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커뮤니티
영화 <흐르는 강물처럼> “노먼 맥클린 동명소설 원작, 로버트 레드포드 감독, 브래드 피트, 크레이그 셰퍼 주연”
<사진=네이버 영화>

[한국강사신문 한상형 기자] 오늘 14일(일) 13시 5분 EBS1 일요시네마에서 영화 <흐르는 강물처럼(A River Runs Through It)>이 방송된다.

1993년 4월 24일 개봉된 로버트 레드포드 감독, 크레이그 셰퍼(노먼 맥클레인), 브래드 피트(폴 맥클레인), 톰 스커릿, 브렌다 블레신, 에밀리 로이드 주연의 <흐르는 강물처럼>은 123분 분량의 미국 드라마영화다. 2014년 3월 6일 재개봉되기도 한 영화다.

영화 <흐르는 강물처럼>은 노먼 매클린의 동명소설 원작의 작품으로, 아름다운 자연 풍광과 예술적인 경지에 도달한 플라이 낚시의 환상적인 장면과 더불어, 가족 간의 사랑과 아픔 그리고 인생의 참 의미를 잔잔하게 그려낸 드라마작품이다.

네 박자 리듬은 아주 훌륭한 기능을 발휘한다. 하나에 낚싯줄, 리더, 플라이가 물에서 나온다. 둘에 이 셋을 공중으로 곧바로 들어올린다. 셋은 우리 아버지의 설명대로라면 이렇게 된다. 낚싯줄이 머리 위에 왔을 때 리더와 플라이에 약간 지체하는 시간을 주어서 앞으로 다시 나아가는 낚싯줄을 뒤따르게 한다. 넷에 손에 힘을 넣으며 줄을 앞으로 던져 10시 방향이 되게 한다. 이어 플라이와 리더가 줄보다 앞에 서게 하여 물속으로 가볍게 떨어지는지 확인한다. 힘은 아무 데서나 발휘하라고 있는 게 아니고, 진정한 힘이란 그것을 어디다 쓸 것인지 아는 데서 나온다. 아버지는 거듭하여 말하곤 했다.

“기억해라. 낚시란 말이야, 10시 방향과 오후 2시 방향 사이에서 이루어지는 네 박자 리듬이야.”

<사진=네이버 영화>

영화 <흐르는 강물처럼>의 원작소설 작가인 노먼 맥클린(NORMAN MACLEAN, 1902~1990)은 1902년 아이오와 주 클라린다에서 스코틀랜드 장로교 목사 집안의 장남으로 태어났다. 그의 밑으로는 세 살 터울의 남동생 폴이 있었으며, 여섯 살 때 가족이 몬태나 주 미줄라로 이사하여 그곳에서 자랐다. 열한 살이 될 때까지 공립학교에 다니지 않고 목사인 아버지에게서 성경과 글쓰기를 배웠으며, 공부가 끝난 뒤 자유 시간에는 미줄라의 야생 숲과 강을 돌아다니며 자연과 함께 성장했다. 열다섯 살 되던 해인 1917년부터 1920년까지 미국 산림청의 임시 관리원으로 여름 아르바이트 일을 했는데, 이 네 해 동안의 독특한 체험이 소설의 큰 줄기가 되었다.

베스트셀러인 『흐르는 강물처럼』은 1976년 출간되었고, 1977년 퓰리처상 후보작으로 선정되었으며, 1992년에는 로버트 레드포드에 의해 영화로 만들어졌다. 이 작품은 미국 동부의 여러 출판사로부터 출간을 거절당하고 결국은 작가가 몸담았던 시카고 대학 출판부에서 펴내게 되었다. 출간 직후 단번에 베스트셀러에 올랐고, 그때 이후 꾸준한 명성을 유지하면서 미국 문학의 걸작으로 확고하게 자리매김했다.

<사진=네이버 영화>

연출을 맡은 로버트 레드포드(Robert Redford)는 1936년 미국에서 태어났으며, 1959년 드라마 <Perry Mason>으로 데뷔한 영화배우 겸 영화감독이다. 영화로는 <아메리카 뮤직&와일드>, <어벤져스: 엔드게임>, <마스터 스마일>, <트루스>, <위닝: 더 레이싱 라이프 오브 폴 뉴먼>, <캡틴 아메리카: 윈터 솔져>, <컴퍼니 유 킵>, <올 이즈 로스트>, <벅>, <음모자>, <로스트 라이언즈>, <클리어링>, <목격자>, <스파이 게임>, <라스트 캐슬>, <호스 위스퍼러>, <앤썸>, <은밀한 유혹>, <흐르는 강물처럼>, <스니커즈>, <하바나>, <내츄럴>, <아웃 오브 아프리카>, <보통 사람들>, <스팅>, <위대한 개츠비>, <추억>, <내일을 향해 쏴라> 외 다수가 있다.

수상경력으로 2013년 제78회 뉴욕 비평가 협회상 남우주연상, 2010년 레종드뇌르 훈장, 2009년 제52회 샌프란시스코 국제 영화제 피터 제이 오언스 상, 2005년 제40회 카를로비바리 국제 영화제 세계영화공헌상, 2002년 제74회 미국 아카데미 시상식 공로상 외 다수가 있다.

<사진=네이버 영화>

주연을 맡은 브래드 피트(Brad Pitt)는 1963년 미국에서 태어났으며, 1987년 영화 <무인지대>로 데뷔한 영화배우다. 영화로는 <잃어버린 도시 Z>, <오디션>, <빅쇼트>, <트리 오브 라이프>, <벤자민 버튼의 시간은 거꾸로 간다>, <오션스 13>, <디파티드>, <오션스 트웰브>, <트로이>, <티벳에서의 7년>, <데블스 오운>, <슬리퍼스>, <12 몽키즈>, <세븐>, <가을의 전설>, <뱀파이어와의 인터뷰> 외 다수가 있다.

수상경력으로 2014년 제23회 MTV영화제 최고의 공포연기상, 2012년 제46회 전미 비평가 협회 남우주연상, 2011년 제77회 뉴욕 비평가 협회상 남우주연상, 2009년 제35회 피플스 초이스 어워즈 인기 주연남자배우상 외 다수가 있다.

 

한상형 기자  han@lecturernews.com

<저작권자 © 한국강사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한상형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