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강사신문 이수미 칼럼니스트] ‘콩 심은 데서 콩 안 나고 팥 심은 데서 팥 안 난다!’ 2018년 5월 미국 버지니아주 리치몬드에서 AHRD 컨퍼런스가 4일 동안 진행되었다. HRD에 대한 연구결과를 중심으로 이슈 및 트렌드를 일목요연하게 파악할 수 있다. 그렇다면 최근 5년 동안 HRD에선 어떤 부분이 강조되었는지 조명해 볼 필요가 있다.

2015년에는 문화민첩성을 중심으로 거꾸로 학습이 주목을 받았다. 온라인 강의 등 기술의 발전에 주목해 사전 학습을 통한 현장 학습의 극대화를 도모하는 거꾸로 학습(Flipped Learning)에 대해 더욱 새롭게 사고할 수 있는 사고에 대한 열띤 토론도 펼쳐졌다.

2017년에는 ‘Micro Learning’이 중요하게 부상했다. 우선 Micro Learning은 첨단기술의 발달로 기존의 HRD부서에서 주도하는 것이 아닌 학습자 중심의 교육환경 변화에 대한 수요가 반영된 것으로 분석됐다. 무엇보다 2018년의 HRD 주요 트렌드 키워드는 다음과 같다.(김우철, 한국기술교육대학교 HRD학과 교수)

첫째, 학습과 리더십, 둘째, 학습동기의 역할, 셋째, 업무몰입과 훈련이다. 이를 바탕으로 최근 HRD 이슈 및 트렌드를 살펴보면 크게 3가지 방향으로 파악할 수 있다. 먼저, 자기주도학습의 중요성이다.

세계적으로 밀레니얼 세대가 기업 현장에 대거 유입되고 있다. 나아가 밀레니얼 세대는 점점 조직의 관리자로 성장하고 있다. 밀레니얼 세대는 애사심, 몰입, 협업에 있어서 기존 세대보다 어려움을 갖고 있다. 애사심, 몰입, 협업은 기업의 정체성에 대해 숙지하고 기업의 생산성을 위해 필요한 교육을 학습하고 성장하는 데 있어 필수적이다.

또한 자기주도적인 자세가 갖춰지지 않으면 학습을 통한 리더십 함양은 불가능하며, 이는 곧 기업의 생산성 하락과 직결될 수 있다. 따라서 HRD는 변화하는 시대를 고려한 구성원의 자기주도학습에 대한 고민이 필요하다.

탈노동 시대에 대비해 강사는 어떤 준비를 해야 할까? AI 시대의 일자리와 여가문제는 우리가 얼마나 준비하느냐에 따라 달라질 것이다. 강사 또한 얼마나 준비하느냐에 따라 달라질 것이다. “수동적 노동자가 능동적 생산자로 바뀔 수 있는 재교육 기회가 매우 중요하다”고 전문가들은 입을 모은다.

그는 “학교에서 교육을 받은 뒤 생산 활동을 하는 기존의 방식은 통하지 않는다. 언제든 필요한 교육을 받을 수 있는 교육기관과 인터넷 등을 통한 교육 인프라를 만드는 것은 물론, 노동자들이 지적 필요에 맞게 부담 없이 재교육/직업교육을 받을 수 있는 충분한 여가를 사회가 보장해줘야 한다”고 말한다.(2018 대한민국 미래 리포트 여가 중심 패러다임 대전환을 (후략) 2018. 5. 3. 문화일보)

세계미래학회(World Future Society)는 2030년까지 사라질 10가지 중에 공교육을 포함시켰다. 미래학자 토머스 프레이는 앞으로는 지식을 전달하는 교사나 교수가 점점 사라질 것으로 전망했다. 앞으로는 교사 없는 맞춤형 학습 시대라 열릴 것이다. 강사도 발 빠른 체질 개선에 앞장서야 한다.

자신의 생각을 가지는 힘을 기르고, 더불어 살아가는 방법을 배워야 한다. 또한 그에 맞는 교육방식이 필요하고 그 중심에 자기주도학습이 있다. 최근 자기주도학습(SDL)을 통한 회계교육의 실제 적용과정을 소개하고 설명하며, 그 성과를 검증한 최근 연구도 있다(정재욱, 2017. 12).

학습자들은 예습, 발표와 토론, 강의, 시험의 프로세스를 통해 자기주도학습을 체득한다. 기존 강의식 수업과 자기주도학습 수업방식에 대한 효과를 점증해본 결과 강의식 수업에 비해 자기주도학습 방식의 수업이 현저하게 성과가 높다(2016. 6. 코칭연구, 이수미). 이는 성공경험을 통한 자기효능감 향상과 구조적으로 더 많은 시간을 학습에 투입하고 반복하는 수업방식으로 이해도 증진과 장기기억 향상 및 활용능력 배양 등의 효과에서 기인한다.

※ 참고자료 : (주)한국강사신문 강사연구분석센터의 『강사 트렌드 코리아 2019(지식공감, 2018.10.9.)』

 

이수미 칼럼니스트는 교육학과 문학박사학위를 받았으며, 현재 (주)이수미학습코칭 대표이사로 활동하고 있다. (사)한국코칭학회 상임이사, (사)한국인성학회 운영이사, 연세대학교 학습코칭 전문가 과정 책임교수, (주)휴넷 인터넷 강사로도 활동 중이다.

2017 대한민국 명강사 경진대회 대상을 수상했으며, 최근 스마트폰 게임 ‘고스톱 영어’를 개발해 화제가 되기도 했다. 저서로는 『입이 뻥 뚫리는 영어패턴 35』, 『자기주도학습개론』, 스타강사 12인의 미래계획서 『강사 트렌드 코리아 2019』(공저) 등이 있다.

 

주요기사
저작권자 © 한국강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