뇌과학자와 예술가가 함께 밝혀낸 인간 창의성의 비밀

[한국강사신문 이승진 기자] 창의력의 발생을 예술적 견해로 풀어낸 『창조하는 뇌(쌤앤파커스, 2019.7)』가 출간됐다. 도서는 창의력으로 이어지는 뇌의 알고리즘을 분석해 생각의 무한함을 글과 그림을 통해 알기 쉽게 설명한다. 창의력이 중시되는 사회에 살아가고 있는 현대인들의 필독서다.

책은 뇌 과학자와 예술가가 함께 밝혀낸 창의력의 알고리즘을 설명한다. 과학과 예술, 다소 낯선 두 조합은 ‘만약에’라는 생각으로 출발하는 공통점을 갖는다. 이런 생각으로 세상을 놀라게 했던 사례를 중심으로 우리의 생각이 창의성에 다가가도록 안내한다.

총 3장으로 구성된 『창조하는 뇌』는 창의력 알고리즘 설명을 시작으로 예술에 적용된 사례와 나아가 창조적 기업의 이점, 앞으로 나아갈 방향성에 대해 조언한다. 인간의 뇌는 무한한 잠재력을 품고 있으며, 이를 이용해 창의력 인재를 길러 새로운 세상의 문을 두드릴 수 있어야 한다는 제언도 함께한다.

『창조하는 뇌』의 저자 이글먼과 앤서니 브란트는 각각 촉망받는 뇌 과학자, 음악 연구가이다. 뇌 과학자와 예술가, 낯선 조합의 그들은 “예술은 창의성을 최대한 끌어낼 수 있는 분야 중 하나”라며 예술을 통해 창의성이 발휘되는 알고리즘 연구를 끊임없이 하고 있다. 책은 넷플릭스 화제의 다큐 ‘창의적인 뇌의 비밀’로 소개되어 많은 관심을 받기도 했다.

한편 책을 출간한 쌤앤파커스 관계자는 “기술의 발달로 완벽한 결론 도출이 가능해진 요즘 창의성은 더욱 중요시되고 있다”라며 “책을 통해 무한한 인간의 뇌를 인지하고 창의성에 한 발자국 다가가길 바란다”라는 출간 의도를 밝혔다.

주요기사
저작권자 © 한국강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