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칼럼
조기폐경 난소기능강화 한방치료논문 근거로 늦지 않게 치료하세요!부부한의사 배광록·강소정의 여성건강 이야기
인애한의원 강남점 강소정 대표원장

[한국강사신문 배광록 칼럼니스트] 30대 인데 조기폐경을 진단받는 경우가 있다. 대개는 원인불명이지만 급격한 체중감량, 다이어트는 저체중을 유발하고 이것이 이른 폐경을 부를 때가 있다.

조기폐경 진단은 혈액 검사상으로 FSH 호르몬 수치의 상승이 나타난다. 물혹, 난소 낭종 절제술과 같이 난소 수술 이후에 발생하는 경우도 있고, 내 나이보다 난소 나이가 높게 나오게 된다.(난소의 노화 즉 AMH의 저하를 의미함)

생리가 부자연스럽고, 생리불순이 심하다면 그리고 호전되는 것을 느끼지 못한다면 혹시 조기폐경은 아닌지 확인해볼 필요가 있다. 생리가 끊긴지 얼마 되지 않았다면 난소기능 회복이 가능하다.

여성호르몬이 저하되기 때문에 총력을 다해서 스스로 호르몬이 생산되도록 몸을 만들어야 한다. 난소는 단독으로 기능하는 것이 아니라 시상하부, 뇌하수체에서 나오는 생체전달물질, 호르몬을 받아야 일을 한다. 따라서 뇌호르몬을 깨우는 것도 중요한 치료중 하나다. 이 외에 프로락틴, 남성호르몬 수치도 여성 무월경과 관련있다.

보통 강한 스트레스나 수면부족, 영양 불균형 등이 뇌의 기능을 떨어뜨리고 이것이 난소까지 영향을 미치는 경우가 많다. 점차 난소가 작아지고 자궁 내막, 자궁벽이 얇아지면서 질 건조증이 나타나며 갱년기 증상(안면홍조, 발한, 불면, 골다공증, 두근거림)이 진행된다.

보통은 피임약 성분인 여성호르몬을 투여하게 되는데 이것은 난소기능이 회복되는 것이 아니다. 여성호르몬은 끊긴 생리를 되돌릴 뿐 생식력을 살리는 치료는 아니기 때문이다. 여성호르몬이 부족해져서 나타나는 갱년기증상-골다공증, 안면홍조, 불면증을 예방하기 위해 투여하는 것이다.

조기폐경 진단을 받았다면 최대한 빠른 시간 안에 가임력을 보존하기 위한 한방치료를 받길 권한다. 난소기능저하로 배란이 점점 일어나지 않기 때문에 임맥과 포맥으로 가는 기혈 순환을 촉진하고 난소기능강화에 도움 되는 생약을 처방한다. 호르몬제가 아니기 때문에 바로 생리를 하는 것은 아니지만 점차 배란을 회복하고 폐경수치가 호전되는 케이스가 있다. AMH 상승으로 이어져 냉동난자 보관에 도움이 될 수 있다.

의인성 조기난소부전(조기폐경)에서 한방치료효과가 있다는 임상적 의의를 나타낸 논문을 대한한방부인과학회지에 강남인애한의원 강소정 원장과 노원인애한의원 배광록 원장이 발표했다. ‘한방치료로 호전된 양측성 자궁내막종 수술 후 나타난 조기난소부전 증례보고’이며 주제는 조기난소부전(조기폐경)에 대한 한방치료효과다.

인애한의원 노원점 배광록 대표원장

난소부전으로 무 월경이 된 환자1명에게 안전이천탕이란 처방을 기본으로 체질 및 증상에 따른 약재를 가감하여 투여하고, 규칙적인 침구치료를 시행하여 배란성 월경과 FSH(난포자극호르몬) 수치를 정상 회복시켰다.

무 월경, FSH상승에 안전이천탕을 가감한 처방으로 혈청 FSH 수치의 감소와 혈청 에스트로겐의 증가가 유의성 있게 나타났으며 에스트로겐 상승에 의한 질 분비물 증가 및 배란점액으로 질건조감이 완화되었으며, 정상 월경주기가 회복되었다.

조기폐경의 원인을 신허(신장에너지 부족)로 보고 타고난 생명에너지가 부족한 것으로 보고 기능을 회복시키기 위한 치료다. 근래 들어서 체력소모, 만성피로등에 시달렸다면 폐경속도를 더욱 빠르게 할 수 있다. 또한 저체중, 과체중 역시 여성호르몬에 영향을 주기 때문에 체중조절이 필요다.

치료목표는 배란성 월경주기를 형성하고 난소기능을 강화하는 것이다. 고령임신이나 시험관아기, 미혼인 경우 냉동난자 채취, 난자보관을 위해 난소기능의 회복과 난포성장 및 난자배출을 도와주며 시험관 성공확률이나 임신율을 향상시키는데 도움이 된다.

난소가 약해 공난포가 나오는 경우에도 보강치료를 통해 실질적인 난포를 채취할 수 있다. 난소가 강화되어야 착상까지 연결될 수 있다. 피임약, 호르몬제는 인공 화학적으로 만들어졌기 때문에 치료적 목적으로 사용하지 못한다. 직접적인 호르몬 제공보다는 내 몸이 스스로 호르몬을 만들 수 있게 도와주어야 한다.

내 나이가 아직 폐경 할 때가 아닌데 폐경이 되었다면 몸 안에 문제가 있다는 뜻이다. AMH 0점대에서도 임신(자연임신/시험관 병행성공)이 가능하므로 배란을 회복하는데 중점을 두어 치료받는 것이 중요하다. 무엇보다 조기폐경 진단을 받았을 경우, 치료를 빨리 시작하는 것이 중요하다. 절대 희망의 끈을 놓지 말기를 바란다.

한편 배광록 원장은 한의사전문의이며 경희대학교 동서의학대학원을 졸업했다. CHA의과학대학교 통합의학대학원에서도 한의학을 공부했으며 유민한방병원에서 전문의 과정을 거쳤다.

주요 논문으로는 ‘한방치료로 호전된 고위험군 인유두종바이러스(HPV) 및 자궁경부이형성증 5례 증례 보고’, ‘한방치료로 호전된 양측성 자궁내막종 수술후 나타난 조기난소부전 증례보고’ 등이 있다. 현재는 인애한의원 노원점 대표원장으로 일하고 있다.

강소정 원장은 경희대 한의과대학 부인과 박사과정을 밟고 있으며 서울대, 가천대, CHA의과대학교 등에서도 인문학과 한의학을 공부했다. 현재는 인애한의원 강남점 대표원장으로 일하고 있다.

주요 논문으로는 ‘동의보감의 망진(望診)에 나타난 의학적 시선’(한방생리학), 한방치료로 호전된 고위험군 인유두종바이러스(HPV) 및 자궁경부이형성증 5례 증례 보고, 한방치료로 호전된 양측성 자궁내막종 수술후 나타난 조기난소부전 증례보고 등이 있다. 

 

배광록 칼럼니스트  chall21cc@naver.com

<저작권자 © 한국강사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배광록 칼럼니스트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