 하라! 즉 난이도가 높은 문제를 만났을 때 해낼 수 있다고 믿고, 꼭 풀겠다고 마음먹을 때 학습동기가 높은 상태라고 말한다.

- 먼저 아이의 효능감을 높여주어라. 스스로 할 수 있다고 믿고 충분한 능력이 있다고 믿는 것.

- 하지만 지나친 성취 욕구는 성장을 방해한다.
 

<사진=pixabay>

# 학습동기

- 상담 장면에서 심리학자가 상담실을 찾은 아이를 파악할 때 세 가지 관점을 가지고 있다.

1) 공부보다 더 긴박한 문제가 있는가?

2) 분명한 목표가 없어서인가?

3) 성취동기가 높지 않아서인가?(자기 기대가 낮은 상태. 자신감과 연관이 있음)

- 동기부여는 스스로 시동을 걸고 달리게 한다.

동기를 말할 때 크게 두 가지로 구분하는데 내적 동기와 외적 동기가 있다. 이 외에 내재화된 외재동기 있다. 여기서는 동기를 더 세분화하여 단계별로 정리했다.

<사회적 동기> 1단계(무기력 단계) - 2단계(외적 강압 단계) - 3단계(내적 강압 단계) - 4단계(유익 추구 단계)

<자율적 동기> 5단계(의미부여 단계) - 6단계(지식탐구추구 단계) - 7단계(지적성취추구 단계) - 8단계(지적자극추구 단계)

- 부모의 적절한 기대와 양육자의 태도로 인한 어릴 적 경험이 학습동기를 좌우한다.

엄마가 학습코치의 역할을 할 때 어떤 태도, 어떤 마음가짐으로 해야 할지 자세히 알려주고 있다. 또 어려운 심리학적 용어들도 이해하기 쉽게 풀어썼다는 점이 큰 장점이다.

학습동기에 관한 나의 궁금증들을 해소해준 책. 특히 '공부를 왜 해야 하는지 모르겠어요.'라고 말하는 아이를 만난 분들께 도움이 될 책. <우리 아이의 공부근육을 키워라>, 학령기 부모들에게 권해 주고 싶은 책이다.

 

<사진=김미현 블로그>

저자 김미현은 이화여대 컴퓨터과학과를 졸업하고, 고려대학교 인지심리학 박사학위를 받았다. 고려대학교 행동과학연구소 연구원을 거쳐 고려대학교 심리학과와 성균관대학교 아동학과 등에서 강의하였으며, 이화여대 교육과학연구소와 성균관대학교창의연구단에서 연구교수로 근무했다. 논문으로 <바탕문제 학습조건이 자발적 유추전이에 미치는 효과>, <국어적 창의성의 개념정의 및 국어적 창의성 관점에서 초등국어교과서 단원학습목표 분석> 등이 있으며, 저서로는 <우리아이의 공부 근육을 키워라>, <학원 없이 살기>(공저) 등이 있다.

주요기사
저작권자 © 한국강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