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강사뉴스
관광 분야 혁신 창업 지원 ‘제10회 관광벤처사업 공모전’

[한국강사신문 한상형 기자] 문화체육관광부(장관 박양우, 이하 문체부)는 한국관광공사(사장 안영배, 이하 관광공사)와 함께 8월 19일(월)부터 9월 18일(수)까지 ‘제10회 관광벤처사업 공모전’을 개최한다고 밝혔다.

이번 공모전은 혁신적인 사업 아이디어를 지닌 관광 분야 예비창업자 및 창업기업을 선정해 다양한 지원 프로그램을 제공하기 위해 마련됐다. 매년 1회씩 개최해왔으나, 올해 초에 열린 제9회 공모전 때 높았던 창업 수요를 충족하고, 관광산업 육성과 일자리 창출에 기여하기 위해 올해는 제10회 공모전을 추가로 개최한다.

성장 단계별로 부문을 구분하여 선발, ‘재도전 부문’ 신설

공모전은 크게 ▲ 예비관광벤처 부문과 ▲ 관광벤처 부문, ▲ 재도전 부문으로 나뉘어 진행된다. ▲ 관광 관련 창의적인 사업 소재를 신규 사업으로 기획하고 있는 예비창업자 및 창업 3년 미만 사업자라면 예비관광벤처 부문에, ▲ 창업 3년 이상 사업자라면 관광벤처사업 부문에, ▲ 폐업 경험이 있는 사업자는 재도전 부문에 참가하면 된다. 한편 지역특화 사업을 발굴하고 청년 창업을 활성화하기 위해 서류심사 시 지역 창업자(기업)에게 가점 3점을, 청년 창업자(기업)에게 가점 1점을 부여한다.

선발된 예비창업자 및 창업기업, 관광기업 특화 지원프로그램 참여

▲ 예비관광벤처기업으로 선정되면 관광 상품?서비스 개발비 최대 4,000만 원(자부담 750만 원 별도)과 함께 기업별 컨설팅?교육, 홍보?마케팅 등의 맞춤형 지원을 받는다. ▲ 관광벤처기업으로 선정되면 홍보?마케팅비 1,050만 원(자부담 350만 원 별도)과 국내외 판로 개척, 기업 간 협업사업 지원 등을 받는다. ▲ 재도전기업으로 선정되면 관광 상품·서비스 재개발비 최대 4,000만 원(자부담 750만 원 별도)과 함께 기업별 재창업 컨설팅·교육, 홍보·마케팅 등 재도전 성공을 위한 지원을 받게 된다.

새로운 관광콘텐츠 발굴과 혁신적 관광기업 성공사례 창출 위한 지원 지속

올해 9년째를 맞이한 이 공모전은 그간 혁신적 관광기업 600여 곳을 발굴해 새로운 관광콘텐츠를 창출하고 약 1,700명의 일자리를 창출해 관광산업의 외연을 확장하는 데 기여했다.

문체부 정책 담당자는 “올해 추가로 개최되는 이번 공모전을 통해 관광관련 창의적인 사업소재를 발굴하고 성공적인 창업을 지원함으로써 관광산업 활성화와 경제 활력 제고에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이번에 새롭게 선보이는 재도전 부문 지원을 통해 실패 경험을 자양분으로 다시 시작하는 성공사례가 나오길 바란다.”라고 밝혔다.

이번 공모전에 참가하기를 희망하는 예비창업자 및 창업기업은 공식 누리집(www.tourventure.or.kr)에서 참가신청서와 사업계획서 양식을 확인하여 9월 18일(수) 오후 2시까지 온라인으로 접수하면 된다. 공고 기간 중 설명회가 2회(8. 27., 9. 6./서울) 개최될 예정이며, 이번 공모와 관련한 자세한 내용은 누리집에서 공모요강을 참고하거나, 공모전 운영사무국(070-4156- 2500)에 연락하면 확인할 수 있다.

 

한상형 기자  han@lecturernews.com

<저작권자 © 한국강사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한상형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많이 본 뉴스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