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25.~8.19. 아이디어 기획, 제품개발 및 창업 분야 공모

[한국강사신문 한상형 기자] 문화체육관광부(장관 박양우, 이하 문체부)는 문화, 체육, 관광 등의 공공데이터 제공을 확대하고, 이에 대한 정책적·산업적 활용을 촉진하기 위해 ‘제7회 문화데이터 활용 경진대회’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올해로 7회째를 맞이한 경진대회는 한국문화정보원(원장 이현웅)이 주관하고 ▲국립중앙박물관, ▲국립중앙도서관, ▲한국정책방송원, ▲한국관광공사, ▲국민체육진흥공단, ▲한국문화예술위원회, ▲영화진흥위원회, ▲한국저작권위원회 등의 문체부 주요 소속기관 및 공공기관과 ▲한국푸드테크협회, ▲한국관광스타트업협회가 후원한다.

문체부는 138개 기관의 문화, 예술, 영화, 도서관, 체육, 관광 등 공공데이터에 대한 메타정보(요약정보 + 원데이터 링크정보) 약 7,800만 건을 수집해 문화데이터광장(www.culture.go.kr/data)을 통해 제공하고 있다. 아울러 문화데이터 활용을 확산하기 위해 2013년부터 매년 자체 경진대회를 개최해 오고 있으며, 2015년 구니스 ‘스마트 팔레트(어린이 유아 미술 그림 그리기 및 색칠을 위한 전자 팔레트 & 응용프로그램-애플리케이션)’의 행정안전부 주관 공모전 대통령상 수상 등의 우수사례를 창출하고 있다.

올해 공모는 ▲ ‘아이디어’ 분야와 ▲ ‘제품개발 및 창업’ 분야로 나누어 진행한다. 문화포털에서 제공되는 문화, 체육, 관광 분야 공공데이터를 직접 활용하거나 문화데이터와 교육, 유통, 교통 등 타 분야의 공공데이터를 연계하여, ‘각종 아이디어 기획’, 또는 ‘서비스 혁신 및 제품 개발(시제품)’과 관련된 내용을 제안하면 된다.

개인, 팀(2인 이상), 기업 등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가지고 있으면 누구나 6월 25일(화)부터 8월 16일(금)까지 공모전 누리집(www.culture.go.kr/contest)에서 신청서를 제출해 응모할 수 있다. 누리집에서는 문화데이터 활용 안내서(가이드)도 제공할 예정이다.

수상작은 서류 심사(1차)와 발표 심사(2차)를 통해 선정되며 수상자에게는 상금(총 4,050만 원)과 함께 문체부 장관상, 주관 기관장 및 후원 기관장 상이 수여된다. 또한 대상작에는 행정안전부(장관 진영)에서 주최하는 ‘범정부 공공데이터 활용 창업 경진대회’ 통합 본선 진출권이 자동으로 부여된다. 통합 본선에서는 선정된 10개 팀이 1:1 멘토링 프로그램을 거쳐 ‘왕중왕전’에서 대통령상을 놓고 경합을 벌이게 된다.

한편, 문체부는 올해부터 문화 데이터를 활용한 기업의 해외진출을 돕기 위한 지원 사업도 추진한다. 문화데이터를 활용한 1인 창업자, 창업기업, 중소기업이라면, 사업 형식과 관계없이 누구나 지원할 수 있으며, 이는 7월 중, 한국문화정보원 누리집(www.kcisa.kr)을 통해 공모할 예정이다. 최종 선발기업에는 ▲ 해외진출 기업 간 연계망(네트워크) 형성, ▲ 수요에 맞는 맞춤형 컨설팅, ▲ 해외진출 사전준비, ▲ 홍보자료 제작 및 번역 등을 비롯해 해외 박람회 참가 등을 위한 지원금을 제공할 예정이다. 문화데이터 경진대회 수상자도 원한다면 내년도 지원 대상자 선정 시 우선적으로 지원 혜택을 부여할 예정이다.

문체부 정책 담당자는 “각종 문화데이터를 활용한 서비스 개발과 다양한 성공사례들이 창출되고 있다.”라며 “이번 경진대회를 통해서도 참신한 아이디어를 찾을 수 있기를 기대한다.”라고 밝혔다.

주요기사
저작권자 © 한국강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