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부한의사 배광록·강소정의 여성건강 이야기

사진 왼쪽부터 인애한의원 노원점 신지영 대표원장, 김서율 대표원장

[한국강사신문 배광록 칼럼니스트] 덥고 습한 여름철에 통풍이 잘되지 않으면 질염의 위험에 노출되기 쉽다. 습하고 통풍이 잘 안 되는 환경은 세균 증식하기 좋은 환경이기 때문이다. 특히, 만성 질염이 있어 자주 재발하는 사람은 여름휴가 이후 질염이 심해진다는 경우가 자주 있어 장거리 여행이나 강한 체력이 필요한 휴가나 여행을 두려워하기도 한다.

질염은 분비물의 비정상적인 증가, 비린내나 생선 썩는 냄새, 가려움 증상, 따끔거림이나 통증 등의 증상이 나타나는데, 한 가지증상만 있기도 하고 여러 증상이 다 나타날 수 있다. 생리적으로 여성의 질 내부에는 산성으로 유지시켜 살균작용을 하는 락토바실러스와 같은 유익균과 약간의 유해균이 함께 공존하고 있다.

유익균이 유해균의 성장을 억제하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유익균의 농도가 높을 경우 질 내부는 잘 보호받을 수 있으나 이들 균 간의 균형이 무너지고 가드넬라, 유레아플라즈마, 마이코플라즈마 등의 유해균이 많이 증식하게 되면 질염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

대게 급성으로 오는 세균성 질염은 며칠간의 치료로 쉽게 완화되는 경우가 많다. 그러나 질 내부에 존재하는 유익균은 질염 발생과정이나 항생제 과사용 등으로 인해서 한번 줄어들면 다시 증식하기 어렵기 때문에 균이 검출되지 않고 증상이 없다고 하더라도 꾸준한 관리가 필요하다.

질염 자체는 불편하고 불쾌할 뿐 생명에 큰 위협은 안 되지만 질염이 계속 거듭되게 방치해두면 만성 질염, 골반염, 방광염, 자궁경부염 등 관련 여성 질환으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에 주의가 필요하다.

질염을 자주 앓는 여성의 경우 자궁경부의 환경도 좋지 않게 되어 인유두종바이러스(HPV)에 의한 자궁경부이형성증 발생과 연관이 있다. 따라서, 질염증상이 있을 때 적절한 치료를 하는 것이 중요하다.

한의학에서는 질염을 대하병으로 보아 몸이 차거나 체내에 순환불리로 인한 습담정체, 비위의 허증으로 인한 수습대사불량을 원인으로 보고 있다. 그리하여 질염의 치료방향은 질내 자정능력을 키울 수 있도록 질내 환경을 개선시켜주고 더불어 전신의 면역력을 높이는 근본 치료를 함께 하는 것이다.

인애한의원 노원점 배광록 대표원장

한방에서는 질염치료 뿐 아니라 환자 몸의 전체적인 상태를 고려하여 개개인의 상태에 맞게 처방하고 치료한다. 한약을 통해 질 내부의 염증을 개선하고 컨디션을 회복하는 것은 시간이 걸릴 순 있지만 장기적으로 볼 때 자신의 몸 상태에 맞게 가장 효과적이고 합리적인 치료가 될 수 있다. 침, 약침, 뜸, 부항 치료 또한 전신의 순환을 돕고 울체된 기혈을 풀어주며 하복부를 따뜻하게 해주어 전신의 기능을 활성화 시킬 수 있다.

질염으로 의심되는 증상들이 발현될 시에는 치료를 늦추지말고 초기에 전문적인 치료를 시작하시는 것이 좋다. 질염은 일상생활에서도 관리와 예방이 필요한 질환이므로, 혈액순환을 방해하는 너무 꽉 끼는 옷은 되도록 피하며 과도한 질 세정제 사용은 질 내부의 산도를 무너뜨릴 수 있어 사용을 자제하시는 것이 바람직하다.

더위로 인한 땀과 분비물로 속옷이 축축해지면 젖은 속옷을 갈아입고 가벼운 샤워 후 건조하는 것이 좋다. 물놀이 이후에는 젖은 수영복을 장시간입고 있지 말고 벗고 통풍이 잘되는 옷을 입어주어야 한다.

배광록 칼럼니스트는 한의사전문의이며 경희대학교 동서의학대학원을 졸업했다. CHA의과학대학교 통합의학대학원 기능적 뇌척주요법 고위자과정을 수료했으며 유민한방병원에서 전문의 과정을 거쳤다.

주요 논문으로는 ‘한방치료로 호전된 고위험군 인유두종바이러스(HPV) 및 자궁경부이형성증 5례 증례 보고’, ‘한방치료로 호전된 양측성 자궁내막종 수술후 나타난 조기난소부전 증례보고’ 등이 있다. 현재는 인애한의원 노원점 대표원장으로 일하고 있다

신지영 칼럼니스트는 서울외국어고등학교와 가천대학교 한의과대학을 졸업하였으며 현재 인애한의원 노원점 대표원장으로 일하고 있다.

김서율 칼럼니스트는 국립한의학전문대학원을 졸업하였고 현재 인애한의원 노원점 대표원장으로 일하고 있다.

주요기사
저작권자 © 한국강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