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강사신문 이용섭 칼럼니스트] 30대 남성은 Mobile Early Adopter, 여성은 Smart Shopper다. 결혼 연령이 늦은 남자의 주된 관심사는 ‘결혼’이며 상대적으로 결혼 연령이 빠른 여자는 ‘자녀양육’이 주 관심사다. 그리고 기혼자는 나 자신보다는 가족 중심의 사고방식으로 자녀 교육을 위해서라면 많은 비용이라도 지불할 의사를 보인다.

반면 미혼자는 기혼자에 비해 스스로를 위한 시간 투자가 많으며, 여유 시간도 잘 활용하는 편이다. 자녀의 출산과 양육으로 지출이 증가하는 30대 에서는 이에 걸맞은 재무관리가 필요하다. 한국생애설계협회가 실시한 세대별·영역별 ‘생애설계 준비지수’를 조사한 결과 10대에서 30대는 재무, 건강, 사회봉사 영역 생애설계 필요성이 높다고 조사되었다.

40대는 학습, 자기개발을 상대적으로 잘하고 있는 편이나 사회봉사는 낮은 편이며, 50대는 학습. 자기개발과 사회봉사의 필요성이 높은 편이고, 60대는 학습. 자기개발은 상대적으로 잘하는 편으로 나타났다.

△이리 갈까 저리 갈까, 양다리 걸친 40대의 선택? : 자녀와 자신, 양쪽에 관심이 많은 세대다. 40대는 자녀 양육과 가족의 미래를 중시하며, 자신의 건강에 관심이 많은 세대다. 부부가 맞벌이인지 여부에 따라 소비패턴과 가치관에 있어 차이를 보이고 있다.

남성은 노후보다는 자녀 교육을 우선시하며, 관심 분야에 있어 전문가라고 말할 수 있을 만큼 열정이 있다. 여성은 디자인보다는 성능을 중시하는 등 합리성과 실속을 중요시한다. 이 세대에서는 모든 서비스에서 인터넷 활용이 활발해지고 특히, 클라우드서비스 및 SNS 이용률이 크게 증가한 것으로 메조미디어는 설명하고 있다.

40대 노후준비를 위한 자산관리의 원칙으로 객관적인 노후준비 정도를 점검해보기, 자녀 교육비 등을 현명하게 조정하기와 지출이 수입을 넘어서는 경제적 정년을 대비하기 등을 제시하고 있다. 이 시기엔 남녀 모두 건강이 최대 관심사로서 개인 건강 상태에 맞는 정기 건강검진이 필수다.

그리고 자신의 성향에 맞는 여가 활동에 참여하며, 자녀나 후배와의 원만한 관계 유지가 중요하다. 이를 위해 그들의 문화를 이해하고 공유하기가 필수다. 노후준비 영역 중에서 대인관계 영역이 점차 중요시되는 이유를 여기에서 찾을 수 있겠다.

△‘낀 세대’에서 ‘깬 세대로, 리본(Re-born) 세대’로 : 50대는 30-40대보다 여유 넘치는 삶의 시기다. 부모와 자녀의 부양 의무에 지친 ‘낀 세대’로 여겨졌던 50, 60대. 이제는 자신의 삶에 충실하려는 의지가 강해진 것으로 나타난다. 은퇴 후에도 새로운 직업이나 적극적인 여가 활동을 통해 자신을 재발견하는 ‘리본(Re-born) 세대’의 등장이다.

사회공헌재단 라이나전성기재단이 『대한민국 50+ 라이프 키워드』 보고서에서 이렇게 제시한다. 가장 소중한 존재는 바로 자기 자신이라는 응답이 53.9%로 가장 많았다. “가족보다 내가 소중”하다며 인생 2막에 열정을 쏟는 리본(Re-born) 세대의 트렌드 변화를 보여준다. 이처럼 부모, 자식 사이에 ‘낀 세대’가 아니라 오히려 나를 찾아가는 ‘깬 세대’로 봐야 한다고 김난도 교수는 말한다.

이 시기엔 건강과 노후에 대한 관심도 가장 높은 때다. 100세 시대를 맞아 은퇴 후 인생에 대한 고민과 관심이 높아진 것으로 보인다. 그리고 은퇴기에 가까워지면서 종교생활이나 봉사활동에 참여하는 등 사회 전반에 대한 관심도가 높은 특성을 보인다고 메조미디어는 설명한다. 50대는 평균적으로 소득이 가장 많지만 그만큼 지출도 많은 시기다.

실질적으로 퇴직을 앞둔 시기이기도 하다. 통계청 2016년 자료에 따르면 우리나라 근로자의 평균 실질 퇴직 연령은 남성 52세, 여성 47세인 상황이다. 따라서 50대엔 무엇보다 확실한 재무 목표가 중요하다.

※ 참고자료 : 『강사 트렌드 코리아 2019(지식공감, 2018.10.9.)』

 

이용섭 칼럼니스트는 건국대학교 경영학 박사이며, 퇴직예정공무원 미래설계과정 변화관리 전문강사로 활동 중이다. 명강의명강사 자격 1급, CS강사 1급, 노인심리상담사, 부부심리상담사 등의 자격을 갖추고 있으며, 시 부문 상을 수상, 고려대명강사최고위과정 교육대상을 수상했다.

저서로는 스타강사 12인의 미래계획서 『강사 트렌드 코리아 2019』(공저), 『융합경영전략』, 『강소기업의 17가지 경영노하우』, 『창업과 지식재산』, 『IoT인연의 챗봇』 외 다수가 있다.

 

주요기사
저작권자 © 한국강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