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칼럼
『강사 트렌드 코리아 2019』 SNS 분야 저자가 말하는 “SNS 강의 분야의 전망”

[한국강사신문 정진수 칼럼니스트] 바야흐로 SNS시대다. 소셜네트워크서비스가 보편화 되면서 SNS 관련 직업이 새로운 유망직업군으로 부상하고 있다. 스마트폰이 대중화되고 실시간 소통이 가능해지면서 SNS는 사회적 파급력이 강력한 매체로 자리를 잡아가게 되었다. 기업들은 저마다 SNS를 통한 홍보와 마케팅을 강화하기 시작했다. 이에 따라 SNS를 전문으로 하는 직업군들이 나타나기 시작했다.

초창기 파워블로거를 시작으로 ‘콘텐츠 크리에이터’, ‘소셜큐레이션 서비스기획자’, ‘유튜버’, ‘인플루언서’, ‘팟캐스터’ 등 다양한 신조어들과 함께 많은 직업들이 생겼다. 이러한 직업군에서 가장 많이 공통적으로 쓰이는 부분은 무엇일까? 바로 콘텐츠다. 콘텐츠를 만들어내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는 것인데 그렇다면 콘텐츠를 만들 때 가장 많이 쓰이는 역량은 어떤 것이 있을까? 물론 창조적 사고와 창의력이 기본이 되겠지만, 이 생각을 이미지화해서 표현할 수 있는 능력이 중요해졌다.

대표적으로 카드뉴스 또는 영상 콘텐츠를 많이 사용하게 되는데 이것들을 제작하기 위해서는 디자인과 영상 쪽 역량을 가장 필요로 한다. 포토샵, 일러스트, 프리미어 등 편집 툴 등을 잘 다루는 능력이 콘텐츠 쪽에서는 필수다. 이 말은 스마트폰 안에 가장 효과적이고 효율적으로 내용을 전달하기 위한 능력이 중요해진다는 것을 의미한다.

SNS가 이렇게 우리 일상생활 곳곳에 영향을 미치면서 SNS를 가르치는 SNS강사라는 직업이 유망직업으로 떠올랐다. 블로그나 SNS(카카오스토리,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밴드), 유튜브 같은 SNS채널에 대해 마케팅적으로 어떻게 운영해야 하는지를 가르치는 일을 하는 SNS강사는 딱히 국가 자격증이나 기준이 있는 직업은 아니다.

다만 본인이 SNS에 관심이 많고 실제 SNS 채널을 운영 중이고 그에 따른 사례를 가지고 있는 사람이 대부분 SNS강사라는 직업을 택하게 되고, 그 대우도 나쁘지 않다. SNS강사를 필요로 하는 스펙트럼이 상당히 넓기에 유망직업일 수밖에 없다. 대상자가 1인 기업부터, 소상공인, 중소기업, 대기업까지 이르며, 성별과 연령 상관없이 SNS를 필요로 한다.

SNS는 10대부터 100세까지 누구나 배울 수가 있으며 심지어 나이가 있으신 분들은 스마트폰 자체에 대한 활용법을 배우려고 하니, SNS강사의 역할은 점점 더 커질 것이다. 사회가 100세 시대에 이르면서 직장을 다니다 은퇴 후 창업을 하는 사람들이 많아졌다. 그들은 창업을 하고, 그중에서 홍보비가 부담스러운 사람들이 직접 SNS를 배워서 마케팅을 하는 수요가 늘어났다. 또한 중소기업들도 제품이나 브랜드에 대해서 자체적으로 SNS를 운영하고 홍보하기 때문에 SNS교육이 필수다.

대기업들도 SNS 서포터즈를 모집해서 운영하기에 교육을 필요로 한다. 기업뿐만이 아니다. 지차제들이나 기관(도서관, 구청, 경찰청, 소방청) 등 모두 SNS를 통해 시민들과 소통하려고 노력한다. 대학생은 대학생 나름대로 취업을 위해 SNS를 배운다. 1인 기업, 또는 프리랜서들은 본인 퍼스널브랜딩을 위해 SNS마케팅을 배운다. 이처럼 수강생의 분야와 연령까지 다양하고 넓으니 SNS전문가, SNS강사라는 직업은 계속적으로 성장하는 직업이 될 것이다.

4차 산업혁명의 시대 속에서 모바일커머스가 증가하고, 핀테크가 성장하고, 스마트폰이 점점 발달하고 있다. 온라인 쇼핑이 ‘오픈마켓→소셜커머스→SNS 기반 쇼핑’으로 진화하고 있다. 바야흐로 SNS시대라고 감히 이야기 할 수 있다. SNS 자체가 시대적으로 핫한 분야이기 때문에 SNS직업군은 우리 사회 전반적으로 넓게 자리 잡을 것이다.

※ 참고자료 : 『강사 트렌드 코리아 2019(지식공감, 2018.10.9.)』

 

정진수 칼럼니스트는 감성컴퍼니 대표, 소셜팩토리 매니아점 대표, 콘텐츠 포텐셜 대표로 활동 중이다. SNS 마케팅 대표 강사로서 2016년 서울시의회 표창을 수상했으며, 2016년 SBS 8시 뉴스에 SNS마케팅 강사로 초대되기도 했다. 저서로는 스타강사 12인의 미래계획서 『강사 트렌드 코리아 2019』(공저), 『인스타그램으로 SNS마케팅을 선점하라』(2016년 SNS분야 베스트셀러), 『실전 인스타그램 마케팅』, 『SNS마케팅 한방에 따라잡기』 등이 있다.

 

 

정진수 칼럼니스트  korbomb@naver.com

<저작권자 © 한국강사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정진수 칼럼니스트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