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강사신문 이윤혜 가자] 광명시(시장 양기대)는 광명시 치매관리센터와 광명시 공공도서관이 9월6일 하안도서관 1층 문화교실에서 전국 지자체 최초로 ‘치매극복선도 도서관 지정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7일 밝혔다.

시에 따르면 현재 광명시에 등록된 치매환자는 2015년 901명, 2016년 1천185명, 2017년 1천461명으로 매년 꾸준히 늘고 있는 추세이다. 이에 따라 시는 시민들이 많이 이용하는 도서관을 활용해 치매에 대한 긍정적인 인식을 제고하고 치매에 관한 최신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이번 협약을 추진했다.

이번 협약에 따라 광명시 내 하안·광명·철산·소하 등 4개 공공도서관은 치매예방과 관리를 위한 전문도서 및 추천도서, 간행물을 비치하는 치매전문코너를 운영한다. 또 광명시 치매관리센터는 ▲지역사회 치매예방 지식 보급 ▲치매 인식 개선 환경 조성 ▲치매 교육·문화 사업을 적극 추진할 예정이다.

서준희 광명시 하안도서관장은 “매년 늘고 있는 광명시내 치매환자를 위해 치매관리센터와 손잡고 도서관의 이점을 활용한 치매극복 정책을 펼칠 것”이라며 “또 치매 예방과 관리를 위한 문화사업도 꾸준히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광명시는 올 10월께 치매극복 선도도서관 선정을 목표로 이달 보건복지부 중앙치매센터에 치매극복 선도도서관 신청을 마칠 예정이다.

주요기사
저작권자 © 한국강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